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여름철 건강식품’ 1등 공신?…‘유산균·비타민’ 성인-영유아 건강식품으로 가장 인기
[기획] ‘여름철 건강식품’ 1등 공신?…‘유산균·비타민’ 성인-영유아 건강식품으로 가장 인기
  • 황서영 기자
  • 승인 2019.07.17 0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엄선’ 검색 앱…성인용 상위 9개 - 영유아용 상위 10개 제품 유산균 함유

30도를 오르내리는 무더위 속에 여름철 건강을 지키기 위한 건강식품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지난 2일 G마켓에 따르면 최근 한달간 건강보조식품 전체 판매량은 작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다. 홍삼, 비타민, 미용보조식품, 한방재료, 성분별 건강식품 등이 인기 상품군으로 꼽혔다. 특히 물에 녹여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발포비타민(92%)의 판매가 2배 가까이 늘었고, 가장 대중적인 건강보조제 중 하나인 홍삼(48%)도 판매 신장세를 기록했다.

△여름철 무더위 속에서 건강을 지키기 위한 건강식품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최근 장건강 등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유산균'의 인기가 높다. (사진=Pixabay)
△여름철 무더위 속에서 건강을 지키기 위한 건강식품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최근 장건강 등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유산균'의 인기가 높다. (사진=Pixabay)

아울러 불규칙한 생활습관,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한 장내세균 불균형을 정상적으로 돕는 유산균·식이섬유 판매량이 2배(100%) 늘었고, 주름과 피부 탄력 저하를 막는 히알루론산·콜라겐이 2배 가까이(98%) 증가했다. 성분별 건강식품으로는 산부인과 질환 외 여러 병을 예방하는 엽산 판매량이 2배 이상(107%)으로 가장 많이 판매됐으며, 오메가3(88%), 루테인(77%), 아연·마그네슘(68%) 등도 두루 증가세를 보였다.

주요 제약사들의 건강식품 출시 트렌드도 ‘유산균’ ‘홍삼’ 등을 중심으로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의 조사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출시된 건강식품 중 유산균이 16건, 홍삼 6건, 가르니시아 캄보지아 3건, 기타 9건으로, 피로회복과 장 건강을 위한 유산균과 홍삼이 제약사와 소비자의 관심을 받고 있는 성분으로 꼽혔다.

이렇듯 여름철에 뜨겁고 만들기 어려운 보양식을 찾아 먹기 보다는 간편하게 영양 보충을 할 수 있는 건강식품의 구입과 소비가 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가족들의 건강지킴이로 나서고 있는 주부 사이에서는 배우자와 자녀의 건강과 피로회복을 위한 건강식품 구매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본지는 엄선 식품 성분 검색 앱 ‘엄선’의 관련 식품 조회수, 추천수, 소비자 이용후기 등을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을 진행, 이달 성인·영유아 건강식품의 구매순위와 후기 등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건강식품 종류, 성분, 타깃 소비자 유형, 주요 연관 키워드를 통한 음용후기 등을 알아봤다.

△성인용 건강식품 구매 순위(자료=엄선)
△성인용 건강식품 구매 순위(자료=엄선)
△영유아용 건강식품 구매 순위(자료=엄선)
△영유아용 건강식품 구매 순위(자료=엄선)

엄선의 구매 통계에 따르면 실제 소비자들은 성인용 건강식품으로 △유산균 △비타민/영양제 △헬스/다이어트/피부건강식품(이너뷰티제품) △오메가3 △꿀/프로폴리스 △건강즙/건강차 △건강분말/환 △홍삼 순으로 많이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1위에서 8위까지 30~50대 여성 소비자들이 고루 분포돼 있었으나 가장 많이 구매한 3위권 내 유산균, 비타민 및 영양제, 이너뷰티 제품은 다소 연령대가 높은 40~50대 구매자들이 특히 많았다.

성인 유산균 카테고리 내 가장 많이 판매된 ‘셀티아이 골드 프로바이오틱스’는 유투브를 통한 추천 영상과 사용 후기의 간편한 섭취를 이유로 큰 인기를 끌었으며, 비타민/영양제 카테고리의 ‘듀오락 듀어 디 드롭스 프로바이오틱스&비타민D’도 특허 받은 비피더스균 4종과 비타민D 1일 기준치가 함유된 드롭 액상형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으로 0~6개월 사이 아기가 먹는 우유에 간편하게 넣어 먹이는 유산균 영양제로 인기를 끌고 있어 1,2위 모두 섭취가 간편하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다. 또 두 제품 모두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된 제품으로 최근 소비자들의 유산균에 대한 관심을 엿볼 수 있다.

최근 다이어트, 피부 노화 예방 등 기능성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이너뷰티 제품’은 3위를 차지했는데, 특히 카테고리 내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인 ‘순수한 깔라만시’처럼 쉽게 먹을 수 있는 젤리간식형 제품이 많이 눈에 띄었다.

영유아 대상 건강식품도 성인용과 마찬가지로 △유산균 △비타민/홍삼 △칼슘/성장발육제 △미네랄 △오메가3 △초유 등 순으로 구매가 많아 유산균과 비타민 등 영양제가 높은 순위를 점했다. 특이한 점은 3세에서 5세 사이의 자녀를 가진 30대 초반의 엄마 고객들이 칼슘 등 성장발육 성분이 든 영양제를 다수 찾고 있다는 것. 제형은 가장 구매가 많은 ‘텐텐츄정’처럼 어린이들이 거부감없이 섭취할 수 있도록 캔디나 젤리제형을 선호했다.

△성인용(상), 영유아용(하) 건강식품 전체 순위(자료=엄선)
△성인용(상), 영유아용(하) 건강식품 전체 순위(자료=엄선)

전체 건강식품 카테고리 내 구매 인기 제품의 순위를 봐도 국내 시장의 ‘유산균’ 붐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성인용 건강식품 상위 10개 제품에는 9개 제품이, 영유아용 상위 10개 제품 모두가 유산균이 함유된 제품이었다. 총 상위 20개 제품(성인용 10개, 영유아용 10개)에서 인기 브랜드는 ‘락토핏’ ‘듀오락’ ‘셀티아이’ ‘메디라이프’ 등 유산균 전문 브랜드들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인기 제품들의 후기에서 연관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에서도 ‘유산균’의 인기는 여실히 드러났다. 가장 많은 언급이 된 연관어에는 성인의 경우 ‘유산균’ ‘비타민’ ‘영양제’ ‘홍삼’ ‘바이오틱스’ ‘밀크’ 등 성분에 대한 언급과 ‘건강’ ‘변비’ ‘면역력’ ‘다이어트’ ‘피곤’ ‘효과’ ‘도움’ 등 건강기능성 효과에 대한 언급이 많았다. 또한 ‘아이’ ‘남편’ ‘신랑’ ‘임신’ ‘가족’ ‘선물’ 등 가족 건강에 대한 언급도 다수 발견됐다.

△성인용(좌)과 영유아용(우) 건강식품 후기 연관 키워드(자료=엄선)
△성인용(좌)과 영유아용(우) 건강식품 후기 연관 키워드(자료=엄선)

영유아 건강식품의 연관어에서도 마찬가지로 ‘유산균’ ‘비타민’ ‘홍삼’ ‘영양제’ ‘영양’ 등 성분에 대한 단어가 다수 발견됐다. 또 ‘감미료’ ‘이산화규소’ ‘걱정’ ‘안전’ ‘안심’ ‘확인’ ‘고민’ 등 성분 및 섭취 안전과 관련된 단어가 성인용 건강식품에 비해 많은 편이었다. 아울러 ‘젤리’ ‘스포이드’ ‘액상’ ‘가루’ 등 제형에 대한 언급이 발견돼 영유아에게 쉽게 먹일 수 있는 제형에 대한 소비자의 고민을 찾아볼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