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미기한 임박 식품 전문점, 일본서 성업
상미기한 임박 식품 전문점, 일본서 성업
  • 배경호 기자
  • 승인 2019.07.09 0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면 등 건강상 문제없어…60~70% 저렴 인기
제조업체 적극 지원…과일·채소 취급 고객 늘어

일본에서는 상미기한이 임박한 식품 전문점이 계속 성장하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식품이 변질되지 않는 식품유통기한을 적용하는 우리나라와는 달리 일본에서는 최상의 맛을 유지할 수 있는 기간인 ‘상미기한’을 두고 있다. 즉 라면이나 통조림, 음료 등 비교적 식품 부패 진행 정도가 느린 식품에 대해서는 너무 오래된 것이 아니면 어느 정도 시간이 경과해도 건강상의 문제가 없다고 해석해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이는 물량 확보 및 물류비 절감, 식품폐기물 감소 등의 이유로 시행돼 정착되고 있는데, aT 도쿄지사에 따르며 최대 90%까지 할인하는 상미기한 임박 식품 전문 쇼핑몰이 계속해서 성장 중이다.

대표적인 쇼핑몰이 ‘KURADASHI’로 신선식품부터 음료까지 다양한 제품을 구비하고 있으며 회원수도 4년 전보다 7배 이상 늘었다. 또 상미기한이 임박한 상품, 상미기한은 충분하나 시즌이 지난 상품, 패키지가 손상된 상품 등으로 구분해 희망 소매가격보다 평균 60~70% 저렴하며, 최대90% 할인된 상품도 있다.

이 쇼핑몰은 식품 로스를 해소하고자 2015년 처음 오픈해 특별한 광고 선전 없이 오로지 입소문만으로 성장해 왔는데, 인기 이유는 저렴한 가격 때문만은 아니다. 3~5%의 기부금이판매 가격에 포함되어 있어 매출 일부가 자동 기부되며, 자연보호 및 복지 등 10개 이상의 사회 공헌 단체를 선택해 기부할 수 있다.

또 제조업체는 브랜드 이미지를 해치지 않고 재고 판매 및 폐기비용을 삭감할 수 있어, 아지노모토 등 대기업을 포함한 약 580사가 동참해 제품을 공급하고 있어 제품이 굉장히 다양하다.

아울러 식량자급률이 40%도 안되는 일본에서 식품로스 총량은 연간 약 640만 톤 이상 달하는데, 해당 쇼핑몰운영만으로 한 달에 150톤의 식품로스를 억제할 수 있어 관심이 높다.

이외에도 최근에는 규격외의 야채, 과일도 취급해 농가 소득 향상에 동참하고 있는 등 긍정적인 영향을 사회에 미치고 있어 이 곳을 찾는 고객들이 날로 늘어나고 있다.

한편 일본에서는 이러한 통신판매뿐만 아니라 점포매장도 늘고 있으며, 상미기한이 임박한 음료전용 자동판매기까지 등장했는데, 남은 상미기한에 따라 10엔, 30엔, 50엔짜리 자동판매기가 설치되어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