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트상품 안고 쿠캣마켓 훨훨” 1분기 매출 98억 사상 최대 실적
“히트상품 안고 쿠캣마켓 훨훨” 1분기 매출 98억 사상 최대 실적
  • 황서영 기자
  • 승인 2020.05.04 1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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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比 3.3배 성장, 1주년 맞은 쿠캣마켓이 호실적 주역

음식 커뮤니티 ‘오늘 뭐 먹지?’와 글로벌 레시피 동영상 채널 '쿠캣', PB 전문 푸드몰 ‘쿠캣마켓’을 운영하는 쿠캣이 올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쿠캣(대표 이문주)은 지난 1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약 3.3배 증가한 98억3800만원으로 사상 최대 분기 실적을 기록했으며 지난달 2일 기준 올해 누적 매출액이 100억 원을 넘어섰다.

2014년 하반기 쿠캣 설립 이후 첫 1분기 실적이 발생한 2015년 1분기 대비해서는 무려 281배나 성장한 수치다. 쿠캣의 지난 5년간 1분기 매출액은 2019년 30억 200만원, 2018년 16억5000만원, 2017년 4억8600만원. 2016년 1억100만원, 2015년 3500만원이다. 연 매출액은 2019년 185억 원, 2018년 79억 원, 2017년 43억 원, 2016년 10억6000만원, 2015년 2억7000만원이다. 쿠캣의 최근 1년간 월 평균 성장률은 약 15%로, 매월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 중이다.

쿠캣의 가파른 매출 성장은 2019년 5월 론칭한 자체브랜드 전문 푸드몰 ‘쿠캣마켓’의 성공 덕분에 가능했다. 쿠캣마켓의 올 1분기 매출액은 93억1000만원으로, 쿠캣 전체 매출의 약 95%가 쿠캣마켓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작년까지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한 쿠캣은 올해 흑자전환에 무난히 성공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4월 현재 쿠캣마켓의 회원 수는 55만 명, 월간 사용자 수(MAU)는 120만 명이다. 월 기준 재구매율이 약 32%, 분기 기준 재구매율이 약 48%에 달할 정도로 높은 재구매율과 고객충성도를 자랑한다. 판매 상품 수는 총 89품목 162종이며 이 중 PB 상품은 62품목 119종으로, PB 상품의 비중이 약 74%에 달한다.

주요 히트 상품은 PB 상품인 '쿠캣 깐새우장’ ‘쿠캣 딸기쏙우유 찹쌀떡’ ‘쿠캣 매콤크림 닭갈비’ ‘띵커바디 식단관리 도시락' 등이 있다. ‘쿠캣 고구마빵’ ‘쿠캣 벌집껍데기’는 출시 직후 품절 대란이 일기도 했다.

쿠캣 이문주 대표는 “2000만 명에 달하는 쿠캣 해외 채널 구독자를 바탕으로 쿠캣마켓 PB 제품의 글로벌 수출을 확대함으로써 국내를 넘어 아시아를 대표하는 K-푸드 컴퍼니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쿠캣은 현재 롯데백화점 잠실점에 쿠캣마켓 오프라인 스토어를 운영 중이며, 조만간 강남 핵심 상권에도 새로운 콘셉트의 신규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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