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인 10명 중 8명 茶 애호가…RTD가 절반
미국인 10명 중 8명 茶 애호가…RTD가 절반
  • 배경호 기자
  • 승인 2019.11.05 0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 연소·암 예방 등 인지…연간 3900억 원어치 수입
블랙티 84%-녹차 15%…아이스크림·라떼 등에 활용도

건강상 잇점과 함께 청량음료와 주스의 대체 음료로 각광받고 있는 차가 미국에서 꾸준히 인기를 더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엔 녹차의 기능성에 대한 평가가 높아져 시장에서는 미국인의 기호에 맞는 다양한 제품이 잇따라 출시되며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aT 뉴욕지사에 따르면, 녹차가 신진대사는 물론 지방연소, 뇌건강, 암예방 등 각종 질환에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지면서 미국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시장에서는 수입산과 자국산 제품들이 경쟁하고 있으며 특히 녹차의 원산지가 동양임에도 자국산 제품들이 그들의 입맛에 맞춘 혼합된 향이나 저렴한 가격 등으로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 미국 차 소비 트렌드

미국 차 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2018년 미국 가정의 80%는 차를 즐기고 있으며 특히, 밀레니얼 세대의 87%는 차를 즐기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수치는 약 1억5900만 명에 해당되는 것으로 연간 약 840억 인분의 차가 소비되고, 38억 갤런의 차가 소비되는 것이다. 2017년 대비 차 수입은 2억6300만 파운드로 5.5%로 감소했으나 녹차수입은 증가해 14.6%를 차지했다.

미국인의 75~80%는 냉차로 차를 즐긴다. 또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RTD 차 시장은 전체 차 소비의 절반을 차지하는데, RTD시장은 향후 5년간 3~4%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전통적인 잎차나 가루형태의 차 시장은 주춤한 반면 푸드 서비스, 냉동차, 고급차 등의 시장은 연 4~6%대로 성장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홍차나 각종 허브티를 포함한 블랙티의 소비가 84%로 가장 많으며, 다음으로 녹차가 약 15% 시장을 점유하고 있고 우롱티와 화이트티가 뒤를 잇는다. 녹차의 향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를 위해 과일향이나 자스민향 등 익숙한 맛과 향을 녹차에 혼합하는 경향이 있는데, 최근에는 마차 녹차가 부상해 가루형태로 아이스크림이나 라떼, 쿠키에 응용되기도 한다. 일본산 재료인 교쿠로 녹차 잎을 사용한 제품과 폴리페놀 함유량이 많은 센차 녹차와 치아건강에 좋고, 스모키한 향을 가진 중국산 건파우더 녹차도 부상 중이다.

수입상품 중에서는 중국산이 주류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으며 한국산 녹차는 한인 마켓을 위주로 판매되고 있으나, 주류시장 마켓에서는 찾아보기 어렵다.

△녹차의 기능성에 주목한 미국 소비자들의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시장에서는 미국인 기호에 맞는 다양한 향과 저렴한 가격을 장점으로 한 미국산 제품들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사진 출처=aT 뉴욕지사)
△녹차의 기능성에 주목한 미국 소비자들의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는 가운데 시장에서는 미국인 기호에 맞는 다양한 향과 저렴한 가격을 장점으로 한 미국산 제품들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사진 출처=aT 뉴욕지사)

■ 인기 있는 녹차 브랜드

◇트와이닝
아마존 사이트의 소비자평에서 가장 호평한 ‘트와이닝 녹차’는 자스민 향기를 녹차에 혼합했으며, 체중감량에 가장 효과적인 녹차로 평가되고 있다. 트와이닝은 녹차 외에도 과일차로 미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브랜드다. 이 차는 신진대사와 체중감량에 효과적일 뿐 아니라, 일반적인 녹차의 효능인 항산화, 항염증효과가 있어, 암 등 질병 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요기
‘요기 녹차-슈퍼 항산화제’ 제품은 맛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활성산소를 제거한 포도씨와 앨마 추출액, 레몬그라스로 독특한 맛을 내고 있어 식욕을 돕는다고 한다. 가장 건강에 이로운 녹차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누미
아시아에서 제조된 유기농 제품이다. 티백포장도 완전히 미생물분해가 가능한 재료로 만들어졌다. non-GMO 성분으로 환경 친화적 제조법을 사용하고, 독창적인 방법으로 녹차잎과 자스민 꽃의 향과 맛이 혼합되도록 제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트래디셔널 메디시널
찻잎을 파마코페이아 허브와 혼합해 소화를 돕고 장의 염증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디톡스 효과가 가장 좋다고 알려진 반면 약제로 인해 향이 강해 호불호가 강해 단골 소비자 위주로 판매가 이루어진다.

◇립톤
대부분의 녹차가 프리미엄 가격에 팔리고 있는 반면, 립톤 녹차는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에게 접근하고 있다. 다른 녹차 상품과 달리, 혼합되지 않은 순수한 녹차 성분만을 사용하고 있으며, 저렴함과 녹차 본래의 향이라는 면에서는 가장 좋은 상품 중의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하니앤손스
맛과 향이 가장 좋은 녹차 중 하나로 주목을 받고 있다. 캔 포장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며, 시트러스향을 잘 유지하는 기능성을 가지고 있다. 티백도 다른 상품보다 용량이 크고, 무색에 가까워 고급스러운 경험을 선사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타조
중국산의 고급 녹차로, 인공색소나 인공첨가제, 방부제가 없으며, 수입산 중에서는 가격도 저렴한 편이다. 녹차 본래의 맛을 가지고 있어 아시안계와 유럽계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있다.

◇아사이
중국계의 더 리퍼블릭 오브 티사의 대표적 상품으로, 중국산 아사이베리와 혼합한 녹차로 블루베리와 비슷한 맛을 낸다. 아사이베리의 항산화효과와 녹차의 효능이 혼합돼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줄이는데 효과가 있다.

◇스타쉬
브라질이 원산지로, 미국에서 제조된 차로 성숙된 차나무 묘목에서 직접 차를 우려 본래의 향과 색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으며 티백 포장도 향을 최대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해 시장에서 가장 좋은 녹차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살라다
가장 오래된 제품 중 하나로 광범위한 녹차 상품들을 제조하고 있다. 무카페인 상품도 시판되고 있으며, 질과 가격 면에서 가장 건강한 브랜드 중 하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