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달 소비도 활짝] 코로나로 움츠렸던 심리 4월 말부터 ‘보복 소비’
[가정의 달 소비도 활짝] 코로나로 움츠렸던 심리 4월 말부터 ‘보복 소비’
  • 이재현·황서영 기자
  • 승인 2020.05.11 0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풍성한 기획전…‘가족사랑 선물’ 최대 수혜 예상
면역력 높이는 홍삼·유산균에 관심…맞춤형 건기식도
초코 시리얼, 나들이용 안주, 치즈·와인 선물 등 다양

식품업계가 모처럼 활기를 찾고 있다. 연중 최대 대목 중 하나인 어린이날, 어버이날, 스승의날 등이 몰려 있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았기 때문이다. 코로나19 여파로 억눌려 왔던 소비심리가 확진자수가 줄어든 4월 말부터 ‘보복 소비’로 이어지며 가정의 달 소비가 절정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식품업계에서는 소비자들을 겨냥한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며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매출이 급감했던 유통가는 지난달부터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3월 매출 증감률이 전년대비 34% 감소했지만 4월 넷째 주말 31% 증가율을 보였고, 신세계 백화점은 전월대비 13.7%, 현대백화점은 24.2%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다.

특히 코로나와 환절기가 이어지며 건강과 면역력의 중요성이 높아진 만큼 올해 역시 가정의 달 최대 수혜는 건강기능식품이 될 전망이다.

건기식은 가정의 달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마켓컬리에 따르면 지난 2년간 가정의 달 선물세트 기획전의 판매 현황을 조사한 결과 판매량 상위 10개 중 건강기능식품이 7개씩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에서도 홍삼과 프로바이오틱스의 선전이 예상되는데, 업계에서도 이를 이용한 제품들을 전면에 내세우고 다양한 이벤트를 펼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대표 건기식 브랜드 ‘한뿌리’ ‘리턴업’ ‘BYO(바이오)유산균’ 선물세트를 출시하고, 온라인 직영몰인 CJ더마켓에서 기획전을 진행한다.

‘한뿌리’ 선물세트는 흑삼농축액인 ‘흑삼정 골드클래스’와 음료 형태인 ‘흑삼대보’ ‘구증구포 한뿌리 흑삼’이다.

또 4060 소비자 맞춤형 건강 솔루션을 제공하는 ‘리턴업’은 혈행 건강을 챙길 수 있는 ‘리턴업 노르웨이 오메가3’와 눈 건강을 위한 ‘리턴업 아이시안 루테인’ 선물세트를, ‘BYO유산균’은 대표 제품인 ‘20억 생유산균’ 선물세트로 시장을 공략한다.

CJ제일제당은 이달 말까지 온라인몰 CJ더마켓에서 ‘한뿌리’ 선물세트를 최대 58% 할인된 가격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대상웰라이프 뉴케어는 쇼핑몰을 통해 TV CF 공유하기, 퀴즈 맞히기, 부모님께 손편지 쓰기 등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했다. 손편지 쓰기는 부모님께 사랑하는 마음을 전하는 이벤트로, 부모님을 향한 소중한 마음을 남긴 참여자를 대상으로 당첨자를 선정한다. 부모님께 선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당첨자가 응모한 내용으로 제작된 손편지, 카네이션과 ‘뉴케어 구수한 맛 선물세트’를 상품으로 지급한다.

동원F&B는 이달 말까지 파격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가족 구성원의 성별, 연령대별 맞춤형 제품을 할인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는 행사로, 전국 천지인 및 GNC 오프라인 매장과 식품 전문 온라인몰 ‘동원몰’을 통해 구매할 수 있다.

‘천지인 홍삼’은 6년근 홍삼정 3종(명작, 예작, 미작)을 각각 4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캡슐 형태의 홍삼 제품인 ‘메가사포니아 골드’와 하루 1포씩 간편하게 짜먹을 수 있는 스틱 형태의 ‘홍삼정 데일리원’도 각각 30%와 50% 할인가에 선보인다.

‘GNC’는 중년남성을 위한 종합 비타민, 비타민B군, 비타민C 제품을 담은 ‘아버지 활력세트’와 중년여성을 위한 종합 비타민, 칼슘, 유산균 등을 담은 ‘어머니 행복세트’를 각각 3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관절 건강, 혈행 건강, 눈 건강, 항산화 건강 등 다양한 기능별 맞춤 세트를 최대 53% 할인가에 선보인다.

일화는 대표 홍삼제품인 ‘홍건강’의 인기 제품을 최대 55% 할인하는 특가전을 연다. 온라인 쇼핑 통합 플랫폼 ‘롯데온(ON)’에서 열리는 이번 특가 기획전은 11일부터 17일까지 직장인 및 성인들을 위해 ‘해피한 삼 원데이스틱’ 1+1 초특가부터 ‘행복한 삼 진 홍삼스틱(30포·60포·100포)’ ‘발효홍삼 진케이(30포)’ ‘발효홍삼 정케이(240g)’ 등 인기 제품이 포함됐다.

또한 18일부터 24일에는 어린이 건강대전 일환으로 키즈홍삼 ‘띠띠뽀 튼튼키즈 삼형제’ 1+1 특가 행사를, 10일부터 ‘키즈홍삼 제품명 맞추기’ 이벤트, 19일부터 지마켓 ‘빅스마일데이’ 등 다채로운 이벤트가 동시 진행된다.

KGC인삼공사 정관장은 ‘챙겨라! 우리가족 면역력’ 가족건강 지키기 캠페인 행사를 21일까지 연다.

가족과 지인에게 선물하기 좋은 정관장 ‘홍삼정 에브리타임’ ‘홍삼톤골드’ ‘화애락’ ‘홍천웅’ ‘홍이장군’ 등 주요 인기 제품과 선물세트(다보록)에 대해 다양한 구매 혜택을 제공한다.

풀무원건강생활은 칠레 연안에서 어획한 멸치 단일 어종으로부터 정제한 오메가3 건강 선물세트 ‘골든 엔쵸비 트리플 오메가세트’를 55% 할인 행사하고 활력홍삼, 하루 한포로 간편한 섭취가 가능하며 비타민 B군과 비타민 D가 강화된 멀티비타민미네랄 제품 풀무원로하스 테라타민 멀티비타민 미네랄,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맛있는 분말형 칼슘 제품 풀무원로하스 데일리칼슘 등 다양한 건강 선물세트를 40% 할인 이벤트를 실시한다.

또한 비타민 D, 비타민 E, 아연이 함유된 ‘짜먹는 요미젤리 키즈멀티비타민 사과맛’을 40%, ‘우리아이 횡성한우곰탕 세트’를 30% 각각 할인한다.

아울러 풀무원녹즙은 바쁜 일상에서 간편하게 건강을 챙길 수 있도록 풀무원의 바른 먹거리 원칙에 따라 엄선한 원료로 건강하게 만든 건강즙 선물세트 13종을 내놓았다. 올해는 선물 준비 부담을 덜 수 있도록 22일까지 건강즙 2세트를 구매한 모든 고객에게 1세트(30포)를 추가로 제공한다. 특히 건강즙 선물세트를 세대별 맞춤형으로 구성했다.

가족건강 지키기·부모님께 손편지 행사에 파격 할인
롯데칠성, 생수 아이시스·참두유 孝 정기배송 이벤트
어린이 위한 비타민 젤리·횡성한우곰탕 세트 등 눈길  

식품업계에서도 가족들을 위한 제품과 할인 행사를 열었다. 대상 청정원은 ‘안주야(夜)’를 앞세워 냉동은 물론 상온안주 HMR 시장까지 진출했다. 캠핑 등 나들이족을 겨냥하기 위함이다.

상온 ‘안주야(夜)’는 청정원의 조미기술과 그동안 원료가공 및 제조 노하우를 기반으로 고품질 안주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상온 HMR 제품이 냉장·냉동 HMR 제품에 비해 품질이 떨어진다는 고정관념을 극복하고자 상온안주 최적의 맛을 구현하는데 주력했다.

엄선된 원재료에 ‘안주야(夜)’만의 원물 전처리 노하우로 잡내를 잡았고, 화끈하고 감칠맛 나는 ‘안주야(夜)’ 비법 소스로 차별화된 맛을 냈다. 실온에서 9개월 동안 보관할 수 있어 저장성도 용이하다.

이번에 선보인 제품은 ‘통마늘 모듬곱창’ ‘매콤제육오돌뼈’ ‘매콤껍데기’ ‘소양돼지곱창’ ‘통마늘 제육오돌뼈’ ‘통마늘 매콤껍데기’ 총 6종이다.

대상 청정원은 기존 냉동안주 HMR 시장을 넘어 보다 보관과 조리가 용이한 상온안주 HMR 제품으로 대형 할인점뿐만 아니라 편의점, 소매채널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안주야(夜)’의 소비자 접점을 더욱 늘려나간다는 계획이다.

김선희 ‘안주야(夜)’ 담당 팀장은 “상온안주 HMR 시장 진출은 냉동안주 HMR 시장을 개척하고 선도해온 ‘안주야(夜)’의 폭발적 성장을 위한 발판이 될 것”이라며 “기존 상온제품에서 맛볼 수 없던 차별화된 맛과 식감으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롯데푸드는 이달 한달 간 온라인몰 롯데푸드몰에서 릴레이 특가기획전을 진행한다.

‘언제나 고마운 당신에게’라는 행사명으로 진행되는 이번 기획전은 선물용으로 선호도가 높은 생유산균, 쾌변두유 등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이중 ‘파스퇴르 아이생각’ 이유식은 한 달 동안 최대 30% 가격을 할인한다.

특가기획전 기간에는 구매 고객 중 10명을 추첨해 감자튀김 크링클컷, 라퀴진 우유핫도그, 의성마늘 고기왕교자, 쉐푸드 냉동볶음밥 등 다양한 메뉴를 증정한다.

크라운제과는 죠리퐁, 하임, 산도 등 대표과자를 담은 과자 선물세트 5종을 출시했다. 복고 스타일 책가방 모양으로 재미를 더한 과자 선물세트 3종은 이달 한달 간 10만개 한정판매한다. 죠리퐁, 하임, C콘칲 등 6가지 인기과자를 담은 포켓몬스터 ‘피카츄’ 백팩 선물세트와 4가지 스낵과자를 담은 스낵색 등으로 구성됐다.

경품 이벤트도 진행한다. 대표과자 5종(산도, 참크래커, C콘칲, 메이플콘, 마이쮸)에 들어있는 행운카드(‘사랑을 전해봄’)를 통해 가정용 게임기 등을 증정하고, 크라운제과 공식 인스타그램의 인증이벤트 참여 시 외식상품권 등 푸짐한 선물도 마련했다.

농심켈로그는 인기 애니메이션 시리즈 ‘신비아파트’와 첵스초코의 협업 기획 패키지 ‘첵스초코X신비아파트 플레이팩’ 13만 개를 한정판매한다.

기획 패키지는 첵스초코 마시멜로 2개와 신비아파트 증강현실(AR) 카드 2종으로 구성됐다. 동봉된 증강현실 카드는 스마트폰 전용 애플리케이션에서 촬영하면 카드 속 캐릭터가 3D 현실에 소환되고 미니게임까지 즐길 수 있다. 신비아파트의 5명 캐릭터로 제작된 증강현실 카드는 플레이팩 구매 시 동봉돼 있다.

켈로그는 플레이팩 구매 소비자를 대상으로 29일까지 #첵스초코신비아파트 #첵스초코마시멜로 해시태그와 함께 제품 구매 인증샷을 SNS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신비아파트 관련 선물을 증정한다.

마이셰프는 집과 야외에서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로얄크리미 스테이크’ ‘UFO 부대찌개’ 등 밀키트 제품을 최대 50% 할인하는 ‘캠핑 기획전’을 진행한다.

육류·커피 선물에 감사와 사랑 전하는 스페셜 케이크
외식도 활기…가족·연인 세트 메뉴 합리적 가격에 손짓
파리크라상, 이벤트 수익 일부 저소득가정 아동에 전달

롯데칠성음료가 운영하는 온라인몰 ‘칠성몰’에서는 17일까지 어버이날을 맞아 효(孝) 정기배송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기간 내 상품 정기배송 신청을 하면 칠성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인트 5000점을 증정한다. 이벤트 적용 상품은 △아이시스 8.0 ECO 1.5L △아이시스 8.0 2L △아이시스 8.0 500ml △레쓰비(마일드/모카) 175ml △칸타타 콘트라베이스(블랙/라떼) △참두유검은콩 190ml 6가지 제품이다. 포인트 증정은 25일에 일괄 지급되며, 정기배송 서비스가 시작된 고객에 한해 지급된다.

서울우유 공식 온라인 쇼핑몰 ‘나100샵’에서는 20일까지 선물 기획전을 연다. 서울우유 제품뿐만 아니라 횡성축협한우, 도드람한돈, 예천사과, 성주참외, 서귀포과일, 완도활전복, 농협한삼인 등 지역농산가공품을 한 자리에 모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한다.

서울우유는 레트로 우유병과 두유로 구성된 ‘서울우유 프리미엄 선물세트’를 21%, 고급형 치즈선물세트를 27%, 실속형 치즈선물세트를 38% 할인 판매하며, 레트로 우유병을 활용한 디퓨저 제품 2종도 36% 저렴한 가격에 만나볼 수 있다. 그 외 지역농산가공품들은 본사 직영으로 최대 63% 할인한다.

일동후디스는 산양유 단백질과 아연, 비타민D 등 8가지 기능성분을 배합한 ‘하이뮨 프로틴 밸런스’ 신규 출시와 더불어 가정의 달을 맞아 이달 말까지 하이뮨 제품에 대한 할인 판매를 진행한다. 하이뮨 제품을 최대 22% 할인된 가격에 구매함과 동시에 신규 출시 기념 보틀을 추가로 증정한다.

하이트진로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과 연인 등 소중한 사람들에게 의미있는 선물이 될 프리미엄 와인 리스트를 추천한다. 와이너리 그랑크뤼 클라세(GrandCru Classes)의 보르도 와인인 ‘샤또 벨그라브(Chateau Belgrave)’와 ‘샤또 바따이 뽀이약 그랑크뤼 클라세(Chateau Batailley Pauillac Grand Cru Classe)’, 이탈리아 최초의 끼안티 와인을 생산한 가스텔로 폰테루톨리 와이너리의 ‘필리프(Philip)’ 등이다.

외식업계에서도 모처럼 활기를 찾은 시장에서 차별화된 메뉴 및 특별 이벤트로 저마다 고객들에게 손짓하고 있다.

CJ푸드빌은 뚜레쥬르, 빕스, 계절밥상, 투썸플레이스 등 대표 브랜드가 대거 출격한다. 뚜레쥬르는 화려한 색감과 다양한 꽃을 모티프로 품격을 높인 케이크와 선물 제품을 출시했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일러스트레이터이자 따뜻한 마음이 묻어나는 작품들로 사랑받고 있는 작가 나난과 협업했다.

또한 ‘예약·픽업 서비스’를 실시, 뚜레쥬르 쇼핑몰에서 시즌 스페셜 케이크를 미리 예약하면 15% 할인된 가격으로 희망하는 매장에서 수령할 수 있으며, 24일까지 뚜레쥬르 매장에서 카카오페이로 2만 원 이상 구매 시 4000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빕스와 계절밥상은 육류 선물세트를 기존 정상가대비 최대 35% 할인하고, 투썸플레이스는 프리미엄 커피와 실용적인 MD제품으로 구성된 기프트세트 등을 출시했다.

투썸은 15일까지 CJ ONE 앱 이벤트 페이지에서 ‘할인쿠폰 받기’ 버튼을 클릭한 선착순 10만 명의 회원에게 모바일투썸 앱에서 홀케이크 예약 시 사용할 수 있는 3000원 할인권을 지급한다. 또 모바일투썸 앱을 통해 홀케이크를 예약하고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총 222명에게 기프트카드 20만원, 감사의달 기프트세트 1호, 투썸오더 시 사용 가능한 아메리카노(R) 쿠폰을 증정한다.

파리크라상은 관련 제품 판매 수익의 일부를 기부하는 ‘어린이 행복 나눔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기부는 국제 구호개발 NGO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 진행되며 오는 15일까지 가정의 달 이벤트 제품의 매출 일부를 저소득 조부모가정, 한부모가정, 농어촌가정, 위기가정 등 보살핌이 필요한 국내 아동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행사 제품은 감사와 존경을 상징하는 카네이션으로 장식한 조각 케이크 ‘미니 플라워 초코 생크림’ ‘미니 플라워 생크림’, 체리 맛을 즐길 수 있는 ‘구겔호프 케이크’, 알록달록 꽃 모양의 ‘꽃 쿠키’, 동물 모습을 형상화한 ‘주(ZOO)쿠키’ 등이다.

파리바게뜨는 감사와 사랑을 표현한 문구와 화사한 꽃을 담은 기획 제품 20여 종을 내놓았다.

‘우리 함께 꽃길만 걸어요’를 주제로 영국의 유명 삽화가인 ‘레이첼 코커(Rachael Cocker)’와 협업해 화사한 색감의 그래픽 디자인을 접목했다.

딸기 요거트 크림과 생크림이 조화로운 ‘화이트 러브플라워’, 화이트 스폰지 케이크와 딸기잼을 넣은 핑크빛 2단 케이크시트 위 카네이션과 손가락 하트 모양 장식을 얹은 ‘핑거하트케이크’, 커스터드 크림을 넣은 화이트 케이크시트 위 손으로 당기면 깜짝 메시지가 나오는 장식물을 올린 ‘서프라이즈 꽃길 케이크’ 등이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제품의 맛부터 포장 디자인만으로도 감사와 사랑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제품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특별한 날에 소중한 사람에게 따뜻한 진심을 전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획 제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캘리스코의 돈카츠 브랜드 사보텐은 연인, 가족들과 함께 푸짐하게 즐길 수 있는 ‘사랑하5 세트’ ‘함께하5 세트’ 2종을 합리적인 가격에 내놓았다.

‘사랑하5 세트’는 냉소바에 돈카츠를 얹은 ‘히레카츠 소바’부터 모짜렐라 치즈, 매운 소스와 고명을 밥과 함께 비벼 먹는 ‘마제 덮밥’, 느끼함을 잡아줄 ‘우롱차’ 2잔 등으로 구성됐으며, ‘함께하5 세트’는 ‘히레카츠 소바’ ‘로스카츠’ ‘비프함박 카츠’ ‘콜비잭 치즈’ ‘우롱차’ 2잔으로 구성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