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푸드 로드-좌충우돌 미각 탐험기
[신간] 푸드 로드-좌충우돌 미각 탐험기
  • 황서영 기자
  • 승인 2020.03.26 11:2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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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치·고추장 등 스토리와 깊이 있는 먹방
프랑스 사례 등 섭렵…제품 개발·매출 증대
문정훈·서울대 푸드비즈랩 지음
△문정훈·서울대학교 푸드비즈랩 지음|260쪽 | 1만6000원 | 발행일 2020년 4월 7일
△문정훈·서울대학교 푸드비즈랩 지음|260쪽 | 1만6000원 | 발행일 2020년 4월 7일

미식과 먹방이 전성시대를 맞고 있다. 어떤 이들은 음식을 만들고, 우리는 그 음식을 먹는다. 또 그 음식을 먹는 사람들에게 열광한다. 만드는 이들과 먹는 이들 사이에서 각종 ‘음식의 맛’, 이 ‘맛’이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는 사람들이 모인 푸드 비즈니스 랩(이하 푸드비즈랩)의 미각 탐험기를 엮은 신간이 나왔다.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문정훈 교수와 그가 이끄는 연구집단 푸드비즈랩은 신간 ‘푸드 로드-음식 트렌드를 찾는 서울대 푸드비즈랩의 좌충우돌 미각 탐험기’를 통해 ‘더 잘 먹고, 더 잘 마시고, 더 잘 노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고군분투한 활약상을 생생하게 전하고 있다.

푸드비즈랩은 지방의 작은 농가나 이름 없는 업체에서 만드는 김치와 고추장의 맛을 시각적으로 구현한 그래프를 만들고 이를 인터넷 쇼핑몰에 삽입하여 잘 알려지지 않았던 김치와 고추장의 매출을 올리는 데 기여하고, 국산맥주와 수입맥주의 맛이 그렇게 차이 나는지에 관해 실험하며, 순창 지역 음식들의 건강과 장수에 관한 스토리텔링을 만드는 한편 병원과 관련 업계, 방송국과 함께 순창에서의 다이어트 실험이라는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또한 우리나라의 토종닭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프랑스까지 찾아가 ‘풀레 페르미에’(프랑스 토종닭)를 살펴보고 매력적인 토종닭 상품을 만드는 한편, 국내 굴지의 식품업체와 함께 궁극의 음료를 개발하기도 한다.

이들이 이렇게 인간의 미각과 맛을 탐험하는 이유는 어떻게 하면 음식을 먹는 사람들이 더 행복해질 수 있을지에 관해 집요하게 파헤친다는 푸드비즈랩의 연구목표 때문이다. 이 목표를 위해 농부, 어부 등 생산자들과 함께 연구하고, 외식업체의 문제를 해결하며, 식품기업들과 유기적으로 협업해 온 내용을 이번 신간에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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