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건강 100세, 발효식품이 답이다
[신간] 건강 100세, 발효식품이 답이다
  • 황서영 기자
  • 승인 2019.11.20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원서 제조 방법·전통식품까지 산업 발전 조망
신동화 지음/자유아카데미 발행
△'건강 100세, 발효식품이 답이다' 신동화 지음 / 자유아카데미 발행 / 356쪽 / 2만3000원
△'건강 100세, 발효식품이 답이다' 신동화 지음 / 자유아카데미 발행 / 356쪽 / 2만3000원

발효는 넓은 의미에서 미생물을 이용해 이들이 만들어낸 효소의 작용으로 유기물을 분해하거나 합성하는 것을 뜻한다. 이는 미생물들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자신의 생존을 위해 선택한 방법으로, 그 안에 긴 생을 향한 의지는 수억 또는 수십억년 전부터 이어져 내려온 것이다.

전북대 신동화 명예교수가 쓴 신간 ‘건강 100세, 발효식품이 답이다’는 생명체의 근원과 미생물부터 발효식품의 기원, 역사, 종류, 제조방법, 산업의 전망 및 발전 방향, 세계 발효식품까지 폭넓게 소개한다.

특히 이번 신간에서는 우리가 오늘날까지 소비해 오고 있는 김치와 장류, 식초와 젓갈 등 우리 전통발효식품에 대해 비중있게 다뤘다.

저자인 신동화 명예교수는 “같은 음식을 먹는다는 것은 동일 문화권에서 중요하며 한 민족의 기질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있다”라며 “이번 신간을 통해 미생물부터 우리 전통발효식품에까지 폭넓게 다뤘기에 발효식품이 한 민족의 기질에 미치는 의미를 잘 이해하고 전통발효식품에 더 큰 자부심을 갖게 하는 계기가 되리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