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비즈 ‘스마트 해썹’ 구축 우수 사례 선정
블루비즈 ‘스마트 해썹’ 구축 우수 사례 선정
  • 강민 기자
  • 승인 2019.06.21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물인터넷·ICT 활용 데이터 실시간 종합 관리
제품 추적 쉬워지고 위해 요소에 즉각 조치 가능

블루비즈가 Smart HACCP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를 완수하고 한국식품안전인증원으로부터 Smart HACCP 구축 우수사례로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블루비즈가 스마트 해썹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블루비즈가 스마트 해썹 시스템 구축 프로젝트 우수 사례로 선정됐다.

Smart HACCP 시스템은 IoT&ICT 기술을 활용해 데이터의 수집·관리·분석을 총 망라한 실시간 HACCP 종합관리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각종 기록일지 데이터를 디지털화하고, 중요관리점과 주요공정의 모니터링을 인터페이스 하여 자동화한다. 한마디로 HACCP 전 단계를 자동화, 디지털화 하여 가치사슬 전체가 하나의 공장처럼 실시간 연동되는 생산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블루비즈에 따르면 Smart HACCP 시스템 적용시 현장 단말기(태블릿, 모바일 등)로 입력한 선행요건 기록일지의 정보를 데이터화하여 관리가 가능짐은 물론 가열, 세척, 살균, 금속검출 등 CCP 모니터링 데이터와 창고온습도 데이터를 실시간 자동 수집해 위해요소 발생 시 즉각적인 대응 조치가 가능하다.

블루비즈 관계자는 “원재료 매입부터 생산지시, 작업보고, 완제품출하까지 모든 데이터를 연계하여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제품추적관리(투입 원재료정보, 작업이력, 현재 위치 등)가 간편해지며 현장의 생산, 원재료, 완제품 등의 모든 데이터를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식약처에서는 수기로 기록하던 CCP모니터링 기록을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모니터링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기록 저장하여 전송하고, (원격)관리하는 4-R(Real-time(실시간), Rapid(신속), Remote(원격제어), Reliable(신뢰)) HACCP 시스템 구축을 2019년도 중점 추진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