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돕는 건기식 시장 성장 가능성 보여
수면 돕는 건기식 시장 성장 가능성 보여
  • 강민 기자
  • 승인 2019.12.18 0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면 장애 환자 연간 8.1% 증가 속 일부 제품 완판

질 높은 수면을 원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이를 선점하려는 건기식 업체들이 각자 나름의 전략으로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올해 하반기 부터 수면의 질 개선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이 연이어 출시돼고 있다. 업체별로 마케팅 전략은 다르지만 제품출시 이유로 “수면건강에 대한 소비자 욕구는 분명히 있지만 수면관련 건기식에는 메가브랜드가 없어 시장 선점을 위해 제품을 출시했다”고 입을 모았다.

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18년에 수면장애 질환으로 요양기관을 방문한 환자는 57만명이었고5년전인 2014년(42만명)에 비해 36.7%(연평균 8.1%) 증가했다. 같은 기간 동안 수면장애 진료자들 중 60대 여성이 가장 많은 증가율인 60.5%(연평균 12.6%)로 나타났고 그 뒤를 20대 남성이 54.6%(연평균 11.5%)로 그 뒤를 이으며 가파른 증가세를 보였다. 또 수면장애 진료자 총 인원수는 연령대가 높을수록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전체 진료 인원 중 70세 이상의 3.3%가 수면장애를 호소해 진료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2016년 OECD 국가 하루 수면시간 평균은 8시간 22분인데 한국은 이보다 41분 부족한 7시간 41분으로 최하위를 기록했다.

이런 상황속에서 7월 그린스토어 ‘수면엔’, 10월 KGC 인삼공사 알파프로젝트 ‘수면건강’, 11월 휴럼 ‘리얼슬립’, 12월 천호엔케어 액티브솔루션 ‘수면건강’이 출시됐다. 올해 상반기에는 아모레퍼시픽이 ‘이지슬립’을, 일양약품이 ‘꿀잠 365’를 내놓은 바 있다.

 

메가브랜드 없는 상태서 소비자 관심 증가
인삼공사 ‘수면건강’ 초도 물량 단기간 소화
그린스토어 ‘수면엔’ 5개월간 21만 개 팔려 

업계 관계자는 “건강한 수면에 대한 소비자 니즈는 지속적으로 존재했지만 이렇다 할 제품도 없었고 정말 질 높은 수면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한 의구심도 있어왔다. 최근 들어 수면에 도움을 주는 건기식이 등장하고 소비자 요구에 부합하면서 시장 상황이 변하고 있다. 수면건강 건기식을 경험한 소비자들이 많아질수록 이 시장은 지속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KGC 인삼공사는 알파프로젝트를 통해 비홍삼 분야 확장을 시도하고 있다. 수면관련 건기식이 시장에 많지 않고 매출도 높지 않아 시장 선점 차원에서 8번째 알파프로젝트 제품으로 미강(쌀겨)주정추출물 ‘수면건강을 지난 10월 출시했다. 출시 한 달도 되지 않아 초도물량인 2만세트가 완판 되면서 재생산에 들어갔다. 이는 KGC는 당초 예상의 3배 이상의 기간이다.

KGC측은 전국 1100여개 정관장 판매장에서 대면판매를 중심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신제품 출시 후 프로모션, 매장 추천 등을 중심으로 마케팅 등이 주요했던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최초 2030세대에게 알파프로젝트 ‘수면건강’의 반응이 좋았지만 현재는 4050세대가 구매를 시작하면서 전 연령대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KGC 관계자는 “정관장 매장에 방문해 홍삼 등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건기식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갖고 있다. 질 높은 수면을 건기식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에 구매가 발생하고 있다. 또 홍삼에 비해 많이 저렴해 상대적으로 가격부담을 덜 느끼는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그린스토어는 전국 약국 2만 3천여 개 중 1만 4천여개와 거래하고 있는데 현장의 약사들이 안전한 수면건강제에 대한 요구가 많아 이를 반영한 제품인 ‘수면엔(미강(쌀겨)주정추출물 함유)’을 지난 7월 출시했다. 출시 이후 약 21만개 정도가 판매됐다. 특히 그린스토어는 배우 김상중을 모델로 내세워 TV CF를 내보내면서 수면 관련 건기식의 소비자 인식을 높이면서 인지도를 키우고 있다. 업계내에서도 그린스토어의 이같은 움직임을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

그린스토어 관계자는 “수면과 관련된 여러 통계를 살펴보면 수면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수면의 질 향상은 삶의 질 향상으로 직결된다. 그린스토어는 영양 치료 기업으로서 소비자들이 건강한 수면패턴을 되찾고 근본적인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수면 관련 제품을 출시 했다. 앞으로 그린스토어는 건강의 기본이 되는 수면건강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데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휴럼은 한식연으로부터 개별인정형 원료인 감태추출물의 전용실시권 형태로 기술 이전 협약을 받아 제조·유통의 권리를 확보하고 적극적으로 수면관련 건기식 시장에 뛰어들었다. 감태추출물을 주원료로 하는 ‘리얼슬립’을 11월 출시했다. 휴럼 측은 수면 장애를 겪고 있지만 수면제 섭취에 거부감을 갖고 있는 소비자에게 감태추출물 함유 건기식과 소재를 알리는 데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휴럼관계자는 “수면 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매트리스나 베개 등의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데 식품이나 건기식에서는 뚜렷한 시장 형성이 되어 있지 않다고 판단했다. 수면은 장수,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건기식도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예측하여 초기에 빠르게 시장 진입으로 수면건강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기술이전을 받았고 감태추출물을 원료로 한 '리얼슬립'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천호엔케어는 10월 액티브 시니어를 타깃으로 한 건기식 브랜드 ‘액티브 솔루션’을 론칭했다. 천호엔케어는 브랜드 라인업을 갖춰 가는 과정에서 ‘눈건강’에 이어 ‘수면건강’을 12월 출시했다. 천호엔케어측은 젊은 층을 타깃으로 한 ‘굿나잇 환’과 ‘판타스틱 굿나잇’을 출시해 질 높은 수면에 대한 소비자 욕구를 확인 한 바 있다고 밝혔다. 반응은 좋았지만 제품의 특성에 대해 명확하게 표시 할 수 없었던 점과 액티브 솔루션 라인업 확장을 모두 충족시키기 위해 감태추출물을 주원료로 하는 건기식을 출시하게 됐다고.

천호엔케어 관계자는 “시니어의 건강 니즈에 부합하는 맞춤형 복합 기능 설계로 토털 케어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건기식 브랜드 ‘액티브솔루션’을 론칭했다. 보다 간편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과학적인 설계를 통해 하루 한 번 섭취만으로 건강 관리가 가능한 복합 기능성 제품들을 라인업으로 구성하는 과정에서 시니어들의 니즈가 많은 수면 관련 건기식을 두 번째 제품으로 출시했다”고 밝혔다.

식약처로부터 작년 미강(쌀겨)주정추출물을 개별인정 원료로 인정 받은 에스엔디는 원료사로서 책임을 다한겠다는 입장이다. 미강주정추출물도 한식연으로부터 기술이전을 받아 에스엔디가 제조와 유통의 권리를 확보하고 있다. 에스엔디는 소재 알리기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매해 SCI급 논문 발표 1건 이상을 진행하고 향후 FDA NDI 등록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겠다는 복안이다.

에스엔디 관계자는 “2015년에 감태를 식약처로부터 인정 받았을 때만해도 굉장히 고무적이었다. 홈쇼핑을 통한 소재 알리기에 나섰지만 당시 백수오 사태 등으로 인해 건기식에 대한 신뢰가 무너진 상태에서 소비자에게 어필 할 수 있는 환경이 아니었다. 최근 미강주정추출물을 활용한 건기식들이 출시되고 있으며 건기식 매출 1위 KGC 단기간의 괄목할 만한 실적와 그린스토어의 TV CF 방영으로 인한 수면 관련 건기식에 대한 관심이 미약하게나마 번지고 있다. 에스엔디는 향후에도 수면에 집중한 원료 개발을 진행할 예정이다. 수면관련 건기식을 섭취하고 활기찬 아침을 시작해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를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업계관계자는 “수면과 관련한 건기식 원료는 개별인정형 원료 두가지 밖에 없고 제품도 적다. 눈건강과 관련한 제품이 시장에 많은 플레이어들이 동시다발로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소비자 인지도가 높아졌고 매출도 동반 상승한 사례가 있다. 수면에 대한 소비자 니즈는 있는 만큼 지속적으로 수면관련 건기식 제품의 출시와 동시 다발적인 업계내 마케팅이 진행된다면 이 시장에도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