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식품환경 변화 전망과 식품안전 이슈-하상도의 식품 바로보기(164)
글로벌 식품환경 변화 전망과 식품안전 이슈-하상도의 식품 바로보기(164)
  • 하상도 교수
  • 승인 2019.06.17 0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 사고 국경 넘어 대형화…소비자·수입국 중심 안전관리를

경제 및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소비자는 안전(安全)을 넘어 안심(安心) 식품을 요구하고 있고, 식품안전에 대한 국가책임도 강조되고 있다. 식품안전은 식품분야에만 국한된 지엽적 문제가 아닌 범국가적 국가 ‘안보(安保)’와도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라 전 세계적으로 최우선 국정과제로 삼고 있다. 일례로 영국에서는 1996년 광우병 사건으로 보수당 정권이 붕괴됐으며, 우리나라도 2010년 미국산 쇠고기 광우병 파동 시 촛불시위로 국가적 위기에 이른 적도 있었다.

△하상도 교수
△하상도 교수

식품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산업군이다. 특히 중국을 위시한 아시아 시장의 급성장이 돋보이며, 국내 식품산업도 최근 10년 사이 그야말로 폭발적인 성장을 이뤘다. 최근 요리방송(쿡방)의 인기로 산업 이미지 상승, 패밀리 레스토랑·급식 등 외식과의 융합, 건강기능식품과 배달업의 부상, 패스트푸드와 HMR(가정식대체품)의 수요 증가로 성장에 날개를 달았다.

국제무역기구(WTO) 출범에 따른 수출입 등 식품교역의 지속적 증대, 교통의 발달로 지구 전체가 하나의 국가처럼 가까워졌다. 어느 한 나라에서 발생한 생물학적, 화학적 위해 발생이 순식간에 지구 전체로 확산돼 더 이상 남의 집 불구경이 아닌 시대가 되었다. 식량농업기구(FAO)와 세계보건기구(WHO)가 공동으로 국제식품 규격을 조화시키기 위해 1962년에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 Alimentarius Commission)가 출범한 데엔 다 이유가 있다. 또한 5G시대를 맞이해 SNS 등 정보전달매체의 발달과 함께 식품안전 이슈의 글로벌 확산과 사고의 대형화가 지속될 것이다.

최근 미국발 맥주와 와인에서 제초제 글리포세이트가 검출된 사건이 있었는데, 순식간에 전 세계로 확산돼 우리나라에서도 떠들썩한 이슈가 됐으며, 소비자들의 우려와 함께 맥주 소비도 급감했다. 또한 2011년 3월 11일 대규모 쓰나미의 여파로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이 폭발하면서 인공방사능 물질인 세슘, 요오드, 스트론튬, 플루토늄, 제논 등 방사능 물질이 바다로 유출됐다. 이로 인해 인근 국가 바다의 방사능 오염 우려와 함께 모든 수산물의 소비 감소로 이어져 전 세계적으로 수산물 시장이 타격을 받았다. 2017년 살충제 계란 광풍 또한 벨기에와 네덜란드, 독일 등 유럽에서 시작돼 전 세계로 급속히 확산된 경우다.

향후 글로벌 식품산업 환경을 전망해 보면, 식량 증산을 위한 위해가능물질의 사용과 산업의 지속적 발전에 따른 환경오염으로 식품의 안전 위협요인이 지속적으로 증가될 것이다. 유전자재조합식품(GMO), 유전자가위기술, 나노식품, 새로운 첨가물 등 신(新) 식품의 지속적인 개발과 상품화로 식품으로 인한 위해환경 노출 가능성도 더욱 커질 것이다. 농수축산물의 증산을 위한 농약, 항생물질 등 인체 위해가능 물질의 의도적 사용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고, 산업 발달에 따른 중금속, 다이옥신, PCBs 등 산업 오염물질로 인한 토양 및 수질오염으로 식품원료의 오염 가능성도 커질 것이다. 게다가 대량 생산 및 유통을 위한 식품첨가물의 사용이 늘어나고 식품제조업소 종사자들의 식품위생·안전 의식 수준 및 전문성이 미흡해 언제든 글로벌 대형 식품안전 사고 발생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최근 발생률이 높아진 세균, 바이러스 등 생물학적 위해는 농수축산물 등 원료 유래 또는 사람에게서 교차 오염되므로 완전 예방이 불가능하다. 지금 이 순간에도 아프리카돼지열병이나 병원성 대장균 등 생물학적 위해는 미국, EU, 일본 등 안전관리 최고 선진국에서도 발생하고 있어 언제든 국경을 넘을 수 있다는 것을 늘 염두해 두고 대비해야 한다.

그러므로 식품 안전을 위협하는 위해요소에 대해서는 엄격한 관리가 시행되어야 하고 과학적 안전관리시스템도 철저히 활용돼야 한다. 특히, 식품에 대해서는 그동안 화학적 위해에 집중됐던 안전관리 인프라를 생물학적 위해관리로 상당부분 전환해야 한다. 또 생산·제조업체에서는 효과적인 살균, 저감화 기술을 반드시 도입해야 하며 유통업체도 콜드체인, 이력추적, 과학적 감시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

아울러 국가별 표시제도가 다양하게 운영 중인데, 특히 유전자재조합(GM) 식품의 경우 비의도적 혼입허용비율, 非단백질식품 표시 면제 등 국가별로 전략적인 표시제도를 운영 중이라 우리도 이에 대비해야 한다.

식품안전은 사람의 생명과 직결되므로 규제가 가장 중요하며 정부의 식품위생행정이 식품안전 확보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이 사실이다. 여기에 식품 생산·유통업체의 노력과 윤리의식, 소비자의 단결과 실천이 더해져야만 한다. 앞으로 우리나라 식품 안전관리의 기본방향은 ‘안전 규제의 지속적 강화’와 함께 ‘식품안전의 수혜 대상을 생산자가 아닌 소비자로 인식하는 행정’, ‘식품 안전관리를 생산·수출국이 아닌 수입국 입장으로 인식’에 두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법(法)보다 더 무서운 식품안전 확보 수단은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소비자의 행동’이다. 생산·공급자가 가장 무서워하는 사람은 단속경찰이나 공무원이 아니라 바로 구매자인 ‘소비자’이기 때문이다.

중앙대학교 식품공학부 교수(식품안전성)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