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트렌드] 중국 어육소시지 시장 분석
[마켓트렌드] 중국 어육소시지 시장 분석
  • 배경호 기자
  • 승인 2020.04.07 0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웰빙 간식으로 인기…한국산 부드러운 식감·뛰어난 맛으로 호평
수입 매년 24% 늘어 9000만 불 규모…한국 물량 30%
어린이 영양 간식으로 언급…원료로 ‘대구살’ 빈도 높아
매운맛보다 순한 맛 선호…포장·편리·위생도 인기 요인

웰빙 문화가 중국에서 확대되면서 어린이용 영양 간식도 프리미엄화가 꾸준히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어육소시지가 대표적인 품목으로 손꼽히며 인기가 높다. 어육소시지는 중국의 시장 개방 전에는 없던 품목으로 한국과 일본 제품이 진출하면서 소비되기 시작됐다. 이후 소득증대와 건강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아이들의 건강을 생각한 부모는 물론 젊은 층에게 인기를 끌면서 해마다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한국 제품은 부드러운 식감과 뛰어난 맛으로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어 향후 중국 영유아식품 및 간식 시장의 주요 품목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aT는 중국 온라인쇼핑몰과 커뮤니티를 대상으로 현지 어육소시지 시장을 집중 조명한 ‘해외시장 맞춤조사’를 최근 펴냈고, 이를 요약해 싣는다.

△어육소시지가 중국 영유아식품 및 간식 시장에서 높은 영양가로 인기를 끌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하지만 한국 제품이 맛과 상품성을 인정받으며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어 기대를 받고 있다.
△어육소시지가 중국 영유아식품 및 간식 시장에서 높은 영양가로 인기를 끌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하지만 한국 제품이 맛과 상품성을 인정받으며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어 기대를 받고 있다.

■ 시장규모

2018년 기준 중국 ‘가공식품’ 시장 규모는 1조 7,860억 위안으로 과거 5년간 연평균 5%씩 성장했으며, ‘가공 육류 및 해산물’ 시장 규모는 1,560억 위안으로 동기간 평균 4%씩 증가했다. 2019년부터 2023년까지 향후 5년간 연평균 성장률도 6%로 예상돼 2023년 2,070억 위안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처럼 중국 식품 시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현재 주춤하긴 하지만 중국 시장의 방대한 수요 기대로 글로벌 기업들의 투자 확대가 계속되는 등 시장 전망은 밝게 보고 있다.

이는 어육 소시지 시장도 마찬가지로 수요 증가에 따라 수입 규모도 날로 커지고 있다.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간 어육소시지 수입액은 연평균 24%씩 성장해 2018년 8,932만 2천 달러를 기록했으며, 특히 2018년엔 전년대비 41%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한국에서 수입액도 지난 5년간 연평균 성장률 18%를 기록하며 꾸준히 성장해 왔고, 2018년엔 2,772만 5천 달러 규모로 전년대비 30% 이상의 성장률 보였다.

한편,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중국 ‘소시지’ 시장은 2014년부터 5년간 17%의 비교적 높은 연평균 성장률을 보이며 2018년 98억 4,300만 유로의 시장규모를 기록했다. 또 동기간 매년 전년대비 1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꾸준히 성장했고 2019년부터 향후 5년간도 연평균 6%씩 성장하며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2018년 중국 1인당 ‘소시지’ 섭취량은 1.2kg으로, 2014년부터 2018년 동안 14%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였다. 2019년부터 2023년까지 1인당 소시지 섭취량 성장률은 다소 둔화돼 연평균 2%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 시장 트렌드

◇육류 간식으로 소고기 육포 가장 인기

중국 온라인 쇼핑몰에서 인기 육류 간식의 상품명을 분석한 결과, ‘소고기 육포’ 키워드가 최다 빈출됐다. 육포와 유사한 대만 음식 ‘러우간’도 상당수 판매되고 있어 육포 형태가 가장 인기 있는 것으로 나났다. ‘즉석식품(RTE)’ 키워드도 빈출해, 조리 없이 바로 먹을 수 있는 형태의 육류 간식을 소비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육포 외에 ‘소시지’, ‘베이컨’, ‘어육소시지’ 제품도 일부 판매되고 있으나, 그 수는 많지 않다.

주목할 만한 점은 ‘매운’을 의미하는 다양한 키워드와 ‘사천’ 키워드가 자주 나타났다. 실제로 붉은색의 매운맛 제품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으며, 육류 간식으로 매운맛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어린이 영양 간식으로 인식

어육소시지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살펴보고자 커뮤니티 게시글을 분석한 결과 총 2가지 주제가 도출됐다. 첫 번째로 ‘간식’, ‘추천하다’, ‘좋아하다’ 키워드의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맛 이외에 ‘식감’, ‘가격’, ‘칼로리’ 등을 근거로 간식을 추천하는 글이 많았다.

두 번째로는 ‘아기’, ‘어린이’, ‘간식’, ‘영양’, ‘건강’ 키워드의 중요도가 높게 나타났는데, 어육소시지가 어린이 간식으로 언급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대구’ 키워드의 중요도가 높게 나타나 대구로 제조된 어육소시지의 인기가 높은 것으로 사료된다. 실제로 대구가 다른 생선에 비해 단백질은 많고 지방은 적으며 비타민이 풍부해 건강하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많다.

◇순한 맛 인기

어육소시지 관련 키워드로 ‘대구’가 압도적으로 빈출됐으며, 대부분의 어육소시지 주재료가 대구임을 확인했다. 이와 관련해 ‘영양’, ‘건강’ 키워드도 함께 언급됐는데, 대구 어육소시지를 영양·건강 간식으로 홍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어린이’, ‘아기’, ‘유아’와 같은 키워드가 등장해 어린이를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이 많은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치즈’, ‘옥수수’, ‘오리지널 맛’, ‘달다’, ‘새우 맛’ 키워드가 빈출된 점은 앞서 매운맛이 인기인 일반 육류 간식과는 대조적인 결과다. 이는 주요 소비자층이 어린이므로, 매운맛 보다 순한 맛이 인기인 것으로 보인다.

한편, ‘수입’, ‘한국’, ‘일본’ 키워드도 나타났으며, 실제로 한국산 어육소시지 제품도 인기가 있는 것으로 확인했다.

◇맛, 배송, 포장에 대한 평가 많아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매 후기가 많은 어육소시지 제품 2개를 선정해 분석한 결과, ‘좋은’, ‘맛있는’ 등의 긍정적인 후기가 대부분이다. 특히 ‘맛’과 관련해 ‘식감’ 등을 언급한 소비자가 많았으며, 식감이 부드러워 아이들이 좋아한다는 평가가 많았다. 한국 제품의 경우에는 ‘어린이’, ‘아기’, ‘유아’ 등 소비자층에 대한 키워드도 많이 출현했다.

이와 더불어 ‘포장’, ‘편리함’ 키워드도 자주 나타났는데, 편리하고 위생적이라는 이유로 개별

포장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많았다. 이밖에 ‘날짜’, ‘안심하다’, ‘신선하다’ 키워드와 관련해, 최신 제조 일자와 좋은 재료를 언급하며 품질을 높게 평가했다.

■ 전문가 인터뷰

부모·젊은 층과 맞아…8~10개 2600~4900원 선
소포장 제품으로 온·오프라인 동시 공략 바람직 

Q. 중국 내 어육소시지의 수요는 어떠한가?

A. 최근 중국 사람들의 생활수준이 향상함에 따라, 어육소시지와 같은 영양가가 높은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어육소시지의 주재료인 대구는 저지방과 고단백 생선으로 유명해, 현지인들 사이에서 어육소시지의 인기는 매우 좋다. 향후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이지만, 경쟁제품이 등장함에 따라 제품 차별화와 고객 유지가 중요하다. 주 고객으로는 어린이를 둔 부모들 외에도, 젊은 층의 소비자들에게서 수요가 많은 편이다.

Q. 어육소시지 구매 시, 무엇을 고려하나?

A. 중국 내 징동, 티몰에서 제품을 판매할 때에는 8-10개에 15-28.5위안(2,589-4,920원)이 적당하며, 도매가격은 9.9위안(1,709원)이 적당하다. 현지 소비자들은 가격이 저렴한 어육소시지를 선호한다. 실제 온라인 쇼핑몰에서 대규모 할인 행사를 진행할 때, 어육소시지의 수요가 급증한다. 이외에도 중국 소비자들은 최근에 생산된 제품을 선호하며, 통으로 포장된 대용량 제품보다 종이박스나 비닐 팩에 소량으로 들어있는 제품을 좋아한다. 제품 용량은 개당 15g과 20g이 적당하며, 한 팩에 8-10개 들어있는 제품의 인기가 좋다.

Q. 효과적으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A. 어육소시지를 효과적으로 판매하기 위해서는 온·오프라인 매장에 제품을 납품해야 한다. 소비자마다 선호하는 매장 채널이 상이하기 때문에, 한 곳만을 공략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온라인 채널을 통해 소비자들의 편리성을 높이고, 오프라인 판매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외에도 웨이보, 샤오홍슈등 다양한 소셜미디어 플랫폼에 제품을 홍보하는 것이 필요하다.

Q. 어육소시지 수출 시, 요구되는 인증 및 조건은?

A. 중국으로의 어육소시지 수출 시, 해양수산부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에서 발급하는 수산물위생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해당 서류가 없을 시, 중국으로의 수출이 제한된다. 이외에도 원산지증명서, 영양 성분표, 라벨 전개도의 중문 번역본, 제조공정도의 서류를 구비해야 한다. 제품 성분과 함량 등의 내용은 국가표준 GB28050-2011의 프리패키지푸드 영양성분표국가표준 내용을 참고하면 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