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식품창업 필독서 ‘식품창업·경영·법률 50가지 조언과 질의답변 20가지’
[신간]식품창업 필독서 ‘식품창업·경영·법률 50가지 조언과 질의답변 20가지’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9.07.19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민 식품전문변호사 저…8년 변호사 생활 노하우·경험 담아
창업과정부터 식품 관련 법률, 세금, 상표등록, 창업지원 등 정보

식품창업 시 가장 고려해야 할 사항은 뭘까. 마케팅? 영업? 물론 이 부분도 중요한 요소이지만 식품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식품사고 발생 시 회복 불가능한 이미지 훼손은 물론 중소기업이나 일반음식점은 곧바로 폐업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식품법에 대한 조언을 듣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식품창업 관련 서적도 상권 분석 및 마케팅, 음식 맛을 내는 방법 등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김태민 식품전문변호사가 식품창업자 및 예비창업자들에게 전하는 ‘50가지 조언과 질의답변 20가지’ 신간을 발간해 주목을 끌고 있다.

책에는 저자가 지난 8년간 식품전문변호사 생활을 통해 얻은 지식과 경험이 고스란히 전해져 창업자 및 예비창업자들과 정보를 공유하기 흔적이 곳곳에 담겨 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식품분야에서 창업을 준비하거나 이미 시작한 영업자에게 개괄적인 문제를 알려주고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목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식품 분야의 창업은 각종 규제와 민감한 소비자들로 인해 신고와 처벌이 흔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종업원 관리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법령과 규제를 계속해서 주시해야 한다”며 “갑자기 법령이나 고시가 개정되는 경우도 많고, 무엇보다 처벌이 강력해 전과자가 되거나 영업정지 등 회복 불가능한 피해를 입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번 신간은 △식품창업 준비 △식품창업·경영의 실체 △식품창업·경영에 대한 지원과 규제 △식품창업과 스타트업 사례 △식품창업과 경영에 도움이 되는 FAQ 등 총 5가지 세션으로 구성돼 창업과정부터 식품 관련 법률, 세금, 상표등록, 지적재산권, 창업지원 등 창업에 있어 필요한 정보를 알기 쉽게 설명했다.

저자는 “창업에 있어 마케팅, 입지, 영업 등도 중요하지만 법률 규정을 제대로 알고 피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아무쪼록 이 책이 창업자들의 필살무기가 될 수 있길 바란다”고 힘주어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