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유아식품, 출산율 저하 불구 고급화로 시장 성장 이끌어
미국 유아식품, 출산율 저하 불구 고급화로 시장 성장 이끌어
  • 배경호 기자
  • 승인 2020.01.29 0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2% 늘어난 73억1300만 불 규모…고대 곡물 시리얼·신선한 비가공 식품 등 유망

세계적으로 출산율이 떨어지고 있는 가운데 미국에서도 마찬가지로 신생아 수가 줄면서 유아식품 시장 성장에 대한 우려가 크다. 하지만 출산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부모들이 과거보다 상대적으로 경제적 여유가 많아지고 가정당 출산 자녀 수가 줄면서 아이에게 더 많은 금액을 소비할 수 있는 여력이 생김에 따라 유기농, GM-Free 등 프리미엄 제품 시장의 성장이 더욱 가속화 돼 전체 시장은 성장하고 있다.

코트라 달라스 무역관에 따르면, 2019년 미국 유아용 식품 시장 규모는 74억2600만 달러로 2018년 73억1370만 달러에서 2% 성장했다. 또 향후 5년간 연평균 1.7% 성장해 2024년에는 80억9680만 달러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자료: Euromonitor International

그렇치만 2018년 미국 신생아 수는 지난 32년 이내 최저 수준인 380만 명으로 전년대비 2% 감소했다. 또 국가적인 차원에서 모유 수유를 장려하는 사회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어 이는 유아용 식품 시장의 성장 저해요인이 되고 있다.

하지만 부모의 경제적 안정성이 증가하면서 상대적으로 단가가 높은 프리미엄 제품과 특수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시장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유기농 원료와 투명 포장 등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다. 또 정부 차원에서 저임금 가족에게 무상으로 식품 및 영양 교육 등을 제공하는 WIC프로그램에서도 유기농 프리미엄 제품을 공급하는 등 프리미엄 제품이 점차 대중화 되고 있다.

모유 당분 연구…스탠트형 파우치·투명포장 제품 호평
냉장·정기배송 성장…연령별 영양 상담·맞춤형 서비스

■ 2020년 유아용 식품 트렌드

◇고대곡물
그동안 쌀과 귀리, 보리, 현미 등을 원료로 한 시리얼이 일반적이었으나 최근에는 키노아, 치아, 메밀, 테프, 스펠트 등 고대 곡물을 활용한 시리얼 제품이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들 제품은 단백질은 물론 섬유질과 여러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해 심장 및 소화기관, 면역 증진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유기농 제품
식품 시장 전반에서 유기농이 대세지만 특히 유아용 식품 시장에서는 더욱 강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케미컬 프리와 팜 투 포크 등과 같은 제품 설명에 소비자들이 반응하고 있다.

△미국 유아용 식품 시장은 신생아 수 감소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프리미엄 식품의 성장으로 견조한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는 가운데 올해는 고대곡물, 유기농 원료, 프리미엄 포장 제품 등을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
△미국 유아용 식품 시장은 신생아 수 감소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프리미엄 식품의 성장으로 견조한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는 가운데 올해는 고대곡물, 유기농 원료, 프리미엄 포장 제품 등을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될 것으로 보인다.

◇가공되지 않은 신선한 음식
정제되지 않은 자연 그대로의 음식, 집에서 만든 것 같은 제품이 호응을 얻고 있으며 Non-GMO 라벨은 매우 보편적이다. 또 신선하고 좋은 재료로 만든 유아용 식품 정기배송 서비스도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신선도를 유지한 냉장 배송 제품도 늘고 있다.

◇정기 배송 서비스 증가
시간이 부족해 유아용 음식을 요리하기 어려운 맞벌이 부부와 다양한 식재료를 활용해 보고자 하는 부모들에게 인기가 많다. 또 대부분 유기농, 프리미엄 제품을 취급해 상점에서는 쉽게 구입할 수 없는 프리미엄 제품들이 수요를 충족하고 있다.

한 예로, 월 30%의 폭발적 성장으로 대표적인 정기배송 서비스 업체로 자리매김한 YUMI는 깨끗하고 신선한 원료를 사용한 유기농 제품을 제공하며 매일 배달한다. 가격은 일주일에 35달러 이상으로 한 끼당 5달러 이상인데, 이는 일반 브랜드 제품 가격보다 2배 이상 높은 수준이다. 또 단순 제품 제공 외에도 아이의 연령에 맞는 음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조언을 하고 영양 상담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 외에도 Little Spoon, Raised Real, Nurture Life, Smushed Organics 등 업체들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새로운 식재료 찾기 위한 노력
식재료에 대해 더 민감하게 따지는 소비자 요구에 따라 더 건강하고 맛있는 식재료를 찾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미국 스타트업 기업인 Sugarlogix는 모유에서만 발견되는 당분을 실험실 환경에서 만들고자 연구 중으로, 이 성분은 아이의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는 것과 관련있다고 알려져 있다.

◇격에 맞는 프리미엄 포장 요구
많은 유아용 식품이 스탠드업 파우치 포장 형태로 판매 중이며, 포장 용기 형태 중 가장 큰 폭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특히 Happy Family Organics는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는 투명 파우치 제품을 개발해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소비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