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양사 차세대 감미료 ‘알룰로스’ FDA 안전원료 인증 획득…글로벌 엔진 장착
삼양사 차세대 감미료 ‘알룰로스’ FDA 안전원료 인증 획득…글로벌 엔진 장착
  • 황서영 기자
  • 승인 2020.03.19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생물 효소 생산제품으론 처음
칼로리 ‘제로’ 수준…당류 표기 제외
미국·유럽 등 해외 시장 진출 박차

삼양사 ‘알룰로스’가 미국 식품의약국(FDA) GRAS 인증을 획득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알룰로스는 무화과, 포도 등에 들어 있는 단맛 성분으로 설탕과 비슷한 단맛을 내면서 칼로리는 ‘제로’ 수준이어서 최적의 차세대 감미료로 불린다.

삼양사 알룰로스가 미국 FDA GRAS인증을 획득하며 글로벌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제공=삼양사)
삼양사 알룰로스가 미국 FDA GRAS인증을 획득하며 글로벌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제공=삼양사)

삼양사는 전 세계 알룰로스 생산 기업 중 유일하게 식품으로부터 분리한 미생물에서 발견한 효소를 이용해 2017년부터 ‘트루스위트(TRUSWEET)’라는 브랜드로 판매 중이다. 식품으로부터 분리한 미생물에서 발견한 효소를 이용해 생산된 알룰로스가 GRAS를 획득한 것은 삼양사가 처음이다.

GRAS는 국제적으로 통용되고 있어 삼양사는 이번 인증을 발판으로 미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특히 미국은 올해부터 식품 포장에 첨가당(식품에 포함된 천연당 외에 추가로 들어간 설탕, 시럽 등의 당류) 표기 의무화 정책을 시행하면서 알룰로스를 당류 표기 대상에서 제외시켜 미 알룰로스 시장은 작년 대비 2배 이상 성장한 500억 원대에 육박할 것으로 기대된다.

코카콜라도 작년 알룰로스를 적용한 제품을 북미 시장에 출시했으며, 이 외에도 아이스크림, 발효유, 두유, 콘프레이크, 카페용 시럽, 다이어트 젤리, 당뇨환자식, 단백보충음료 등 다양한 제품이 시중 판매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선 지난 2월 주세법 개정으로 알룰로스를 주류 첨가재료로도 사용할 수 있게 돼 알룰로스를 사용하는 제품군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삼양사 관계자는 “당류 저감화 트렌드에 따라 전 세계 알룰로스 시장은 지속적으로 커져 2023년에는 약 13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이번 인증을 계기로 미국은 물론 유럽 등 글로벌 시장 진출에 더욱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