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식품 안전검사에 대한 일본의 적반하장식 반응-C.S 칼럼(273)
수입식품 안전검사에 대한 일본의 적반하장식 반응-C.S 칼럼(273)
  • 문백년 사무총장
  • 승인 2019.08.26 0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보 문제 들어 경제 보복으로 확전해 놓곤 방사능 검사 강화엔 불만 토로…내로남불
△문백년 사무총장(식품기술사협회)
△문백년 사무총장(식품기술사협회)

고사성어에 역지사지(易地思之)라는 말이 있다. 상대방의 처지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해 보고 이해하라는 뜻이다. 일본이 “한국의 일본산 식품방사성검사 강화” 매우 유감이라며 관계 부처의 각료들이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일본 경제산업상이 기자회견을 통해 “일본이 지금 취하고 있거나 혹은 앞으로 취하려고 하는 수출관리 상의 조치는 국제적으로 인정된 사무적인 조치”라며 이를 다른 부분에 파급하려는 자세는 바람직하지 않다“라고 밝힌 것이다. 와타나베 히로미치 일본 부흥상도, 일본정부의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정례회견에서 일제히 포문을 열었다. 이는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방사능이 미량 검출되어 반송된 이력이 있는 식품에 대한 안전검사 건수를 2배로 강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수입식품 안전검사를 강화하는 조치에 대한 일본정부 각료들의 적반하장식 반응이 아닐 수 없다.

우리나라 식약처는 2011년 동일본 대지진이후 일본산 8개현 수산물과 14개현 27품목 농산물에 대한 수입을 금지하고 있고, 일본산 식품에 대해서는 매 수입건마다 방사능(세슘, 요오드)정밀검사를 실시해오고 있다. 검사결과 방사능이 1q/kg이라도 검출될 경우 추가로 플로토늄 등 17개 기타핵종 검사증명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으며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반송조치를 하고 있는 중이다. 지금까지는 기타핵종 검사증명서를 제출한 적이 없기 때문에 모두 반송 조치한 것이고 국내유통이 되지 않게 한 것이다. 식약처는 이 시점에서 최근 5년간의 검사실적등을 분석하여 방사능이 미량 검출되어 반송된 품목에 대해서 수거량을 두 배로 늘려 더욱 철저하게 검사를 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또 주한 일본대사관 측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방안에 대한 정보를 요구한 지극히 당연한 조치에 대한 반응이다. 이렇게 자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우리나라 식약처에서 제대로 일을 하는 것에 대해 일본 정부각료들이 일제히 나서 비난하는 것은 안보문제를 핑계로 경제보복을 시작한 아베정권이 보인 그들의 반응과 완전히 배치되는 주장과 행태인 것이다.

안전성 검사를 강화하되 그것도 그 동안의 검사에서 방사능이 미량이라도 검출되어 반송된 이력이 있는 식품에 대한 검사를 두 배로 강화하는 것이 뭐가 문제란 말인가? 국제환경단체인 그린피스가 조사 발표한 ‘방사능 오염도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2016년의 후쿠시마 원전 인근의 방사능 오염도가 2011년 동일본 대지진 사고 전 보다 수백 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방사능물질의 식품오염경로는 원자력 발전소 사고 등으로 방사능 물질이 대기 중으로 방출되면 이 것들이 낙진이나 비에 섞어 토양을 오염시키고 물을 오염시키게 된다. 오염된 토양이나 바다에서 생존한 농·수산물에 흡수, 축적된 방사능 물질이 식품을 통해 섭취되면 구토, 탈모 등의 신체적인 이상증상이나 급성방사선증후군 등 독성이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극우성향의 현 일본 정부 관료들은 정상적인 판단을 하고 살아가는 대부분의 일본국민들 입장과 달리 정치적 이해관계에 의해 막말과 이치에 맞지 않는 주장을 펼치는 것이 자신들의 품격과 가치를 떨어트린다는 점을 명심하고 ‘역지사지’하기를 바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