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GMO’ 인식변화…표시제 확대 ↓, 현행유지 ↑
국회의원 ‘GMO’ 인식변화…표시제 확대 ↓, 현행유지 ↑
  • 이재현 기자
  • 승인 2019.10.15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MO 단백질 남아 잇지 않은 1차 가공품 표시 확대는 3.3%P 증가
소비자연맹 조사

국내 GMO 완전표시제에 대한 찬반 논란이 일부 소비자단체와 과학자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간 첨예한 대립이 한창인 가운데 현직 국회의원들의 ‘GMO 인식도 조사’ 결과 작년과 비교해 GMO 표시의 ‘현행 유지’를 더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GM사료로 사육한 축산물·수산물까지 GMO 표시를 확대하자는 응답도 높아 GMO 표시제를 둘러 싼 논란은 앞으로도 진통이 예상된다.

한국소비자연맹은 2019년 20대 국회의원 299명을 대상으로 7월 한 달간 ‘GMO 인식도 조사’를 실시하고 2015년부터 실시한 GMO 인식에 대해 변화추이를 분석했다. 올해 조사의 국회의원 응답율은 75.1%이고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5%p이다.

△우리나라에 적합한 GMO 표시제도
△우리나라에 적합한 GMO 표시제도

올해 조사 결과 주목할 만한 사항은 의원들의 GMO 표시제도에 대한 인식 변화다. GMO 표시 확대를 주장하던 것에서 현행 표시제도를 유지하자는 응답이 예년에 비해 늘어난 것.

의원들은 GMO 표시 확대에 대해서는 작년과 비교해 7.0%가 감소한 43.9%가 응답했으며, 현행 표시제도 유지는 24.7%로 전년대비 9.8% 증가했다.

반면 ‘GMO 단백질이 남아있지 않은 1차 가공품까지 확대’에 대해서도 3.3% 증가한 10.8%가 응답했으며, ‘GM사료로 사육한 축산물·수산물까지 확대’하자는 의견도 13.0%에 달했다.

단 ‘비의도적 혼입치를 0.9%로 낮추고 GMO 단백질 여부에 상관없이 모든 식품에 확대 시행’은 작년보다 5.9% 감소한 10.8%이며, ‘비의도적 혼입치 3%에 GMO 단백질 여부에 상관없이 모든 식품에 확대시행’은 작년대비 6.4% 줄어든 9.4%로 그쳤다.

△GM작물에 대한 구매(섭취)의향(왼쪽) 및 GMO 없는 급식 식재료 공급에 대한 의견
△GM작물에 대한 구매(섭취)의향(왼쪽) 및 GMO 없는 급식 식재료 공급에 대한 의견

이와 함께 GM작물 인체 안전성이나 환경 위해성에 대한 안전성 평가 수행여부를 ‘알고 있다’는 응답자는 10명 중 4명이 채 안됐다. 2017년 54.4%로 상승했으나 올해는 38.1%에 그쳤다.

또한 GM작물 및 식품에 대한 구매(섭취)의향은 ‘구입한다’는 응답 20% 수준이었으나 ‘유전자 변형 GM감자칩’은 26.0%, ‘GM단백질이 남아 있지 않은 식용유’는 24.2% 등 인체 안전성과 관련된 식품의 구입 응답률은 높게 나타났다.

Non-GMO 급식 재료 공급엔 ‘찬성·모름’ 엇비슷
GM 사료 먹인 축산물·수산물 표시 의견은 13%
국산 GM 작물 상업화에 “혜택…수용될 것” 49%

△GMO가 향후 미칠 영향
△GMO가 향후 미칠 영향
△GM작물 안전성에 대한 인식
△GM작물 안전성에 대한 인식

아울러 GMO가 없는 급식 식재료 공급에 대해서는 ‘찬성’ 44.4%, ‘모르겠다’ 46.6%, ‘반대’ 9.0%이며, 찬성하는 이유는 ‘GMO가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가 46.5%로 가장 높았고, ‘왠지 GMO는 꺼림칙하기 때문에’가 40.4%로 조사됐다.

반대 이유로는 ‘간장, 식용유, 전분당 등에는 GMO가 원료로 이미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가 35.0%로 가장 높고, ‘GMO를 사용하지 않은 급식 식재료를 찾기 어렵기 때문에’라는 응답도 25.0%에 달했다.

이 밖에 국내 개발된 GM작물 상업화에 대해서는 10명 중 6명이 판단을 보류했다. 하지만 ‘향후 지속적인 GMO 개발 및 이용에 대해 많은 혜택 제공과 우리사회에서 잘 받아들여질 것이다’는 응답이 49.8%에 달했고, ‘GMO는 인류에게 손실보다는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할 것이다’는 응답도 36.8%로 조사됐다.

△우리나라에 적합한 GMO 표시제도
△우리나라에 적합한 GMO 표시제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