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엄마들이 선호하는 식품 트렌드는?(4)-발효유
[기획]엄마들이 선호하는 식품 트렌드는?(4)-발효유
  • 황서영 기자
  • 승인 2020.01.09 01:4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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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선-본지 조사, 1조 시장…간식·식사 대용으로 인기 상승
10위권 절반이 호상 요거트…플레인 이어 과일 제품
맛·향 언급…30대 여성 무설탕·달지 않은 제품 선호

신체 면역력과 장 건강의 연관성이 조명되면서 간편하게 마시는 발효유의 인기가 높다. 체내 면역세포의 70% 이상이 위치한 장 건강을 관리하려는 소비자들이 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피부 미용, 위 건강 등 다양한 건강기능성도 발효유로 챙길 수 있게 되면서 유산균 음료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특화 유산균을 담아 기능을 강조한 발효유부터 어린이도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유산균 음료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관심을 받고 있다. 가볍고 건강한 아침 대용은 물론 부담 없는 간식으로도 좋아 폭넓은 소비층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신체 면역력과 장 건강의 연관성이 조명되면서 간편하게 마시는 발효유의 인기가 높다. 본지는 식품 성분 검색 앱 ‘엄선’의 데이터랩과 발효유 제품에 대한 구매수, 추천수, 소비자 이용후기 등을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을 진행,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종류 및 유형, 타깃 소비자, 주요 연관 키워드를 통한 음용후기 등을 알아봤다. (사진=Pixabay)
△신체 면역력과 장 건강의 연관성이 조명되면서 간편하게 마시는 발효유의 인기가 높다. 본지는 식품 성분 검색 앱 ‘엄선’의 데이터랩과 발효유 제품에 대한 구매수, 추천수, 소비자 이용후기 등을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을 진행,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종류 및 유형, 타깃 소비자, 주요 연관 키워드를 통한 음용후기 등을 알아봤다. (사진=Pixabay)
△(자료=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
△(자료=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

발효유는 식품공전상 원유 또는 유가공품을 유산균 또는 효모로 발효시킨 것 또는 이에 식품 및 식품첨가물을 가한 것을 말하며, 소매시장에서는 요구르트, 혹은 요거트라 불리며 판매되고 있다. 2017년 기준 발효유의 소매시장 규모는 9678억 원으로 2015년 8887억 원에 비해 9.1% 증가한 규모로 1조원 시장을 바라보고 있다.

발효유는 드링크 발효유, 요구르트를 액상 발효유, 떠먹는 요거트를 호상 발효유라 분류하고 있으며, 분기별·유형별 소매점 매출 현황에 따르면 발효유는 분기별 매출이 두드러지게 차이나진 않으나 차게 먹고 마시는 특성상 다른 음료류와 마찬가지로 더운 계절에 속하는 2, 3분기가 상대적으로 높다.

드링크 발효유의 판매액은 2015년 4092억 원, 2016년 4228억 원, 2017년 4503억 원으로 매년 증가했다. ‘건강’도 챙기면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드링크 발효유의 장점 때문에 2017년 기준 46.4%로 가장 많이 팔리고 있다. 호상 발효유의 경우에도 웰빙 바람을 타고 플레인 요거트, 그릭 요거트가 인기를 끌며 2015년 3741억 원에서 2016년 3976억, 2017년 4027억 원으로 매년 꾸준히 상승 중이다. 이외에 최근 파우더 제형으로 드링크 제품 뿐만 아니라 디저트 등 다양한 식품에 첨가해 먹을 수 있는 요거트 파우더 제품도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본지는 식품 성분 검색 앱 ‘엄선’의 데이터랩과 발효유 제품에 대한 구매수, 추천수, 소비자 이용후기 등을 기반으로 데이터 분석을 진행,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종류 및 유형, 타깃 소비자, 주요 연관 키워드를 통한 음용후기 등을 알아봤다.

△요구르트 내 소분류 카테고리 인기(자료=엄선 데이터랩·식품음료신문)
△요구르트 내 소분류 카테고리 인기(자료=엄선 데이터랩·식품음료신문)
△요구르트 내 인기상품(자료=엄선 데이터랩·식품음료신문)
△요구르트 내 인기상품(자료=엄선 데이터랩·식품음료신문)
△'요구르트' 카테고리 키워드(자료=엄선 데이터랩·식품음료신문)
△'요구르트' 카테고리 키워드(자료=엄선 데이터랩·식품음료신문)

구매 순위는 호상 발효유(일반 떠먹는 요구르트), 액상 발효유(일반 마시는 요구르트), 드링크 요구르트(장건강 마시는 요구르트), 요거트 파우더 순으로 추천수가 높았으며, 각각 △퓨어(매일유업) △야쿠르트 라이트(한국야쿠르트) △파스퇴르 바른목장 유산균음료(롯데푸드) △요거베리 요거트 스타터 플레인(휴럼)이 제품군별 1위 제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요거트 제품에서 가장 높은 구매 수와 추천 수를 받은 제품은 △퓨어(매일유업)로, △후디스 그릭요거트 무설탕저지망(일동후디스) △야쿠르트 라이트(한국야쿠르트) △파스퇴르 오직 우유100%를 유산균으로 발효한 요구르트(롯데푸드) △요플레 클래식 플레인(빙그레) △파스퇴르 속편한 쾌변 플레인(롯데푸드) △후디스 그릭요거트 플레인(일동후디스) △요플레 플레인화이트(빙그레) △야쿠르트(한국야쿠르트) △야쿠르트 프리미엄 라이트(한국야쿠르트) 등 제품이 그 뒤를 이었다.

실제 액상, 호상, 드링크 요거트의 시장 비중과 달리 엄선 데이터랩의 10위권 내 제품들은 호상 요거트가 과반을 넘게 차지하며, 전 제품 플레인 요거트로 관련 제품의 인기와 소비자의 관심을 실감할 수 있었다.

이러한 트렌드는 요거트 카테고리 제품 구매 후기 속 중요 키워드에서도 찾아 볼 수 있었다. 전체 카테고리를 의미하는 ‘요거트’, 요거트 제품의 맛을 뜻하는 ‘플레인·그릭’ ‘블루베리’ ‘망고’ ‘딸기’ ‘사과’ ‘복숭아’ ‘과일’ ‘초코’ ‘단맛’ 등 키워드로 플레인(그릭) 요거트가 가장 선호되며 그 다음으로 과일이 든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유산균’ ‘화장실’ ‘변비’ 등 키워드로 장 건강을 지키기 위한 용도와 ‘칼로리’ ‘아침’ ‘간식’ ‘샐러드’ ‘씨리얼’ 등 식사대용이나 간식으로의 섭취 용도를 나타냈다. 아울러 ‘단맛’을 더해주는 감미료인 ‘아스파탐’(인공감미료) 함유에 대한 염려도 찾아볼 수 있었다.

호상 발효유 제품만 놓고 봤을 때 △퓨어(매일유업) △후디스 그릭요거트 무설탕저지방(일동후디스) △요플레 클래식 플레인(빙그레) △후디스 그릭요거트 플레인(일동후디스) △요플레 플레인 화이트(빙그레) △요플레 플레인(빙그레) △비요뜨 초코링(서울우유) △매일 바이오 플레인 요거트(매일유업) △풀무원다논 그릭 달지 않은 플레인(풀무원다논) △파스퇴르 바른목장 플레인 소프트요거트(롯데푸드)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다.

△일반 떠먹는 요구르트 추천수 랭킹(자료=엄선 데이터랩·식품음료신문)
△일반 떠먹는 요구르트 추천수 랭킹(자료=엄선 데이터랩·식품음료신문)
△일반 떠먹는 요구르트 카테고리 내 매일유업 키워드(자료=엄선 데이터랩·식품음료신문)
△일반 떠먹는 요구르트 카테고리 내 매일유업 키워드(자료=엄선 데이터랩·식품음료신문)

호상 발효유 10위권에서도 역시 플레인 요거트의 인기는 찾아볼 수 있었다. 10위권 제품 모두 플레인 또는 그릭요거트가 차지했다. 또한 무설탕, 달지 않은 발효유 제품도 상위권에 위치해 이에 대한 니즈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제품이 30대 초반 12~24개월 아이를 가진 여성에게 인기가 높았다.

1위 제품인 매일유업의 퓨어 제품의 후기에는 ‘플레인’ ‘그릭’ ‘과일’ ‘블루베리’ ‘바나나’ 등 요거트의 맛과 향에 대한 언급이 가장 높았으며, ‘간식’ ‘시리얼’ ‘다이어트’ 등 섭취 용도에 대한 키워드와 함께, 향 및 색소, 안정제 등 무첨가 요구르트라는 제품 설명에도 불구하고 섭취시 느껴지는 ‘단맛’과 ‘정백당’ 함유에 대한 소비자 우려가 드러났다. 아울러 ‘대용량’에 대한 니즈와 타 제품과 비교해 높은 ‘가격’에 대한 소비자 불만도 찾을 수 있었다.

액상 발효유 한국야쿠르트 4개 제품 상위권 포진
파스퇴르·불가리스·윌 스테디셀러…장년층도 찾아
디저트 등 다양한 식품에 첨가하는 파우더 유형도
 

액상 발효유 제품군에서는 △야쿠르트 라이트(한국야쿠르트) △파스퇴르 오직 우유100%를 유산균으로 발효한 요구르트(롯데푸드) △야쿠르트(한국야쿠르트) △야쿠르트 프리미엄 라이트(한국야쿠르트) △불가리스 유기농 플레인(남양유업) △헬리코박터 프로젝트 윌(한국야쿠르트) △유기농 드링킹 요거트(매일유업) △서울우유 요구르트(서울우유) △남양 요구르트(남양유업) △상하목장 마시는 유기농 요구르트(매일유업) 순으로 인기가 높았다.

10개 제품 중 마시는 요구르트 ‘야쿠르트’의 원조격인 한국야쿠르트의 제품이 4개 제품으로 상위권에 랭킹했으며, ‘야쿠르트’ 형태의 미투 제품들이 다수 상위권에 위치, 한국야쿠르트 제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알 수 있었다. 그 외 파스퇴르, 불가리스, 윌 등 각 유업체의 스테디셀러들이 상위권에 진입했다.

△일반 마시는 요구르트 추천수 랭킹(자료=엄선 데이터랩·식품음료신문)
△일반 마시는 요구르트 추천수 랭킹(자료=엄선 데이터랩·식품음료신문)
△일반 마시는 요구르트 카테고리 내 한국야쿠르트 키워드(자료=엄선 데이터랩·식품음료신문)
△일반 마시는 요구르트 카테고리 내 한국야쿠르트 키워드(자료=엄선 데이터랩·식품음료신문)

드링크·액상 발효유의 주 타깃층은 3~5세 자녀를 가진 30대 후반의 여성이 다수를 차지했으며, 그 외 타깃층도 40대 초반에서 50대 이상까지 분포하고 있어 호상 발효유 제품들에 비해 연령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액상 발효유 부문 1위 기업인 한국야쿠르트사의 제품에 대한 후기에서 가장 큰 키워드는 ‘아스파탐’이었다. 건강이 가장 큰 소비트렌드 중 하나로 떠오르면서 발효유 제품군에서 설탕 무첨가 혹은 저당 제품이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한국야쿠르트도 ‘야쿠르트 라이트’ 제품을 시작으로 당 함량을 25~50% 줄인 제품을 출시했다. 설탕 대신 단맛을 내는 인공 감미료인 ‘아스파탐’이 야쿠르트 제품에 사용된 것도 같은 이유다. 하지만 부정적인 후기 키워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해 소비자들은 ‘아스파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아직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프로바이오틱스’ ‘헬리코박터균’ ‘변비’ ‘화장실’ 등 유산균 음료의 효과에 대한 키워드와 한국야쿠르트의 가장 큰 특징인 ‘배달’에 대한 언급도 찾아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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