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표 토장’ 프리미엄 된장 시장서 1위
‘샘표 토장’ 프리미엄 된장 시장서 1위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0.01.13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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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유율 33%로 청정원 제품 추월…백일된장은 12%로 3위

샘표는 15년 연구 끝에 콩 발효 기술로 선보인 ‘토장’과 ‘백일된장’이 프리미엄 된장 시장에서 판매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작년 1월부터 10월까지 국내 프리미엄 된장 시장에서 샘표 토장은 점유율 33.4%를 기록하며 청정원 순창 메주콩 된장(29.8%)을 따돌리고 1위를 차지했다. 3위도 샘표 백일 된장(12.2%)으로 나타났다.

프리미엄 된장은 콩과 소금, 물만 사용하지만 콩에 밀을 섞어 속성으로 발효시키는 기존 시판된장 제조방식보다 더 많은 시간과 기술력이 필요하다. aT에 따르면 2017년 국내 된장 소매시장 규모는 842억 원으로 2013년 669억 원보다 25.8% 커졌다. 된장 원료의 품질을 높인 프리미엄 된장이 수요를 촉진하는 등 고급화·간편화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풀이된다.

샘표 ‘토장’과 ‘백일된장’은 옛 문헌을 조사하고 전국의 장맛 좋은 곳에서 수집한 메주와 된장을 분석해 찾아낸 발효과학의 원리를 적용한 제품이다. 샘표는 된장의 맛과 향, 색을 결정하는 미생물의 복합발효 원리를 성공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특허 기술까지 개발했다.

‘샘표 백일된장’은 선별한 콩과 천일염, 청정지역 암반수만을 사용해 100일 동안 전통에 기반 한 발효과학으로 만들었으며, ‘샘표 토장’은 전통 방식으로 된장을 만드는 과정에서 간장을 빼지 않아 더 진하고 깊은 맛이 난다.

샘표 관계자는 “샘표가 15년간의 뚝심으로 완성한 토장과 백일된장은 출시 이후 줄곧 기존 시판 된장에 만족하지 못했던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성장을 거듭해왔다. 특히 토장은 2018년 대비 2019년에 35%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며 “앞으로 더 좋은 제품으로 소비자들이 전통 장의 우수성을 맛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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