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간편식 즉석삼계탕·냉면류 ‘대형마트’서 가장 저렴
여름철 간편식 즉석삼계탕·냉면류 ‘대형마트’서 가장 저렴
  • 황서영 기자
  • 승인 2019.08.12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개 제품 중 9개 제품은 대형마트가 저렴, 최대 38.7% 까지 가격 차이
즉석삼계탕 가격 대형마트는 하락, SSM과 일반슈퍼마켓은 최대 16.8% 상승

여름철 가정간편식으로 섭취하는 즉석삼계탕과 냉면류는 대형마트에서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소비자시민모임이 즉석삼계탕 가정간편식과 냉면류 등 15개 제품에 대해 7월 셋째 주와 8월 둘째 주 서울 유통업체 48곳을 대상으로 가격을 조사한 결과, 즉석삼계탕과 냉면류는 대형마트에서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롯데마트)
△(사)소비자시민모임이 즉석삼계탕 가정간편식과 냉면류 등 15개 제품에 대해 7월 셋째 주와 8월 둘째 주 서울 유통업체 48곳을 대상으로 가격을 조사한 결과, 즉석삼계탕과 냉면류는 대형마트에서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롯데마트)

(사)소비자시민모임(회장 백대용)은 즉석삼계탕 가정간편식과 냉면류 등 15개(즉석삼계탕 3개, 냉면류 12개) 제품에 대해 7월 셋째 주(7월 15일~16일)와 8월 둘째 주(8월 5일~6일) 서울시내 유통업체 48곳(대형마트 9곳, 기업형슈퍼마켓(SSM) 9곳, 일반슈퍼마켓 30곳)을 대상으로 가격을 조사했다.

즉석삼계탕 3개 제품(CJ 비비고 삼계탕, 오뚜기 옛날삼계탕, 풀무원 찬마루 삼계탕)의 8월 둘째 주(8월 5~6일)와 3주 전인 7월 셋째 주(7월 15~16일) 가격은 대형마트에서 3주전(7월 셋째 주)에 비해 3.8%(풀무원 찬마루 삼계탕)~11.1%(CJ 비비고 삼계탕)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기업형슈퍼마켓(SSM)은 즉석삼계탕 3개 제품 모두 3주전(7월 셋째 주) 보다 가격이 1.2%(CJ 비비고 삼계탕)~16.8%(풀무원 찬마루 삼계탕) 상승했고, 일반슈퍼마켓은 조사제품 3개 중 2개 제품(CJ 비비고 삼계탕, 풀무원 찬마루 삼계탕)이 3주전(7월 셋째 주)에 비해 가격이 8.1%(CJ 비비고 삼계탕)~12.8%(풀무원 찬마루 삼계탕) 상승했다.

조사대상 즉석삼계탕 3개 제품의 가격은 대형마트가 다른 유통업체에 비해 9.7~17.7% 저렴했다. ‘오뚜기 옛날삼계탕(900g)’은 대형마트가 기업형슈퍼마켓(SSM)보다 17.7% 저렴했고, ‘풀무원 찬마루 삼계탕(1kg)’은 대형마트가 기업형슈퍼마켓(SSM)보다 12.0% 저렴했다. 또한 ‘CJ 비비고 삼계탕(800g)’은 대형마트가 일반슈퍼마켓보다 9.7% 저렴했다.

조사대상 15개 제품의 8월 둘째 주(8월 5~6일) 유통업체별 평균가격을 비교해보면 즉석삼계탕은 조사대상 3개 제품 모두, 냉면류는 12개 제품 중 6개 제품이 대형마트가 기업형슈퍼마켓(SSM)과 일반슈퍼마켓에 비해 가격이 9.5~38.7%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제품 중 ‘농심 둥지냉면’ 가격이 유통업체간 가격차이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는데, ‘농심 둥지냉면 동치미물냉면(161g*4입)’은 대형마트가 일반슈퍼마켓에 비해 38.7% 저렴했고, ‘농심 둥지냉면 비빔냉면(162g*4입)’도 대형마트가 일반슈퍼마켓에 비해 38.4% 저렴했다.

△간편식 유통업체별 가격 조사결과(8월 5~6일, 단위 : 원)(자료=소비자시민모임)
△간편식 유통업체별 가격 조사결과(8월 5~6일, 단위 : 원)(자료=소비자시민모임)

한편 간편식 냉면류 중 4인분 제품은 대형마트가, 2인분 제품은 기업형슈퍼마켓(SSM)과 일반슈퍼마켓이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통업체별로 주로 방문 또는 이용 대상이 달라 냉면의 경우 같은 제품이라도 용량이 큰 제품은 대형마트가 저렴하고, 1~2인용 제품은 기업형슈퍼마켓이나 일반슈퍼마켓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용량에 따라 4인분과 2인분 제품이 있는 ‘CJ 동치미물냉면’ ‘CJ 평양물냉면’ ‘풀무원 겨울동치미물냉면’ ‘풀무원 평양물냉면’의 4인분과 2인분 제품 가격을 조사한 결과 4인분 제품은 대형마트가 다른 유통업체에 비해 9.5~25.8% 저렴했고, 2인분 제품은 기업형슈퍼마켓과 일반슈퍼마켓이 다른 유통업체에 비해 5.3~23.8% 저렴하게 나타났다.

△즉석삼계탕 7월 셋째 주(7.15~16) 가격 대비 8월 둘째 주(8.5~6) 가격 등락률(단위:원)(자료=소비자시민모임)
△즉석삼계탕 7월 셋째 주(7.15~16) 가격 대비 8월 둘째 주(8.5~6) 가격 등락률(단위:원)(자료=소비자시민모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