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세안 등 식품 신시장 정보공백 대응 시급”
“아세안 등 식품 신시장 정보공백 대응 시급”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9.05.07 0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 서비스 7개 언어권 제한…비관세장벽·유망 품목에 효과적 대응 어려워
식품산업협회 간담회서 정윤희 식품안전정보원장

우리 식품기업들이 해외 비관세 장벽에 막히지 않고 원활한 수출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베트남, 러시아 등 신흥교역국에 대한 정보사각지대에 대응해야하고, 잠재수출 품목에 대한 세부품목별·이슈별로 구체적이면서도 신속한 정보가 제공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달 29일 식품산업협회에서 개최된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식품안전정보 제공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에서 정윤희 식품안전정보원장은 “정부의 신남방·신북방 정책 추진으로 아세안, 러시아 등이 새로운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지만 이들 국가 관련 정보는 영어로 제공되는 정보에 국한돼 정보의 정확성, 신속성 등 접근성 측면의 한계점이 존재한다”며 “현재 정보원이 수집·제공하는 식품안전정보는 7개 언어권에 제한돼 있어 베트남, 러시아, 태국 등 신흥교역국 정보 수집·제공으로 정보 공백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윤희 식품안전정보원장은 국내 식품기업들의 수출 다변화를 위해서는 신흥교역국으로 부상한 베트남, 러시아, 태국 등의 정보를 수집해 정보사각지대에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제공=식품산업협회)
△정윤희 식품안전정보원장은 국내 식품기업들의 수출 다변화를 위해서는 신흥교역국으로 부상한 베트남, 러시아, 태국 등의 정보를 수집해 정보사각지대에 대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제공=식품산업협회)

정 원장은 “FTA 확대로 식품 등의 수입 증가 및 대외 수출 시 통관·검역 등 비관세 장벽이 강화돼 수출입 식품 안전관리를 위한 해외 기준규격 등 필요성이 증가돼 식품기준의 부조화, 통관절차 강화, 표시기준 변경 등 규제 관련 이슈 발생이 늘고 있다”며 “식품 수출은 수출대상국 고유의 비관세 조치가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수출기반이 마련돼 있어도 수출하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한다”고 말했다.

정 원장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중국은 부적합 수입식품 3503건을 반송 폐기했고, 이중 한국산은 233건에 달했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2287억 원으로 추정된다.

이에 수출업체에서는 해외 식품시장 접근 및 공략을 위한 신속·정확한 정보 요구가 늘고 있고, 사전 예방적 식품안전관리 지원과 관련해 환경변화에 따라 시급성이 요구되는 정보 제공 요청도 증가하는 추세다.

정 원장은 “식품교역 상위국으로 부상한 베트남 등 식품위해정보 확보·제공으로 정보사각지대에 대응해야 하고, 식품수출 신시장 개척 및 잠재 수출품목의 수출 실현에 공공차원의 맞춤형 지원 강화로 국내 식품수출업체의 경쟁력 향상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편 식품안전정보원은 영어, 중국어, 일본어, 독어, 불어, 스페인어 등 7개 언어권, 29개국, 189개 사이트 및 60개 검색어를 통해 식품안전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365일 수입해 정부, 업체,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정보수집건수는 작년 2만5769건에 달하고, 올해 3월 기준 5449건을 기록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해외 주요국 식품 법령·기준규격 정보 제공 시스템 구축·운영을 통한 정부·산업체의 수출입식품 안전관리를 지원하고 있으며, 수출국의 한국산 수출식품 부적합 사례를 월별로 분석해 3년간의 분석보고서를 제공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