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상반기 주요 키워드는 ‘HMR·건기식·푸드테크’
식품 상반기 주요 키워드는 ‘HMR·건기식·푸드테크’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9.07.02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주·밀키트 등 조리 쉬운 가정간편식 언급 작년비 47% 급증
농식품부-농경연 1~5월 빅데이터 분석

올 상반기 소비자들이 주요 포털 사이트에서 식품산업 관련 가장 관심을 가진 키워드는 ‘건강기능식품, 가정간편식, 푸드테크’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경제연구원이 정부혁신 일환으로 소셜 빅데이터를 이용해 ‘2019년 상반기 식품산업 주요 관심사항’을 분석한 결과다.

양 기관은 상반기(1∼5월) 주요 포털 사이트에 게재된 식품산업 관련 뉴스 중 일반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언급한 주제어(키워드)를 우선 선정했고, 그 주제어를 둘러싼 연관 단어와 감정·가치판단이 포함된 수식어로 식품산업에 대한 국민들의 주요 관심분야를 분석했다.

△식품산업 주요 키워드 빅데이터 언급빈도(2018년 1월~2019년 5월)
△식품산업 주요 키워드 빅데이터 언급빈도(2018년 1월~2019년 5월)

그 결과 식품산업 주요 분야별 언급빈도는 2018년 이후 2019년 5월까지 대체로 증가하고 있었는데, 특히 최근 건강·간편성을 중시하는 소비트렌드 변화에 따라 ‘건강기능식품’ ‘가정간편식’에 대한 언급은 작년 이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무엇보다 현재 건강기능식품에만 표시할 수 있는 기능성을 정제·캡슐 등이 아닌 일반식품에도 표시할 수 있게 됨에 따라 기능성 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가정간편식 소비자층이 1인가구는 물론 주부 및 중·장년층으로 확대돼 식품업체들도 안주류·밀키트 등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가정간편식’에 대한 언급이 전년 동기 대비 47.8% 증가했다.

아울러 4차산업혁명 등 기술 발전으로 기술기반 창업 및 일자리 창출 등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푸드테크’에 대해서도 언급이 증가했다.

△식품산업 주요 이슈 빅데이터 언급빈도
△식품산업 주요 이슈 빅데이터 언급빈도

건기식 선물로 이용…효능·제품 종류 관련 많아
푸드테크, 로봇 등 IT와 연계한 성장에 관심

선정된 식품산업 주요관심 주제어의 연관어를 분석한 결과 특성에 따라 연관어가 다르게 나타났다. ‘건강기능식품’ ‘가정간편식’은 제품 이용을 위한 목적·형태나 효과·효능이, ‘푸드테크’는 관련 기술과 정부 정책에 대한 관심을 반영했다.

‘건강기능식품’은 어린이나 부모님 등 가족 건강을 챙기는 선물용으로 주로 이용됐으며 다이어트·체중, 디톡스, 면역력 등 효능·효과에 대한 언급과 홍삼·비타민 등 제품 종류에 대한 언급이 많이 나타났다.

‘가정간편식은 이용목적에 따라 집밥, 혼밥, 반찬, 안주 등이나 영양, 맛, 가격, 브랜드 등 구매를 결정하는 요인에 대한 언급이 많았고 밀키트, 쿠킹박스, 심플리쿡, 홈쿡 등 조리를 간편하게 하는 제품에 대한 국민적 선호도가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푸드테크’는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로봇, 블록체인 등 기술 분야에 대한 언급이 많았으며, 인터넷, 플랫폼, 정보 등 IT산업과 연계한 성장, 개발, 연구에 관심이 많았다.

△2019년 식품산업 대표 관심 주제어 연관어분석 결과(업종·시장)
△2019년 식품산업 대표 관심 주제어 연관어분석 결과(업종·시장)

식품산업 대표 관심 주제어에 대해서는 긍정 감성어 발현 비중이 부정 감성어에 비해 높았으나 푸드테크의 경우 중립어 비중이 높았다.

‘기능성식품’은 제품의 긍정적 기능·효과를 반영한 감성어와 부정적 인식·효과를 반영한 감성어가 각각 긍정어와 부정어로 주로 등장했다. ‘가정간편식’은 가정간편식의 긍정적 특성과 시장 전망을 반영한 긍정어와 부정적 인식을 반영한 부정어가 주요한 감성어로 사용됐다.

단 ‘푸드테크’는 중립어 비중이 45.7%로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다른 주제어와 달리 새로운 기술에 대해 가치판단 유보비중이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

보다 상세한 자료는 ‘KREI 식품산업 정보분석 전문기관’ 홈페이지 (http://www.krei.re.kr/foodInfo/index.do)에서 찾아볼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