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C 유전자 검사 확대 땐 맞춤형 식단 활짝
DTC 유전자 검사 확대 땐 맞춤형 식단 활짝
  • 강민 기자
  • 승인 2019.11.21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 4차산업혁명 새로운 먹거리 도전 나서야
소비자공익네트워크 세미나

DTC유전자검사 항목 확대 시행이 근시일내에 이뤄질 것으로 예측 되는 가운데 식품산업계도 개인 맞춤형 식단관리 제안 등을 통해 4차산업혁명에 적극 동참하고 새로운 먹거리를 창출 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을 준비 해야 된다는 주장이 제기 됐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21일 국회의원회관 7간담회실에서 4차 산업혁명과 미래식품산업을 주제로 19차 Food&Meat Communicatin을 개최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는 21일 국회의원회관 7간담회실에서 4차 산업혁명과 미래식품산업을 주제로 19차 Food&Meat Communicatin을 개최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가 21일 국회의원회관 7간담회실에서 ‘4차 산업혁명과 미래식품산업’을 주제로 개최된 19차 Food&Meat Communicatin에서 황태순 테라젠 바이오연구소 대표는 "유전자 정보는 고정 된 것이기 때문에 산업환경의 변화속에서도 변치않고 새로운 산업의 한 축으로 확대 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치료에서 예방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요구되는 시대에 ICT와 결합해 진행되는 DTC서비스의 확대로 올바른 식습관 등을 통한 건강관리에 있어 유전자 정보를 이용한 다양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는 환경속에서 식품산업계는 전문적인 식견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 DTC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의료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강자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내년 1월 경이면 57개 항목까지 늘어난 복지부의 DTC 시범사업이 170개 항목으로 늘어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항목 확대 이후에는 서비스 가능한 업체의 현장 및 DTC정확도 등을 심사한 후에 선정 단계를 거치고 DTC신뢰도를 높인 후 본격적인 사업이 진행된다. 57개 항목 3배정도 되는 유전자 항목 검사가 비의료기관에서 가능해지면 DTC 시장도 본격적인 산업화 단계에 들어가게 된다. DTC 서비스는 유전자에 대한 과학적 근거 제시를 통해 각 개인이 필요한 영양소나 건강관리 등을 제안하는 데 그칠 뿐 올바른 식습관을 위한 필요 식품 섭취는 식품전문가들이 나서야 된다는 의견이다.

△황태순 대표
△황태순 대표

황 대표는 “달걀은 모두 병아리가 될 수 있는 성분을 갖고 있다. 시간이 지나면서 후천적 환경에 따라 병아리가 되거나 썩은 달걀이 된다. 이런 상황을 사람에게도 적용할 수 있다. 선천적인 유전자 정보를 바탕으로 운동이나 식습관 등의 후천적인 관리를 통해 보다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도울 수 있다”며 “DTC 서비스 업체들은 유전자 정보를 토대를 AI를 통한 빅데이터 매커니즘으로 각 개인의 맞춤 식단에 대한 정보를 제공 할 뿐이다. 음식이나 영양 등을 표현하는 데 있어 전문가가 아니다보니 식품산업계와의 협업이 필요하다. DTC서비스 업체들은 과학적인 근거를 통해 각 개인의 유전자 정보를 제공하고 식품전문가들이 이에 대한 맞춤 솔루션을 제공해 개인맞춤형 식단을 제공하는 식품 산업 분야의 4차 산업의 기회가 생겨날 것이다. 식품산업계는 개인 맞춤형 식단 등을 새로운 먹거리 산업으로 인식하고 적극적인 도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부 미래 지향적 신식품 규격 제정, 개발 환경 조성 해야

식품산업계 및 학계 전문가들도 4차산업과 미래 식품산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내놓았다.

박현진 고려대 교수는 “정부가 식품산업군의 성장을 위해 신 식품산업에 대해 표준화를 위한 기준‧규격을 조속히 설정해 자유로운 개발이 이뤄질 수 있는 환경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김민규 CJ제일제당 식품안전센터장은 “4차산업 혁명 기반 미래식품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청사진이 그려지고 있고 속도도 빠른 가운데 식품은 인체의 건강과 직결된 융복합 기술이 도입돼야 함에도 불구 새로운 것을 시작할 때 규제가 식품산업계의 도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정부는 규제 일변도의 원칙을 버리고 새로운 시각의 산업도입 방안을 고민할 때”라고 주장했다.

박경섭 롯데제과 상무는 “초고령화 사회, 1인가구 시대에 유전자 분석을 통한 개인 맞춤형 식단관리 등의 시스템 연구가 매우 필요한 상황속에서 규제완화, 기준‧규격 신설 등 제도 보완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이군호 본지 대표는 “식품산업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지만 정부는 행정편의 차원의 습관적 태도가 우려를 낳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가 앞장서서 미래지향적이고 개방적인 정책을 펼쳐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가 21일 국회의원회관 7간담회실에서 주최한 Food&Meat Communicain 참가자들이 올해 마지막 포럼을 마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소비자공익네트워크가 21일 국회의원회관 7간담회실에서 주최한 Food&Meat Communicain 참가자들이 올해 마지막 포럼을 마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