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미국 식품 트렌드(1)] ‘한국 김치’ 뜨는 품목…핫소스 고추장은 액상화 마케팅 필요
[2020 미국 식품 트렌드(1)] ‘한국 김치’ 뜨는 품목…핫소스 고추장은 액상화 마케팅 필요
  • Jay Lee
  • 승인 2020.01.21 0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라면 등 우동·면류 소비 증가…아시아 냉장 면류 성장세
이종찬(Jay Lee) / J&B Food Consulting 대표
△이종찬(Jay Lee) 대표
△이종찬(Jay Lee) 대표

세계 경제가 저성장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올해 우리나라도 힘든 시기가 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이에 따라 정부와 기업들은 시장 다변화를 통한 수출 확대를 꾀하고 있으며, 시장성을 높이기 위한 제품 경쟁력 확보와 트렌드 분석에도 집중하고 있다. 특히 식품의 경우, 세계적인 트렌드를 보려면 미국이 좋은 시금석이 되기에 Business Insider에서 발표한 2020 식품트렌드를 중심으로 2020년도 미국 식품트렌드를 살펴보고자 한다.


◇Keto 다이어트 관련 제품

최근 미국에선 Keto 다이어트가 인기이다. 주로 탄수화물을 덜 먹고 단백질 및 지방을 에너지 원으로 하는 다이어트인데 식단은 딱 정해져 있기 보다는 여러 식재료들 중에 저탄고단백이나 저탄고지방을 찾으면 되고 가공식품의 경우에 탄수화물이나 설탕이 적게 포함되면 된다.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세계 키토 다이어트 시장은 매년 5.4%씩 성장될 것으로 예상되고 2024년에 약 13조 정도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젊은 사람들 사이에 인기인 Star Fruit

요즘은 젊은 사람들에 인스타그램에 적합한 (‘Instagrammable’)한 시각적 효과가 좋은, 비주얼한 식품이 인기다. 그중에 하나인 동남아 과일 중에 Star Fruit으로 알려진 Carambola가 인기이다. 보기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건강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칼로리가 낮고 비타민C와 식이섬유가 많고 지방간 및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징어 먹물로 만든 식품

최근 오징어 먹물이 건강식재료로 알려지면서 오징어 먹물로 만든 파스타와 햄버거 번에 사용된 제품들이 종종 등장한다. 고급 레스트랑에서도 점점 요리메뉴로 다루고 있다. 오징어 먹물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와 항암효과, 면역력 강화 효과가 있다고 한다. 기존 제품과 다른 색깔과 건강효과를 노린다면 Squid Ink도 하나의 색소로 사용할 만하다.


◇콜라겐 제품

구글 검색 자료에 의하면 콜라겐 검색 수가 항상 최고의 검색어로 떠오른다고 한다. 그만큼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지난해 콜라겐 제품은 61% 성장했으며, 2025년까지 약 7조 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주로 건강식품에 쓰이는 제품으로 한국의 경우에는 미국에 육류 수출이 금지되어 있으므로 해조류나 비육류원재료를 이용한 건강식품 등의 수출을 노려볼만 하다.


◇영지버섯

미국에선 Reishi 버섯이라고 알려져 있는 영지버섯이 최근 항암 효과와 면역력 강화 효과가 소개되면서 점점 구매하는 미국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차 또는 가루, 말린 전체로 요리해 먹는다. 요즘은 캡슐로 만들어져 건강식품으로도 판매되고 있다.


◇방울양배추

Brussels Sprout로 알려진 미니 양배추 또는 방울 양배추는 미국에서 최근 많이 쓰이는 식재료다. 주로 소스에 달달 볶아 스테이크류 등의 사이드 음식으로 많이 쓰이는데 다양한 비타민과 항산화 효과가 있어 건강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콜리플라워

브로콜리로 알려진 채소로 열량이 낮고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쓰이고 있어, 많은 식품 회사들이 콜리플라워가 들어간 가공식품들을 개발하고 있다. 콜리플라워 가루를 피자 크러스트나 그노치 (이태리 파스타 음식)로 만들어 사용하면 탄수화물양을 줄일 수 있으며, 각종 식이섬유 및 좋은 영양성분을 섭취할 수 있어 많은 이들이 즐겨 찾는다.


오징어먹물 파스타 등에 활용…영지버섯과 함께 항암·면역력
콜라겐 풍부한 사골 수프 다이어트로 즐겨…관련 제품 유망

◇아시안 음식 - 김치, 우동, 베트남 쌀국수

한국 김치, 베트남 쌀국수, 일본 우동 등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특히 최근엔 한국 대기업들의 김치 마케팅 성공으로 월마트에서도 풀무원 김치를 볼 수 있으며, 앞으로 다른 유통 대기업들도 김치를 판매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외 우동류나 면류의 미국인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아시아 냉장면류 및 라면들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데, 농심의 신라면은 이미 미국 시골 어디를 가도 보이는 제품이다.


◇하리싸 (Harissa) 및 다른 핫소스 시장

북아프리카 지역의 매운 고추로 만든 소스로 한국의 고추장과 유사하다. 우버 이츠 통계에 의하면 하리싸 관련 음식의 주문이 증가세라고 한다. 스리라차가 아시안 핫소스에서는 단연 일등이지만 히스패닉이 먹는 칠리소스(타파띠오가 제일 유명한 브랜드)도 비슷한 종류다. 미국인들의 핫소스는 주로 묽게 만들어 액체상태로 많이 곁들어 먹는다. 고추장같은 경우에는 좀 고체상태라 음용하기가 쉽지 않다. 현지화를 하여 마케팅을 해본다면 다른 타인종 핫소스와 겨룰만 하다.


◇사골 수프

키토다이어트나 팔레오 다이어트때 곁들여 먹는 식단이다. Bone broth라고 하며 우리의 사골곰탕이나 설렁탕과 비슷하다. 사골 수프에는 콜라겐 등 영양성분이 풍부해 머리카락과 피부 미용을 생각하는 여성들이 섭취하는 추세다. 한국의 경우에는 육류가 미국으로 수출이 되지 않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CBD

CBD(캐나비디올) 시장은 현재 약1조 정도의 시장이지만 가장 핫한 아이템으로 2025년까지 약 20조 시장을 내다보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미국에서는 CBD(캐나비디올) 성분의 건강식품 및 의약용 대체제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제는 식품 및 건강식품 등에도 응용되려는 움직임이 몇년 전부터 활발하다. 아직까지 FDA가 정확한 가이드를 내지 않아서 위법의 소지가 많은 영역이므로 주의를 요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