‘블록체인’ 식품 안전관리·유통 신뢰도 제고
‘블록체인’ 식품 안전관리·유통 신뢰도 제고
  • 황서영 기자
  • 승인 2019.05.07 0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산형 데이터 처리 신속·위조 불가로 투명성…수입식품에도 적용 국민 건강 지켜
농식품 사업 미래성장 포럼

4차산업혁명의 핵심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을 식품안전망 시스템을 새로이 구축하는데 적용하는 등 국민 건강과 농식품 유통질서의 건전화를 위해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4차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핵심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을 활용하고자 하는 움직임은 여러 분야에 걸쳐 이루어지고 있으며, 농식품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기존 중앙집중식으로 관리하던 구조를 탈(脫)중앙화해 분산형 관리체계를 유지하는 것으로, 모든 참여자들이 중앙 관리 중개자 없이도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장점이 있어 신속성이 높고 데이터의 위변조가 불가해 투명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지난달 30일 열린 제21회 농림식품산업 미래성장포럼에서 4차산업혁명의 핵심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을 식품안전망 시스템을 새로이 구축하는 데 적용하는 등 국민 건강과 농식품 유통질서의 건전화를 위해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사진=황서영 기자)
△지난달 30일 열린 제21회 농림식품산업 미래성장포럼에서 4차산업혁명의 핵심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을 식품안전망 시스템을 새로이 구축하는 데 적용하는 등 국민 건강과 농식품 유통질서의 건전화를 위해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사진=황서영 기자)

블록체인 기술의 개발로 전 세계 농식품 시장에서 이와 같은 장점을 활용해 식품안전관리에 적용하고 있는 사례가 점차 늘고 있다. 식품안전관리는 1차 생산단계부터 소비단계까지 매우 복잡하며 단계별로 다수의 생산자와 제조자, 유통업자 등이 관여하고 있으므로 안전관리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전 단계에 걸친 공급망 관리와 관련 데이터 공유가 중요하다.

지난달 30일 열린 제21회 농림식품산업 미래성장포럼에서 식품안정정보원 정윤희 원장은 ‘미래 식품안전망 강화를 위한 블록체인 활용 추진방안’을 주제로 한 주제발표에서 “최근 전 세계 정부기관, 글로벌 식품 기업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식품 유통 사기의 문제점을 최소화하고 문제 원인 파악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 소비자 리콜 수를 최소화하는 데 활용하고 있다”라며 “식품 유통과정에 발생하는 주요 데이터를 입력·저장·공유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을 개발해 공급망 단계별로 안전문제의 원인을 찾고 상품 유통 이력 추적에 활용하고 있다”라며 설명했다.

정 원장의 발표에 따르면 현재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운영 중인 HACCP제도와 수입식품 안전관리에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을 단계적으로 확대 실시하는 중이다.

일례로 올해 식약처 중점 추진과제 중 하나인 ‘스마트 HACCP 공장’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한다. IoT, CPS 기술 기반으로 제조 전 단계를 자동화·디지털화하는 것으로 가치사슬 전체를 실시간 연동시키는 생산체계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올해는 CCP 자동 모니터링을 적용해 데이터의 기록과 저장이 자동 전송되는 시스템을 갖춰 200개 업체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중장기적으로는 2022년까지 세척·소독일지, 교육일지 등 모든 문서 관리에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수입식품의 안전관리에도 블록체인을 적용한다. 현재 검사인력 부족으로 인해 부적합 제품 적발 수준이 저조한 상황을 반영해 현행 수입식품 통합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의 도입으로 ‘지능형’ 시스템으로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행 수입검사 분류정보를 하나의 통합 데이터모델로 기반을 조성, 위해도 기반 분석시스템을 통해 유해한 수입식품이 수입되지 ㅇ낳도록 안전관리를 강화한다. 또한 수입신고서의 위변조를 막고 검토의 자동화로 검사인력 부족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정 원장은 “농식품 유통정보의 오류와 인증서의 위변조 등 고의적인 사기 행위가 투입될 수 있는 부분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다면 사회질서의 건전성과 소비자인 국민의 권리 및 건강을 지킬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생산서 유통까지 공급망 관리…문제 땐 이력추적에 활용
식약처 ‘스마트 HACCP’에 도입…200개 업체 시범 사업
aT 인증 농산물 통합 관리에 활용…경제성 분석은 필요

△토론자들은 블록체인 기술 적용에 앞서 경제성, 공공성 등 다각도로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황서영 기자)
△토론자들은 블록체인 기술 적용에 앞서 경제성, 공공성 등 다각도로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황서영 기자)

식품 안전관리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 사례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권오엽 유통조성처장은 “인증 농산물에 대해 인증기관 각각이 별도의 DB로 관리 중인데 이를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인증서의 위변조 또한 막을 수 있을 것”이라며 “학교 급식 분야에서도 소독, 건강진단 검사서, 친환경 인증서 등 공급업체 증빙서류의 위변조 발생을 막고 이를 악용하는 위장업체를 거를 수 있어 상당한 효과를 예상한다”라고 첨언했다.

또한 그는 “농산물, 식품 유통 가치사슬 중 일부 단계에서 표준코드를 활용하고 있는데 이 또한 단계별로 다른 경우가 허다해 호환이 힘들다. 블록체인 기술 적용에 선행해 정제돼야 할 부분”이라며 “블록체인 등 IoT 기술 적용의 비용과 효과에 대한 경제성 분석과 저장 및 유지 관리 방안도 논의가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농림축산식품부 주원철 과학기술정책과장은 “블록체인 기술의 적용은 정보의 공공성, 경제성, 공공서비스성 등 다각도로 고려돼야 한다”라며 “농식품 유통 시장에서 일반 상품 대비 시장 프리미엄이 붙는 상품을 거래하는 경우, 거래자간 신뢰가 무너졌을 때 그 위험도와 기회비용이 높은 경우 등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편의성과 거래 안전성을 보완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 정책적인 측면에서도 참여자와 공공기관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민간의 창의가 들어갈 수 있는 정책이 시행될 수 있어 많은 의미가 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이어 “경제적인 측면에서 기술 적용의 가치와 비용을 고려했을 때 참여자간 신뢰와 정보 공유 및 공개의 가치가 기술 적용의 비용보다 낮은 경우까지 무작정 포괄해 확대 적용해서는 안 된다”라며 “기술 적용에 앞서 현실적인 고민과 계획을 위해서는 제도적 보완도 선행돼야 한다. 신기술이 농업·식품산업의 발전과 연결될 수 있도록 다각도로 고민하겠다”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