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업계, 중장년층 ‘단백질 건기식’ 공략 박차
유업계, 중장년층 ‘단백질 건기식’ 공략 박차
  • 강민 기자
  • 승인 2020.02.18 0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령사회서 근력 감소 예방에 도움…분유 판매 감소 대안도
매일유업 성인 영양식 브랜드 ‘셀렉스’ 작년 매출 200억
일동후디스 ‘하이뮨’ 론칭…하루 한 컵으로 뼈·근육 유지
대상웰라이프 ‘마이밀 뉴프로틴’ 동물-식물성 단백질 균형 배합

고령화 사회, 저출산 지속 등의 이슈로 단백질 건강기능식품 타깃층이 확대되고 있다. 단백질 보충제, 프로틴으로 불리던 단백질 건기식은 운동할 때 근육량을 늘리는 보조수단으로 여겼다. 최근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이 가속화 되면서 중장년층의 근력감소 예방이 강조되고 있어 이를 위한 식품으로 단백질 건기식으로 떠오르면서 타깃층이 확대되고 있는 것.

통계청 인구동향조사에 따르면 가임여성 1명당 합계출산율이 2015년 1.24 명에서 2018년 0.98 명으로 떨어졌고 작년 합계출산율은 0.90 명으로 예상하고 있는 등 저출산 현상은 지속되고 있다. 출산율 저하는 가공분유 매출과도 직결되고 있다. 식품산업정보시스템의 국내 분유 소매점 매출액은 작년에 771억 원으로 1000억 원대가 무너졌으며 2016년 1163억 원이었던 것에 비해 34%나 하락했다.

이에 반해 65세 고령자 비중이 2025년에 20%를 넘는 초고령사회로 진입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중장년층이 유업계의 새로운 타깃층으로 부상하고 있다. 나이가 들어 근력이 감소하게 되는 등의 이유로 단백질 섭취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먼저 초고령화 사회를 경험한 일본의 경우 2014년에 성인용 분유가 출시돼 반향을 일으켰고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어 일본과 소비 경향이 비슷한 국내 시장도 단백질 건기식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유업계 관계자는 “기존 영유아 분유 생산라인을 활용해 영양성분 등의 설계만 변경하면 바로 생산 할 수 있다. 추가 투자비용이 크게 발생하지 않고 유통망 변동 없이 시장 접근이 용이하다”고 밝혔다.

△유업계는 저출산 등의 이유로 분유시장이 역성장 하면서 이에 대한 돌파구로 성인영양식 브랜드를 출시하고 단백질 건기식 출시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각 사)
△유업계는 저출산 등의 이유로 분유시장이 역성장 하면서 이에 대한 돌파구로 성인영양식 브랜드를 출시하고 단백질 건기식 출시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각 사)

단백질 건기식은  매일유업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매일유업은 2018년 11월 성인영양식 브랜드 셀렉스를 론칭하고 단백질 건기식인 ‘매일 코어 프로틴’을 출시하며 시장 개척에 나선 데 이어 다양한 제형의 제품과 구성을 선보였다. 최근에는 노년의 부모에게 자녀들이 정기적으로 단백질을 선물하는 구독 제품을 구성해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매일유업에 따르면 작년 셀렉스 라인 전체 매출은 200억 원을 돌파했다.

매일 코어 프로틴은 1회 섭취량에 3대 핵심 단백질인 우유단백, 농축유청단백, 식물성단백의 3가지 핵심 단백질이 18g(건강기능식품 일일섭취량 12g 이상)함유 됐다. 매일유업에 따르면 하루 한 잔이면 우유 4컵에 해당하는 단백질을 모두 섭취할 수 있다고. 아울러 필수 아미노산 류신은 2000mg과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D, 비타민B6과 뼈 건강을 위한 4가지 영양성분도 강화 했다.

일동후디스는 14일 성인영양식 브랜드 ‘하이뮨'을 론칭하고 첫 제품으로 단백질 건기식인 ‘하이뮨 프로틴밸런스’를 출시했다. 일동후디스는 셀렉스와 같은 시기에 제품 론칭을 기획하고 원료 선정 등의 마무리 작업을 하던 중 셀렉스가 먼저 출시하면서 시장 선점기회를 놓쳤다. 1년 넘게 준비과정을 거쳐 건강기능성분을 균형있게 설계했다고.

‘하이뮨 프로틴밸런스’는 산양혼합전지분유를 비롯한 비롯한 ‘농축유청단백’, ‘분리유단백’, ‘농축유단백’의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인 ‘분리대두단백’의 비율을 6대 4로 조합해 최적의 단백질 밸런스를 완성하고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외부로부터 꼭 섭취해야 하는 필수 아미노산인 류신과 피부와 연골 등 체내의 결합조직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콜라겐을 부원료로 배합했다.

또 아연,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B6, 비타민D, 판토테산, 프락토올리고당을 함유해 뼈와 근육 기능 유지 및 면역력, 장건강 및 배변활동에 도움을 주는 원료들을 하루 한 컵으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 찬물에도 잘 녹는 일동후디스만의 ‘FB(Fluid Bed)’ 과립 공법 기술력을 적용해 섭취 시의 간편함을 고려했고 자사 우유 대비 1/5로 유당을 줄여 속 편하고 맛있는 진한 우유맛을 구현 한 것이 특징이다.

일동후디스 관계자는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는 풍부한 영양과 소화가 잘되는 산양유 단백질이 함유되어 양질의 영양 보충이 필요하거나 운동 후 보충, 면역력 증진을 원하는 남녀노소 누구나 간편하고 맛있게 균형 잡힌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고안된 제품이다. 일동후디스의 50년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신 있게 선보이는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로 꾸준한 건강관리를 이어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남양유업은 작년 11월 하루근력 스틱제품을 출시했다. 1포에 단백질이 4g 함유 돼 건강기능식품은 아니다.

남양유업에 따르면 하루근력 제품은 남양유업 55년 영양설계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국통합의학회 근감소증연구회와 공동 설계해, 중장년층에게 부족하기 쉬운 영양성분 6종(단백질·칼슘·비타민A·비타민C·마그네슘·아연)과 근감소증연구회와 공동개발한 ‘사코밸런스 복합물’로 근력 증진에 도움이 되도록 설계됐다. 또 농협홍삼 6년근, 루테인 등 영양성분이 함유돼 액티브 시니어를 한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건기식전문 브랜드인 대상웰라이프는 단백질 건기식인 마이밀 뉴NU프로틴을 작년 8월에 출시했다. 대상웰라이프에 따르면 ‘마이밀 뉴NU프로틴’은 일일 섭취량에 소고기 등심 약 310g, 우유 1.7리터, 달걀 8개 분량에 달하는 단백질이 들어있다.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이 5:5의 비율로 이루어졌으며 필수아미노산 BCAA이 4000mg과 비타민D와 칼슘, 항산화 비타민이 함유됐다. 최근 서장훈을 전속모델로 기용해 TV CF 등을 통해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