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사업화 돕는 ‘식품 기술이전 협의체’ 발족
특허 사업화 돕는 ‘식품 기술이전 협의체’ 발족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9.05.02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유관 기관 등 30여 곳 참여, 수요 기업에 거래 활성화·성과 창출

대학이나 연구기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식품 R&D 기술을 발굴해 식품기업에서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는 대학·연구소, 기술거래기관 간 ‘식품 기술이전 협의체’가 2일 용산 소재 노보텔에서 공식 출범했다.

식품기술을 보유한 대학·연구소, 식품 기술거래기관, 유관기관 등 약 30개 기관이 참여한 식품 기술이전 협의체는 올해부터 시행하는 농식품부의 ‘식품 기술거래이전 지원 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구성됐으며, 식품기술 거래 관련 기관들의 상호 연계를 강화해 식품분야 기술이전의 활성화를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박성우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과장은 “그동안 식품분야 기술이전은 주로 연구자들의 개인적인 네트워크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했고, 기술을 보유한 대학·연구소와 기술이 필요한 식품기업 간 네트워크가 활성화되지 못했다. 이는 식품분야의 기술거래 관련 기관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술 교류의 장이 부재하고, 식품 기술과 기술이전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박 과장은 “이번 식품 기술이전 협의체 발족으로 기술거래 관련 기관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공식적인 채널을 구축한 만큼 협의체를 중심으로 식품기술의 성과와 사례 창출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식품기술을 보유한 대학·연구소, 식품 기술거래기관, 유관기관 등 약 30개 기관이 참여한 식품 기술이전 협의체는 성과위주의 R&D가 아닌 시장 상황을 고려한 R&D 문화 정착에 앞장설 계획이다.(사진=식품음료신문)
△식품기술을 보유한 대학·연구소, 식품 기술거래기관, 유관기관 등 약 30개 기관이 참여한 식품 기술이전 협의체는 성과위주의 R&D가 아닌 시장 상황을 고려한 R&D 문화 정착에 앞장설 계획이다.(사진=식품음료신문)

식품 기술이전 협의체에는 식품 기술을 보유한 대학 산학협력단, 연구소 등 약 20개 기관, 농식품부에서 지정한 식품기술 전담기관(위노베이션, 아이피온, 웰아이피에스), 투자기관 및 보증기관 등 유관기관이 참여한다.

식품 기술이전과 관련된 다양한 기관이 참여함으로써 사업성이 높은 우수 식품기술의 발굴부터 기술이전, 기술정착을 위한 컨설팅까지 기술이전 전·후 단계에 걸친 일관된 지원을 추진할 수 있게 된다.

협의체는 분기별로 협의회를 개최하고, 참여 기관들이 보유한 우수 식품기술의 사업화 방안과 각 분기별로 체결된 기술이전계약 건에 대한 지원 방안 등을 논의하게 된다. 먼저 대학·연구소가 가지고 있는 식품기술(특허)을 확보해 관련 전문가들이 사업성 높은 우수기술을 발굴·선별하며 해당 기술을 필요로 하는 식품기업에 거래·이전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기술이전 계약이 체결되면 협의회에 참여한 한국특허전략개발원, 국가식품클러스터,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 등 지원기관들이 각종 법률 지원, 기술 보증, 정부 지원 사업 등을 연계해 기술을 이전 받은 식품기업의 기술정착과 사업화를 적극 지원하게 된다.

중소 식품기업의 경우에는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거래·이전 시 발생하는 중개수수료 일부를 지원하고, 이전된 기술이 원활히 정착될 수 있도록 컨설팅을 지원한다.

박 과장은 “협의체를 통해 그동안 성과위주의 R&D가 아닌 시장 상황을 고려한 R&D 문화 정착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덕호 식품산업정책관은 “국내 연구소를 보유한 식품 제조기업은 전체 0.6% 정도에 불과할 정도로 기술혁신 여건이 부족하다”며 “협의체를 중심으로 대학·연구소가 보유한 식품기술의 이전과 사업화를 촉진해 식품산업의 혁신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식품기술거래 이전사업이 빠르게 정착될 수 있도록 개별인정형 원료 등 식품기업이 필요로 하는 사업성 높은 우수기술을 우선 발굴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