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건강 기능성 원료 ‘루테인’ 건기식 5대 소재 등극…3년간 140% 신장
눈 건강 기능성 원료 ‘루테인’ 건기식 5대 소재 등극…3년간 140% 신장
  • 강민 기자
  • 승인 2020.02.13 0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대 이상 건조증 등 우려…노바렉스 첫 개별인정형 원료
CJ·인삼공사·일동후디스·뉴트리원 등 복합 원료 제품 출시
장기 복용해야 건강에 도움…재구매율 낮아 꾸준한 홍보 필요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 이용시간이 증가했고 미세먼지나 황사 등 환경 요인으로 눈 건강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기능성원료 중 마리골드꽃추출물인 루테인 관련 시장규모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루테인 함유 건강기능식품 유통 판매사들은 마케팅 면에서는 40대 이상이 많이 이용하는 홈쇼핑 채널을 통한 판매 전략과 눈 건강을 생각할 40대 후반의 유명 남자배우를 모델로 기용해 TV 및 지면 광고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힘쓴다는 점이 눈에 띈다.

작년 루테인 시장규모는 1586억 원으로 2016년 637억 원에 비해 148.5%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능성 원료중 가장 큰 폭의 성장률을 보였고 시장규모 면에서도 처음으로 베스트5에 랭크 되는 등 눈 건강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지속적으로 증가한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와 한국리서치, 인테이지헬스케어가 작년 4월 공동 개최한 ‘한·일 건강관련 마케팅 세미나’에서 발표한 우리나라 국민 2015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결과에 따르면 70%가 넘는 응답자가 눈의 건조함과 피로함, 침침함, 흐림 증상을 느끼고 있다고 답했으며 40대 이상 연령대에서 눈건강에 대한 우려를 크게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눈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이유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스마트폰의 이용률이 최근 10년여 간 급속도로 성장했고 사용시간도 꾸준히 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이 과학기술정통부와 함께 조사한 인터넷이용실태 조사에 따르면 만 3세 이상 스마트폰 이용률이 2010년 31%에서 2015년 82.5%로 늘어나며 컴퓨터 이용률을 처음 앞질렀으며 이후 2016년 83.6%, 2017년 87.8%, 2018년 89.6%로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 조사에서 60대와 70세 이상이 스마트폰 이용률 증가를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60대는 2016년 64.1%에서 2018년 86.3%로 22.2% 증가하며 가장 큰 폭으로 늘었고 70세 이상은 2016년 14.9%에서 2018년 35.1%로 20.2% 증가하며 그 뒤를 이었다. 아울러 스마트폰 이용자의 주평균 이용시간도 2016년 8시간 29분, 2017년 10시간 17분, 2018년 10시간 47분으로 꾸준하게 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눈의 기능은 개인차가 있지만 20대부터 서서히 노화가 진행돼 40대에 이르면 눈이 나빠진 것을 자각할 정도로 조절력이 크게 감소하는 데 눈은 한번 손상되면 복구가 어려운 기관이기 때문에 노화가 시작되기 전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며 “다양한 업체에서 눈 건강 관련 건기식을 출시함에 따라 예방이 필요하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지긴 했지만 홍삼이나 유산균처럼 변화 체감 속도가 빠르지 않아 재구매율이 타 건기식에 비해 떨어지는 문제가 있어 마케팅 활동에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루테인 관련 개별인정형 원료 국내 시장은 노바렉스와 대한켐택이 주를 이루고 있다. 노바렉스의 루테인 관련 개별인정형 원료는 루테인/지아잔틴복합추출물(2008-66호)이 처음이었고 눈 건강 시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후 루테인지아잔틴복합추출물 20%(2013-23호), 루테인지아잔틴 복합추출물(2018-11호)을 인정 받으며 관련 기능성 원료 시장의 선두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후발주자로 대한켐텍이 인도 Katra Phytochem Pty Ltd의 루테인지아잔틴복합추출물(2018-4호)를 개별인정형 원료로 인정받으며 시장확대에 진력하고 있다.

국내 눈 건강 건기식은 주원료가 루테인 관련 원료만 단독으로 들어가있는 경우도 있지만 △EPA 및 DHA 함유 유지(건조한 눈을 개선하여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 △헤마토코쿠스 추출물(아스타잔틴, 눈의 피로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 △비타민A(어두운 곳에서 시각 적응을 위해 필요) △빌베리 추출물(눈의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 등의 고시형 원료와 복수로 함유하는 제품이 많다.

 

CJ제일제당은 40+ 세대를 위한 리턴업 제품 중 눈 건강 제품으로 ‘아이시안’ 4종을 판매중이다. 아이시안은 △루테인(눈 노화 집중 기본제품) △듀얼액션(눈 노화 및 피로) △메가케어(눈 노화 및 눈 건조) △멀티케어골드(루테인지아잔틴복합추출물 함유) 4종이다. 각 제품마다 주원료와 비타민 등의 배합이 달라 소비자가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 됐다.

KGC인삼공사는 2017년 변화하는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기능맞춤형 건기식 알파프로젝트 7종(눈건강, 간건강, 구강건강, 위건강, 장건강, 관절건강, 혈액건강)을 출시하면서 눈건강을 대표제품으로 내세웠다. 알파프로젝트 눈건강은 마리골드꽃추출물과 헤마토코쿠스추출물 그리고 EPA 및 DHA 함유유지가 모두 포함된 3중 복합기능성 건기식을 판매하고 있다.

종근당건강에는 아이클리어 2.0과 아이클리어 루테인지아잔틴 등이 있다. 아이클리어 2.0은 루테인과 헤마토코쿠스추출물이 함유 돼 눈 노화와 눈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이다. 아이클리어 루테인지아잔틴은 루테인지아잔틴복합추출물이 함유 돼 눈 노화로 인한 황반색소 밀도를 유지해 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제품으로 지난달 14일에 출시했다.

아이클리어 메인 모델은 배우 박성웅(47)이 맡고 있으며 작년 2월 코믹한 내용의 CF ‘라이터편’과 ‘쪽지편’을 통해 눈 건강에 대해 알렸고 작년 9월에는 골프선수 이태희(37)를 공식모델로 선정해 눈 건강이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스포츠를 예로 들어 중요성을 예로 들며 홍보활동에 진력중.

일동후디스는 작년 10월 루테인지아잔틴 아스타잔틴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루테인지아잔틴복합추출물, 헤마토코쿠스추출물, 비타민A·E, 아연, 셀렌 등 8가지 복합기능성(눈 건강, 항산화, 면역)을 갖췄다.

뉴트리원은 정우성(48) 루테인으로 알려진 일명 ‘164’로 불리는 루테인지아잔틴 164 시리즈로 눈 건강 시장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뉴트리원에 따르면 루테인지아잔틴 164는 CJ오쇼핑 런칭 10개월 간 총 37회의 매진을 기록한 바 있다. 루테인지아잔틴 164은 루테인지아잔틴복합추출물 20%를 주원료로 하는 눈 건강 건기식으로  황반의 체내비율(16:4)에 맞춰  1캡슐 안에 루테인 16mg, 지아잔틴 4mg이 함유된 점을 강조하는 네이밍이다. 뉴트리원은 2018년 11월에 정우성을 눈 건강 제품 메인모델로 선정해 ‘나쁜 EYE’ CF 런칭 후 지속적인 홍보를 이어왔다. 이외에도 루테인지아잔틴164 라인업은 EPA 및 DHA 함유유지를 더한 루테인지아잔틴 164 EX와 헤마토코쿠스추출물을 더한 루테인지아잔틴164 AX가 있다. 작년 루테인지아잔틴 164 매출액 추정치는 홈쇼핑 300억 원, 온·오프라인 100억 원이다.

뉴트리원 관계자는 “김태희, 정우성, 전지현으로 이어지는 뉴트리원의 모델 구성은 브랜드 이미지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모델의 밸류는 유지해 나갈 방침. 제품 특성상 40대 이상 구매율이 높은 홈쇼핑을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점차 온‧오프라인으로 유통채널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휴럼은 아이편안 루테인지아잔틴을 2018년 8월에 출시하고 작년 상반기에 매출 100억 원을 돌파했다. 런칭 후 작년 상반기까지 홈쇼핑을 중심으로 유통하다 현재는 온라인 중심으로 유통채널을 변경했다. 아이편안 루테인지아잔틴은 루테인지아잔틴복합추출물과 셀렌, 비타민E(이상 항산화), 비타민A, 아연(면역 및 세포 건강), 비타민B1‧B2(에너지대사 및 생성)을 주원료로 하는 7종의 기능성 원료가 함유 된 제품이다.

천호엔케어는 액티브시니어를 위한 건기식 브랜드 액티브솔루션을 작년 11월 출시하면서 첫 제품으로 눈건강 제품을 선보였다. 액티브솔루션 눈건강은 루테인지아잔틴복합추출물 20%가 함유된 제품이다. 천호엔케어 상담센터와 온라인몰에서 판매 중이며 출시 두 달만에 1만 박스가 판매됐다. 액티브솔루션 눈건강은 루테인지아잔틴복합추출물 20%외에 헤마토코쿠스추출물, EPA 및 DHA 함유유지, 비타민A와 E를 함유해 눈 건조 및 피로 등과 같은 관련된 기능성 원료가 다수 함유 돼 있다. 또 제품 포장을 1회 1포로 낱개 포장해 섭취 및 보관 편의성을 높였다.

더베이글의 건기식 브랜드 뉴트리디데이는 작년 12월 신하균(48)을 전속 모델로 발탁하고 뉴트리디데이의 SNS채널 및 다양한 온라인매체를 통해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뉴트리디데이의 루테인 관련 제품은 루테인골드, 루테인플러스, 루테인지아잔틴 12, 루테인 오메가3, 프리미엄루테인 오메가3 골드, 프리미엄 루테인 오메가3 비타민D 총 6종이다. 뉴트리디데이의 루테인 관련 상품은 오픈마켓과 소셜커머스를 중심으로 판매량 면에서 상위권에 랭크돼 있다.

안국건강은 아이세이프 루테인, 눈에좋은 루테인 플러스, 안국 더 퍼스트루테인, 루테인 미니100, 눈건강 루테인지아잔틴 등 총 17종이다. 배우 이서진(50)을 모델로 기용해 TV CF를 통해 눈 건강의 중요성에 대해 알리며 인지도를 쌓아왔다. 안국건강에 따르면 작년 3월 한국갤럽조사연구소가 발표한 루테인 인식 온라인조사에서 ‘눈 건강 관련 루테인 부문 브랜드 인지도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건강기능식품 업계에서 계속 루테인 등이 함유된 눈 건강 제품을 내놓고 TV나 지면 광고를 통해 눈 건강의 중요성에 대해 알리고 있으며 또 홈쇼핑을 통해서도 제품홍보가 이뤄지고 있다. 현재 눈건강 제품의 기능성 원료가 고시형이냐 개별인정형이냐와 눈 건조 및 피로 개선 도움의 차이만 있을 뿐 대동소이하고 제조공장도의 범위도 넓지 않다. 소비자 구매 선호도는 기능성원료보다 마케팅 방식에 따라 희비가 갈리고 있다. 루테인 시장이 최근 몇 년 동안 지속 성장하고 있지만 눈 건강 제품은 장기 복용시에 건강 도움 효과를 체험할 수 있는 점을 감안 할 때 업계는 현재의 성장을 유지할지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