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 HMR 배송엔 ‘드라이아이스’가 효과적
냉동 HMR 배송엔 ‘드라이아이스’가 효과적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9.07.02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약처 급증하는 택배 식품 단계별 유통 지침 마련

최근 식품업계 온라인 배송 전쟁이 화두인 가운데 냉동식품 배송 시 제품이 녹지 않고 안전한 상태로 배달되기 위해서는 드라이아이스가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포장·배송·수취(받는) 단계별 관리방법을 담은 ‘냉동식품 택배 배송 가이드’를 마련했다.

이번 가이드는 최근 1인 가구 증가로 냉동식품 등 가정간편식의 온라인 주문이 급증함에 따라 택배 배송 시 소비자에게 안전한 식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업계에는 ‘식품의 기준 및 규격’에서 정하고 있는 ‘보존 및 유통기준’을 준수할 수 있도록 관리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냉동택배 가이드라인 요약
△냉동택배 가이드라인 요약

주요 내용은 냉동상태 유지를 위한 포장·배송·수취 단계별 관리방법이며, 보냉제로 사용되는 드라이아이스와 아이스팩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고 있다.

포장 단계에서는 △포장 전 완전히 냉동(-18℃ 이하) △포장박스는 두께가 2cm 이상인 것 사용 △보냉제는 드라이아이스 사용 권장 △포장 후 냉기가 새어나오지 않도록 꼼꼼히 밀봉 등이다.

또 배송 단계에서는 △익일 이내 배송 △상·하차 작업 시 되도록 외부 공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관리 △포장박스가 직사광선에 노출되거나 노상에 방치되지 않도록 위생적 취급 등이며, 수취(받는) 단계에서는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되지 못할 경우 안내 메시지 발송 △소비자가 직접 수령할 경우 내용물 확인 후 즉시 냉동 보관하도록 안내 등을 담고 있다.

특히 보냉제로 사용되는 드라이아이스와 젤아이스팩은 통상 24시간이 경과되면 보냉효과를 나타내기 어려운 만큼 주의가 필요하며, 냉동식품 택배 포장 보냉제로는 보냉효과가 뛰어난 드라이아이스를 권장하고 있다.

식약처는 이번 가이드가 냉동식품 택배 배송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영업자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며, 앞으로도 소비자·업계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식품 안전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