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의 불청객 미세먼지 ‘피해 예방 음료’ 주목
봄의 불청객 미세먼지 ‘피해 예방 음료’ 주목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0.02.13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서식품 도라지 작두콩차·구기자차 티백 제품 편리
발효 녹즙·보리차음료 수분 보충하면서 기관지 보호

본격적인 봄철을 앞두고 미세먼지 피해를 최소화하는 제품들이 주목을 끌고 있다. 작년 3월 사상 최악의 미세먼지가 장기간 이어진 데 이어 올봄에도 대기 정체와 중국발 미세먼지 유입으로 전국 9개 시도에서 비상저감조치가 자주 발령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2.5㎛ 이하의 초미세먼지는 작은 입자 크기로 완벽한 차단이 어려운 만큼 체내에 흡입된 유해성분을 음식으로 배출하려는 수요가 늘고 있는 추세다. 이런 흐름에 발맞춰 식음료 업체에서도 미세먼지를 비롯한 체내 독소 배출에 좋은 원료로 만든 제품을 새롭게 선보이며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봄철을 앞두고 중국발 황사의 대거 유입이 우려되는 가운데 미세먼지 피해를 최소화하는 제품들이 주목을 끌고 있다.(왼쪽부터) 하이트진로음료 ‘블랙보리 라이트’, 동서식품 ‘도라지 작두콩차', '구기자차’, 풀무원녹즙 ‘노니&깔라만시 발효녹즙’.(제공=하이트진로)
△봄철을 앞두고 중국발 황사의 대거 유입이 우려되는 가운데 미세먼지 피해를 최소화하는 제품들이 주목을 끌고 있다.(왼쪽부터) 하이트진로음료 ‘블랙보리 라이트’, 동서식품 ‘도라지 작두콩차', '구기자차’, 풀무원녹즙 ‘노니&깔라만시 발효녹즙’.(제공=하이트진로)

동서식품은 ‘도라지 작두콩차’ ‘구기자차’ 등 누구나 즐겨 마실 수 있는 건강차 2종을 내놓았다. 건강차 2종은 함께 사용하면 시너지 효과를 내는 건강 원료를 조합, 최적의 블렌딩을 통해 재료 본연의 건강한 맛과 향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낱개 포장된 티백 형태로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특히 ‘동서 도라지 작두콩차’는 볶은 도라지(30%)와 볶은 작두콩(35%), 볶은 작두콩 꼬투리(5%), 볶은 현미(30%)를 조합한 차로 호흡기가 예민해지기 쉬운 시기에 마시기 좋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풀무원녹즙은 노니에 깔라만시를 더해 맛과 영양을 강화한 ‘노니&깔라만시 발효녹즙’을 판매하고 있다. 베트남에서 야생으로 자란 노니 열매를 그대로 갈아 담아 중금속 걱정 없이 마실 수 있다. 또한 노니 특유의 맛과 향을 잡을 수 있도록 칼라만시 과즙을 넣어 상큼함을 더했으며 사과, 유기농 케일 등 제철에 수확한 과채 43종을 풀무원의 특허 식물성유산균으로 발효한 다종채소발효액을 함유했다.

하이트진로음료는 미세먼지, 황사 등 유해환경 속 건강한 수분 섭취를 도와주는 ‘블랙보리 라이트’를 선보이고 있다. ‘블랙보리 라이트’는 검정보리 차음료 ‘블랙보리’의 확장제품으로, 체내 중금속 배출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검정보리에 호흡기 관리에 도움을 주는 맥문동을 추가했다. 맥문동은 기관지와 폐를 보호하고 면역 증강 작용과 항균작용이 있어 호흡기 건강을 지키는 한방 약재로 활용되고 있다. 보리차 특성상 이뇨 작용이 없어 체내 수분 보충에 탁월하며 카페인, 설탕, 색소가 들어있지 않아 가족 모두가 물 대용으로 건강하게 마실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미세먼지와 황사가 일시적인 환경 문제가 아닌 만큼 기관지 보호와 중금속 배출을 돕는 물 대용차의 인기는 더욱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