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 식품업체 존폐 기로…실질적 지원책 절실
중소 식품업체 존폐 기로…실질적 지원책 절실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0.03.30 0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 상황 5월까지 지속 땐 10곳 중 6곳 문닫을 판
소상공인 지원금 담보에 상당한 시간 걸려
경영안정자금·세금 감면·수출 지원 등 바라

경기도 김포 소재 한 중소 식품제조업체는 작년 12월 기준 월 평균 매출 1억 원을 올리던 것에서 코로나 사태 이후 매출이 80% 가까이 감소했다. 작년 신규 거래처를 다수 확보하며 부푼 기대를 안고 시작한 올해 계획이 전부 물거품됐다.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급식용 빵을 납품하던 한 업체는 개학이 4월로 연기되며 3월부터 가동을 중단한 상태다. 임대료와 직원들 인건비 부담에 이 업체 대표는 폐업까지 고민하는 상황이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며 중소 식품제조업체의 피해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중요한 것은 앞으로도 상황이 불투명한 상태지만 사태를 해결할 방법이 없어 속앓이만 하고 있다는 점이다. 상황이 5월까지 지속될 경우 중소 식품업체 10곳 중 6곳 이상이 문을 닫게 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가장 극심한 피해를 보고 있는 곳은 초·중·고 개학연기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학교급식 납품 업체들이다. 중소기업식품발전협회가 회원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이들 업체들의 매출이 올 3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2% 수준에 불과하다.

4월 6일까지 개학이 연기된 상황이지만 온라인 수업이 검토되고 있어 피해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럴 경우 업체 90% 이상이 폐업하는 최악의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업체 한 관계자는 “매월 임대료, 인건비, 대출 등 자금 압박에 시달리고 있지만 현 상황을 헤쳐 나갈 방법이 없어 더 답답하다. 정부가 하루 빨리 중소기업이 살 수 있는 방안을 찾길 바라는 마음 뿐”이라고 토로했다.

이에 정부는 자영업자·소상공인을 위해 추경을 하고 12조 원 규모의 지원금을 1.5% 초저금리 수준으로 집행한다고 발표했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중소업체들이 체감할 수 있는 지원은 거의 없다.

은행 대출은 담보가 있어야 하고, 신용대출은 현재 대다수 중소 식품업체 신용으로 어림도 없다. 소상공인 경영애로자금은 신청 건이 폭주해 대출 시기조차 가늠조차 안 된다. 사실상 현장에게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지원이 안 되고 있는 것이다.

업체 관계자는 “운영에 있어 반드시 필요한 자금을 산정해 신청했지만 2000만 원가량 대출이 가능하다는 통보가 왔다. 인건비만 5000만 원에 달하는데 앞으로가 막막하다”며 “이 사태가 언제 끝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빚으로 계속 사업을 지속하는 것이 밑 빠진 독에 계속 물만 붓는 건 아닌지 현재로서는 상황 판단조차 내리기 힘들다”고 하소연했다.

실제 중소기업식품발전협회가 회원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정부의 지원방안으로는 △경영안정 지원 △정책자금 △세금안정 △마스크 등 위생용품 수급 △마케팅·수출지원 등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피해기업을 대상으로 기타 휴업지원 등 인적지원자금의 현실적 확대(일 상한 10만 원 이상)는 물론 특별 자금 운영프로그램 또는 상환 유예 프로그램 운영 등 정책자금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인데, 대표적으로 서울시가 코로나19 비상시국 대응 ‘민생금융혁신대책’으로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상 신용공급금액을 5조900억 원까지 확대해 대출처리 기간 10일 내 단축 등 자영업자 금융지원 정책이 각 지자체로 확대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업체 관계자는 “지금까지 소상공인 대출지원을 골자로 한 수많은 정부대책이 나왔지만 대출신청 시 온갖 절차와 엄격한 심사 등으로 기간이 오래 걸리고 실제 대출로 이어지는 경우가 미미해 실효성이 없었던 만큼 이번 서울시 대책은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세금도 한시적으로 부가세 면세 또는 감면하는 등 업계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마스크 등 위생용품 등의 수급도 원활히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중소 식품업계 바람이다.

중소기업식품발전협회 관계자는 “막대한 피해를 입고 있는 학교급식 관련 업체를 비롯한 식품제조업의 피해사례를 수집해 피해 정도에 따른 긴급한 지원과 장기적인 경영안정책을 건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농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농산물가격안정기금 운용계획을 변경해 식품·외식분야, 농식품 수출 분야 등에 483억 원을 선제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식품·외식업체를 위해 농산물 원료구매 비용 등 운영자금 지원 융자규모를 200억 원 추가 확대하고, 금리도 현행 2.5%~3.0%에서 2.0%~2.5%로 인하한다. 또 수출업체에도 200억 원 확대 지원하는 한편 중국 수출업체에 대해서는 적용금리도 0.5%p 인하하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aT는 환율시장에서의 변동성 심화로 농식품 수출업체들이 수출을 포기하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중소 식품수출업체를 대상으로 연간 최대 4000만 원 한도 내에서 가입보험료의 95%까지 지급받을 수 있도록 환변동보험을 지원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