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수출 활성화 위해 ‘규제 분석’이 우선
식품 수출 활성화 위해 ‘규제 분석’이 우선
  • 강민 기자
  • 승인 2019.06.24 0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준·규격 등 안전 관련 맞춤형 정보로 비관세장벽 뛰어넘어야
본지 주최 수요포럼, 정윤희 식품안전정보원장-김상진 농식품부 수출진흥과장 발표

식품교역·맞춤형 정보 요구 증가에 따라 수출식품 관리강화 및 사전 예방관리 중요성이 부각되는 대내외 환경변화 속에서 수출시장 환경변화 분석은 트렌드 중심이 아닌 각 국의 비관세장벽이나 보호무역을 뛰어 넘을 수 있는 규제분석 정보가 절실하다는 주장이 제기 됐다. 이를 위해 새로운 정보 사각지대 대응이나 글로벌한 정보제공 및 전문성 기반 맞춤형 정보제공으로 국내 식품업체가 수출시 겪는 문제를 해결해야 된다는 것이다.

본지 주최로 20일 식품산업협회에서 '식품 수출입 지원 정보의 운용과 개선과제'를 주제로 열린 제16회 글로벌 식품환경을 조성을 위한 수요포럼에서 정윤희 식품안전정보원장은 이같이 밝히며 정보를 얼마나 신속·정확하게 수집하고 분석해 잘 활용하느냐가 식품 산업 진흥의 중요한 포인트라고 주장했다.

△정윤희 원장은 아세안과 러시아 등이 신흥시장으로 부상함에 따라 접근 및 공략을 위한 신속·정확한 정보가 요구되고 있지만 이에 미치지 못해 정보 공백 대응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사진=식품음료신문)
△정윤희 원장은 아세안과 러시아 등이 신흥시장으로 부상함에 따라 접근 및 공략을 위한 신속·정확한 정보가 요구되고 있지만 이에 미치지 못해 정보 공백 대응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사진=식품음료신문)
△정윤희 원장
△정윤희 원장

정 원장은 "수입규제와 비관세 장벽이 확산 되고 있다. 식품 수출은 수출상대국의 비관세 조치(기준·규격 등)가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수출 기반이 마련 돼도 수출하지 못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수출입 식품 안전관리를 위한 해외 기준 규격정보 등 필요성이 증가 됐다"며 "정부의 신남방 신북방 정책으로 아세안 러시아 등 신흥시장이 부상했고 이 시장의 접근 및 공략을 위한 신속 정확한 정보요구가 증가하고 있지만 언어적 접근 한계로 정보공백 대응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EU의 경우 유럽진행위원회가 발간한 식품안전백서에 식품안전 정책의 기본적 요소로서 '정보의 수집과 분석'을 강조하고 있고, 일본은 식품안전기본법 17조에 식품안전 시책 책정관련 기본 방침으로 '국내외 정보의 수집, 정리, 활용'을 규정하고 있을 정도로 주요 수출국에서는 식품 안전 정보의 중요성에 대해 법률로 명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위해 정 원장은 공공차원에서 정보공백을 발굴하고 지원해 모든 이해 관계자가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 원장에 따르면 식품안전정보원은 해외 주요국의 식품 법령과 기준규격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통해 정부와 산업체의 수출입 식품 안전관리를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2016년 부터는 중국, 대만, 일본, 미국, EU 등 주요국의 한국산 수출식품 부적합 사례를 월별 분석 및 3개년 분석보고서를 제공하고 있다고.

정 원장은 "식품안전정보는 정부 차원에서는 안전한 먹거리 사회를 구현하고 식품안전 국가신인도를 제고하며 산업체에서는 안전성이 전제된 규제에 부합하는 식품의 국내 유통 및 수출을 통한 식품산업 경쟁력 제고 와 소비자 먹거리 불안감해소를 위해 필요하다"면서 "식품안전관리의 패러다임이 예측을 통한 사전예방관리로 변했고 해외 주요 수출국의 식품 안전 고도화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정보수혜자를 고려한 맞춤형 정보제공이 누구에게나 전해 질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원장은 앞으로 식품안전정보의 방향성을 △새로운 정보 사각지대 대응 △정보제공사업의 글로벌화 △전문성에 기반한 맞춤형 정보 제공을 강조했다.

정 원장은 "수출국 법령 및 기준규격 정보 제공 인프라 확대와 수출국 기관의 현지 실사, 수출입 국가별 식품안전체계 프로파일링 강화가 필요하며 해외 기준규격 제개정 분석도 심층화 시키고 수출지원 정보제공 유사기관과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정보 획득 경로 다양화를 이뤄야 한다"며 "식품관련 비관세장벽 특화 정보 제공 등 정보원의 전문성을 활용한 맞춤형 정보 제공 및 수출시장 진입부터 정착, 안정화까지 식품관련 수요 정보로 제공범위를 확대해 식품 수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출 침체 속 면·음료 등 농식품 성장세 유지
정부 원재료서 물류·통관·마케팅까지 지원
애로 해소, 전문가 양성, 온라인 유통망 확대

△김상진 과장은 전반적인 수출 침체속에서도 농식품 수출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정부는 수출확대를 위해 식품수출 전과정 지원은 물론 한류와 온라인 마케팅을 중심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사진=식품음료신문)
△김상진 과장은 전반적인 수출 침체속에서도 농식품 수출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정부는 수출확대를 위해 식품수출 전과정 지원은 물론 한류와 온라인 마케팅을 중심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사진=식품음료신문)
△김상진 과장
△김상진 과장

김상진 농림축산식품부 수출진흥과장은 ‘한국 농식품 수출 확대 정책’을 발표했다. 김 과장에 따르면 전반적인 수출 침체속에서도 농식품 수출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한류, 유명인, 해외 유명 온라인 마켓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K-FOOD를 홍보하고 있다고.

김 과장은 “농식품 수출 여건 및 동향을 살펴보면 자유무역주의와 보호무역주의가 혼재해 함께 가고 있다. 국내 농식품 수출에 대해 살펴보면 국가 전반적인 수출 침체속에서도 농식품 수출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가공식품은 1.4% 감소했지만 면류나 음료 등 주력 품목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지난 5월 수출액 도 비슷한 양상으로 흘러 가고 있다”며 “정부는 식품수출확대전략으로 원재료 생산부터 물류, 통관, 마케팅, 소비까지 식품수출 전과정을 지원하고 있으며 한류와 온라인 마케팅을 중심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신흥시장으로 떠오르는 베트남에는 박항서 감독을 한류 홍보대사로 초빙해 다양한 홍보 컨텐츠를 제작해 지원하고 있으며 태국이나, 미국 등지에서는 BTS와 같은 K-POP과 연계한 한류축제를 통해 K-FOOD Fair로 B2B, B2C 마케팅을 추진중에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온라인에서는 알리바바나 아마존 등 온라인 플랫폼에 한국 제품 상설관을 확대하는 한편 중소 수출업체 판로개척을 위해 역직구 플랫폼 입점을 추진 하는 등 한국 식품 판로 개척을 위해 다양한 지원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김 과장은 "시장개척단 파견이나 신흥시장 수출 상담회, 상품개발, 홍보 등 패키지 지원으로 미개척 시장 집중 개척에 나서고 있다. 아울러 청년해외 개척단을 시장 다변화 최우선 국가 10개국에 100명을 파견해 미래 수출 전문가 양성하고 이 경험이 국내 식품업계 등의 취업으로 연결되면서 일자리 창출에도 힘쓰고 있다. 비관세 장벽의 경우 농식품 현지화 지원사업을 통해 수출업체 애로사항을 적시에 해소 하며 사업운영 내실화에 집중하고 있다. 선제적이고 실효성 있는 수출 정보 기반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과장은 주요 수출국에 대한 전략도 공개했다. 일본은 △기능성 현지 트렌드 반영 상품 발굴 육성 △전국망, 지역유통망 활용, 판매채널 확대 △현지 소비패턴 변화 대응 마케팅을 실시하고 있고, 아세안 지역의 경우 △아세안 맞춤형 스타상품 육성 △신선 물류지원 강화 및 유통기반 확충 △비관세장벽 대응 위한 자문네트 워크 확대 운영 등이 지원되고 있다. 중국은 △허마셴성, 바오마스광등 O2O 입넘 확대 △편의점을 한국식품 주력판로로 개발 △원스톱 지원사업으로 비관세 장벽 해소 지원을 진행중이며 미주지역의 경우 △식자재 온라인 채널 등 신 유통 판로 개척 △주류시장 진입 위한 브로커나 벤더 관련 지원 △스포츠 연계 마케팅 및 밀레니얼 세대 홍보를 추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