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차 식생활교육 기본계획’ 지속 가능성에 역점
‘제3차 식생활교육 기본계획’ 지속 가능성에 역점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0.01.29 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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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 농업·환경 가치 확산 등 4대 전략 농정 비전과 연계 강화
농식품 지원-식생활 교육 연계 영양 불균형 해소
로컬푸드 직매장 체험 공간 활용·소비 기반 조성
정보 플랫폼 운영·우수사례 발굴…교과 과정 반영

농식품부가 지속가능한 식생활 실천 확산을 위해 △사람 중심 교육 △농업·환경 가치 확산 △지역 자원 활용 교육 △실천기반 강화 등 4대 전략, 12개 과제를 골자로 향후 5년간 식생활교육 정책 방향을 담은 ‘제3차(20~24) 식생활교육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그동안 농식품부는 식생활교육지원법(09년 제정)에 따라 ‘제1차(10~14)·제2차(15~19) 기본계획’을 수립해 정책을 추진했으며, 지난 10년의 식생활교육 정책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변화된 정책 환경과 국민 식생활 여건 등을 고려해 이번 제3차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제3차 기본계획은 환경·건강·배려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사람 중심’ ‘농업·환경의 공익적 가치 확산’ 등 농정비전과의 연계를 강화한 ‘지속가능한 식생활’ 실천 확산에 중점을 뒀다.

지속가능한 식생활을 확산하기 위해 농업·환경 공익적 가치에 대한 교육과 취약계층의 식생활 개선과 영양안전망 확충을 위한 농식품 지원과 식생활교육 연계를 확대하고, 교육 추진에 있어서도 지자체와의 협업 강화는 물론 성과평가 제도를 도입하는 등 교육 내실화와 성과 제고에 중점을 둔다.

교육 대상별로는 지역의 농업·농촌 자원을 활용한 교육을 통해 농업·환경의 가치를 이해하는 식생활 실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사회적 배려가 필요한 계층(저소득층·고령자·임산부 등)의 먹거리 기본권 실현을 위해 농식품 지원정책과 교육간 연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 단위 식생활교육 추진 기반 조성을 위해 기초지자체 공모사업을 도입해 지역 주민들의 수요에 대응한 맞춤형 교육이 확대될 수 있도록 하고, 교육성과 측정을 위한 조사·연구를 강화하는 한편 교육 추진 실적에 대한 평가·환류를 실시해 교육성과를 개선할 예정이다.

△3차 식생활교육 기본계획 비전
△3차 식생활교육 기본계획 비전

◇사람 중심 교육

취약계층(저소득층·고령자 등), 영유아, 초중고 학생, 군 장병, 직장인 등 다양한 계층의 삶을 고려한 식생활 교육을 실시한다.

‘농식품바우처 지원’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등 농식품 지원과 식생활교육을 연계해 식품접근성 개선과 영양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고, 계절별 텃밭·농촌체험과 우리 농산물을 활용한 교육 및 ‘돌봄교실 과일간식’ ‘쌀 중심 식습관학교’ 등 정규교육 과정에서 식생활교육 기회를 확대한다. 또 고령자를 대상으로 지역 내 협업에 기반을 둔 ‘고령자 식생활·건강 개선 교실’ 운영으로 예방적 식생활교육을 지원한다.

◇농업·환경 가치 확산

농업·환경이 갖는 공익적 가치에 대한 이해 제고를 위해 이론·텃밭가꾸기·생산현장체험이 연계된 교육을 제공한다.

식생활교육·체험 공간 지정을 기존 264개소에서 오는 2024년까지 300개소로 확대하고, 기존 농업·농촌 보유 자원을 활용해 농업·환경 교육 기회를 확대한다. 아울러 학교 주변 유휴지와 그린벨트 등 국·공유 유휴지를 활용한 도시텃밭 조성 등 자연 친화적 생활기반을 토해 식생활교육을 강화할 방침이다.

◇지역 자원 활용 교육

로컬푸드 직매장, 생활 SOC 등 지역 공유공간을 활용한 교육과 전통 식생활 교육을 확대해 장기적인 농식품 소비기반을 조성한다.

지역 내 로컬푸드 직매장의 기능을 먹거리·교육 문화시설, 조리공간 등으로 다양화해 식생활교육·체험 공간으로 활용하고, 지역별 대표 전통식품을 홍보·전시하며 교육·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는 등 영유아와 초중고 학생을 중심으로 교육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실천기반 강화

식생활교육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종합정보 플랫폼을 운영하고, 지속적인 우수사례 발굴·확산과 교육 콘텐츠를 개발한다.

타 부처 및 유관기관과 협업을 통해 식생활 관련 교육콘텐츠를 수집하고, 어린이집·유치원·학교를 중심으로 플랫폼 이용을 확산한다. 이와 함께 각 부처 주요정책을 반영한 학교급별 식생활·영양 교육 가이드라인과 교재를 개발하고, 정규교과과정에 포함한다.

정책 추진체계도 대폭 개편된다. 지역 간 경쟁을 통한 성과 극대화 도모 및 주민 수요에 대응한 맞춤형 교육 제공을 위해 기초지자체 공모사업을 도입하고, 국가식생활교육위원회를 정비(실무위/평가위)해 부처 간 협업과제 발굴, 이행 점검, 성과평가·환류 등 실질적인 기능을 강화한다.

아울러 과학적인 교육성과 측정을 위해 인구·사회적 변화와 식생활·소비 패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조사·연구도 병행할 방침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지난 제1~2차 기본계획을 통해 식생활교육 정책기반 구축과 전국적인 확산 분위기 조성에 기여했다면 앞으로는 정책성과를 더욱 제고하기 위해 평가·환류 기능을 강화하고, 타 부처 및 지자체와 협력해 다양한 교육 우수사례를 발굴하는 등 실질적인 교육 확산과 내실화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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