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초코파이’ 현지화한 맛으로 제2도약
오리온 ‘초코파이’ 현지화한 맛으로 제2도약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0.02.25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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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다차 문화’ 맞춰 체리 등 과일 맛 접목
중국 마차-베트남 진한 초콜릿 맛…두 자릿수 상승

오리온 ‘초코파이’가 한국을 넘어 전 세계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오리온은 출시 46주년을 맞은 초코파이가 한·중·베·러 각국의 현지화된 맛으로 해외 소비자들의 입맛을 잡으며 글로벌 제2 도약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작년 말 한국에서 선보인 ‘찰 초코파이’는 초코파이에 전통 디저트인 인절미와 흑임자 등 떡을 접목해 맛 변화를 넘어 식감까지 획기적으로 바꿨다. 출시 두 달 만에 누적 판매량 1000만 개를 돌파했고, 현재도 생산 즉시 전량 출고되고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초코파이가 한·중·베·러 각국의 현지화된 맛으로 해외 소비자들의 입맛을 잡으며 글로벌 제2 도약에 나서고 있다.(제공=오리온)
초코파이가 한·중·베·러 각국의 현지화된 맛으로 해외 소비자들의 입맛을 잡으며 글로벌 제2 도약에 나서고 있다.(제공=오리온)

한국에서는 지난해 11월 초코파이에 전통 디저트인 인절미와 흑임자 등 떡을 접목한 ‘찰 초코파이’를 선보였다. 맛 변화를 넘어서 식감까지 획기적으로 바꾼 것. 이러한 파격 변신이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이끌어내면서 출시 두 달 만에 누적 판매량 1000만 개를 돌파했다. 일부 매장에서는 매진되기도 하면서 현재 생산 즉시 전량 출고되고 있다.

러시아에서는 현지 소비자들의 ‘다차’ 문화에 맞춰 ‘라즈베리’ ‘체리’ ‘블랙커런트’ 등 과일 맛을 담은 초코파이가 전년대비 매출 23% 넘게 성장하며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이와 함께 중국에서는 차를 즐겨 마시는 중국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춘 ‘초코파이 마차’를 2016년에 출시했고, 베트남에서는 진한 초콜릿 맛을 선호하는 현지 소비자 성향에 맞춰 빵 속에 카카오를 담은 ‘초코파이 다크’를 2017년에 내놓은 바 있다. 두 제품 모두 브랜드 전체 매출에서 1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며 매출과 시장점유율 제고에 한 몫 하고 있다.

이 같은 초코파이 현지화 전략의 성과는 글로벌 통합 R&D 관리의 결과라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오리온은 지난 2017년 R&D 역량 및 글로벌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국법인이 헤드쿼터가 돼 연구기획팀을 신설하고 글로벌 통합관리를 본격화했다.

이를 통해 법인별 R&D 노하우를 공유하고, 각국 소비자 특성에 맞춘 신제품들을 지속 선보이면서 초코파이의 새로운 전성기를 만들어 가고 있다. 특히 올해는 글로벌연구소를 출범하며 R&D 본부 기능을 강화,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오리온 관계자는 “출시 46년을 맞은 초코파이가 맛에서부터 식감에 이르기까지 국가별로 다양한 변신을 시도하면서 초코파이 브랜드에 새 생명을 불어넣고 있다”며 “올해 글로벌연구소가 출범한 만큼 차별화된 제품을 지속 개발해 초코파이 제2 글로벌 도약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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