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공황보다 대봉쇄가 심각…최악의 식량 위기설 대두
대공황보다 대봉쇄가 심각…최악의 식량 위기설 대두
  • 권한일 기자
  • 승인 2020.06.29 02: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 코로나엔 ‘식량안보’ 우선…목표치 국가 관리를
[노변청담] 코로나19 이후 농식품 정책 방향과 대응 방안

우리나라는 세계 상위권에 속하는 식량 빈국이다. 쌀을 제외한 국내 연간 식량 소비량의 약 85%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지구촌의 식량 위기에 대한 경고음이 높아짐과 동시에 주요 농산물 수출국 상당수가 수출제한·봉쇄·보호 조치를 취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또 식량보전은 각 국가와 국민의 생존이 걸린 문제라는 인식이 그 어느 때보다 팽배해졌다. 이에 따라 식량 빈국 우리나라의 식량안보 및 곡물 수급 다변화 등 관련 대비책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관련 업계뿐 아니라 정부기관도 코로나19로 인한 농·식품 분야의 영향과 향후 식량안보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대응이 필요함을 인정하고 관련 대책 제시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기하고 있다.

본지와 식품업계 원로들의 모임인 ‘노변청담’은 24일 ‘코로나19이후 농식품 정책 방향과 대응 방안을 위한 토론회’를 열고 향후 농·식품 정책과 식품산업이 나아가야할 길을 업계 원로와 전문가들에게 물었다.

△24일 열린 노변청담 회의에서는 코로나19 등 상시화 된 위기 속 식량안보의 중요성과 자급률 향상 방안 등이 제시됐다. 또 식량 위기에 대한 국민적 교육과 국가적 관심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 됐다.(사진=식품음료신문)
△24일 열린 노변청담 회의에서는 코로나19 등 상시화 된 위기 속 식량안보의 중요성과 자급률 향상 방안 등이 제시됐다. 또 식량 위기에 대한 국민적 교육과 국가적 관심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 됐다.(사진=식품음료신문)
△권대영 박사
△권대영 박사

◇권대영 박사(한국식품연구원)=몇 년 전부터 농·식품 온라인 구매가 늘기 시작했고 코로나 사태로 더욱 급속히 증가했다. 국가 간 봉쇄(Lock down)가 시작되면서 일부 국가는 식량안보 차원의 농업생산·관리를 시작했다. 베트남은 일시적으로 쌀 수출을 규제했다. 코로나19 이후 소비자·유통자·생산자 간, 또는 생산자와 소비자 간 초연결(Super connection) 즉 정밀화가 강화될 것이다. 농업도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앞에 와 있다. 식량안보에서 생산·확보·유통에 관한 데이터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이는 앞으로 강국의 조건이 될 것이다.

그동안 농업·환경·자연 등은 경제 논리의 우선순위에서 밀렸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식량 자급화, 안보, 환경. 지속성장, 국민건강으로 국가 정책이 우선돼야 한다. 식량·식품산업을 기존 로컬라이제이션(Localization)에서 벗어나 개인별 다양화와 글로벌라이제이션(Globalization) 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로나19는 빅데이터 중심 4차 산업혁명을 가속화시킬 것이다. 농업의 생산·유통·공급은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맞춤형으로 바뀔 것이다. 초연결이 가능해져 건강 및 삶과 관련된 개인 맞춤형 시대가 앞당겨질 것이다. 데이터에 소비자의 취향·컨디션·건강상태·환경·용도 관련 정보를 연결해 생산·공급에 이용할 수 있다. 개인별 맛과 멋, 가치와 건강 중심의 산업 구조로 대전환이 이뤄질 것이다. 그 시작점이 HMR과 밀킷(Meal kit)이다.

△박용호 교수
△박용호 교수

◇박용호 교수(서울대 수의과학대학)=코로나19를 반면교사 삼아 앞으로 질병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대비가 필요하다. 특히 코로나 변종 출현 시 기존 다른 질병과 결합이 우려된다. 이는 인류에 더 큰 위협이 될 수 있다. 질병에 특히 취약한 연령대를 중심으로 독감·대상포진 등 예방접종이 가능한 질병들부터라도 우선 접종하는 것이 필요하다.

호주·미국 등 국가들은 동식물 위생·방역청(APHIS)이 오래 전부터 식량 등 국제 무역교류 대비를 목적으로 설립·운영되고 있다. FTA와 관세 장벽 철폐 등으로 동식물 및 식품의 병원체나 질병의 국내 유입 위험도 높아졌다. 철저한 예방은 국내 산업 보호와 국민건강에 매우 중요하다. 식량안보·식품안전·질병방역은 국가 간 소통과 정보 공유를 통한 신뢰구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국경을 초월한 협력이 필요하다. 현재 60여 개국이 참여중인 국제보건안보구상(GHSA; Global Health Security Agenda)은 WHO와 같은 국제 합의와 핵심역량확보, 각국 보건안보시스템의 협력을 지원하는 체계다. 국제식량안보와 안전, 인간생명분야의 국제공조를 통한 미래 4차 산업혁명은 인공육 생산기술개발 등 첨단연구와 함께 지구촌 식량안보를 위한 노력과 직결돼야 할 것이다.

이런 효율적 국제공조체제 안에서 우리 농·식품부는 식량안보 및 식품안전, 다음 세대의 행복을 추구하는 책임 부처의 면모를 보여야 한다.

△박현진 교수
△박현진 교수

◇박현진 교수(고려대학교 생명과학대학 학장)=세계는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의 세계로 나뉠 것이다. 굶주림에 대한 젊은 세대의 두려움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돈으로도 곡물을 사오지 못하는 상황에 대한 대비가 있어야 하고 대국민 이해도 필요하다. 새로운 시대를 맞아 개인 맞춤형 식사 등 미래 지향적 식품 개발이 요구된다.

코로나는 전 세계 식량생산과 수급에 차질을 야기했다. 각국 식량안보에 대한 근심이 커지는 실정이다. OECD 회원국 평균 곡물자급률은 110%이며, 호주 275%, 캐나다 174%, 프랑스 168%, 미국 133%이다. 한국은 약24%로 매우 낮은 수준이며 식량자급률은 OECD 상위 30개 국가 중 최하위 수준이다. 국민 소비 식량과 가축 사료용 곡물의 4분의 3을 외국에 의존하고 있다. 쌀을 제외한다면 옥수수·밀·대두는 거의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미국·캐나다·유럽 국가들 대부분은 100% 이상의 자급률로 식량위기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 국제 식량시장의 수요·공급·교역의 측면에서 한국 식량안보 상황은 매우 열악하고 더 악화될 가능성이 농후하다. 현 국제곡물시장은 소수의 주체에 따라 가격이 좌우되고 있어 더욱 위험하다. 세계 곡물 시장은 미국의 카길과 아처대 니얼스미들랜드(ADM), 프랑스의 루이드레퓌스(LDC), 아르헨티나의 벙기, 스위스의 앙드레 등이 5대 메이저 곡물업체가 주도하고 있다.

난관 극복과 원활한 곡물 수급을 위해 우리 정부는 국내 곡물업체가 세계 메이저 업체로 발돋움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최신 생물공학/식품공학기술(GMO·방사선조사·신선식품저장기술·냉동기술·곰팡이독 저감화기술 등)을 받아들이고, 소비자 교육을 통해 시민과 소통 해야 한다. 콜드체인 등으로 음식물의 변패를 최소화하고 시민의식개혁으로 음식점 및 가정의 식량낭비를 최소화하는 대국민캠페인도 요구된다. 미래식품개발사업(3D식품프린터, 맞춤형HMR개발 등)에 국가 차원의 연구비를 투입해야 한다.

△김춘진 前의원
△김춘진 前의원

◇김춘진 前의원(전 국회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SARS, MERS 등 과거 질병 위기에서의 크고 작은 경험들이 우리나라 코로나19 대처의 자산이 됐다. 동물은 전염병에 걸리면 즉각 살처분이 가능 하지만 인간은 반대로 치료에 집중해야한다. 결국 인간 내 전염병 전파 위험이 더욱 크게 노출되는 것이 현실이다.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사무총장은 최근 “50년만의 최악의 식량 위기”가 올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 막시모 토에 수석경제학자는 팬데믹으로 인한 봉쇄로 식량을 사고 팔 수 없게 됐고, 세계 식량 시스템이 위협받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바이러스의 위기는 인류의 생존 자체를 위협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산업화와 국제자유무역 흐름 속에서 타 산업에 비해 농업이 등한 시 됐던 것이 현실이다. 농업과 농촌은 많은 희생을 치렀다. 자동차 등 주력 산업의 수출을 위해 국내 농산물 시장을 해외에 내주어야 했다. 코로나19를 계기로 식량의 중요성을 각인하는 계기로 삼고 농업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특히 식량자급률 목표치를 국가적 차원에서 관리해야한다. 서방 선진국들과 일본은 오래전부터 식량자급률을 국가차원에서 관리하고 있다.

다수 국가 식량 위기 가능성…아세안 역내 자유로운 교역 촉구
국내 자급률 OECD 최하위…미래 식품 개발·곡물 메이저 육성을
밀 등 자급률 높이고 가공식품 폐기 줄여야…협의체 구성 필요

△김흥기 교수
△김흥기 교수

◇김흥기 교수(모스크바 국립대)=헨리 키신저(Henry A. Kissinger)는 코로나 사태가 국제질서를 바꿀 것이며 시대착오적인 성곽시대가 살아날 가능성을 우려했다. 대공황(Great Depression)보다 대봉쇄(Great Lockdown)를 두려워해야 할 때다. 곡물수출국들이 수출을 중단하고 식량 부족국가들은 식량비축을 서두르는 등 코로나 사태 여파가 식량분야에도 나타나고 있다.

이는 곡물자급률 세계 최하위(세계평균102%, 한국23%) 수준인 우리나라에 시사해주는 바가 크다. 민관 합동으로 해외 곡물유통 사업에 진출하고 수입의존도를 낮춰 수입선 다변화를 추진해야 한다. 농업과 식품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음을 감안해 해외 농업 및 식품산업 협력을 모색해야 한다. 특히 러시아에 전략적으로 진출해 현지 농·식품협력을 강화해야 할 때가 됐다. 식량주권을 위협받는 우리에게 러시아는 활로가 될 수 있다. 러시아 농업은 Non-GMO 농산물, 저렴한 농지가격과 생산비용, 생산성, 정부의 강력한 정책의지 등이 강점이다. 서방제재로 푸틴 대통령은 자국 식량산업의 자급경제를 목표로 삼고 있다. 외국의 투자유치를 기대해 농업·식품제조·유통에 협업기회가 열려있다. 특히 러시아 남부는 밀 주산지로 러시아 내에서 농업생산성이 가장 높은 지역이다. 흑해연안과 인접해 수출도 용이해 우리 기업들이 진출하기 가장 좋은 지역이다.

한국 농·식품 산업이 러시아 남부에 진출해 해외진출 거점을 마련하고 한·러 공급사슬(Supply chain)을 구축한다면 우리 식량안보 및 동북아 식량수급 균형과 안정에 기여하고, 러시아는 자국 농·식품 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촉진하는 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식량위기 시대 공감가는 에피소드 겸 농담을 전하고 싶다. Excuse me I an sorry but what’s your opinion of food shortage?(실례합니다만 식량부족에 대한 당신의 의견은 어떤가요?)라는 공통 질문에 먼저 아즈테카인들은 What’s food?(식량이 뭔데요?)라고 말했고, 미국인들은 What’s shortage?(부족이란 뭐예요?)라고 말했다. 전체주의 국가에서는 What’s opinion?(의견이 뭐예요?)라고 말했고, 일본인들은 What’s sorry?(미안하다는게 뭐예요?)라고 말했다. 또 한국인들은 What’s excuse me?(실례합니다가 뭐예요?)라고 말했다.

△신동화 회장
△신동화 회장

◇신동화 회장(한국식품산업진흥포럼)=곡류는 식품자원 중 가장 주요한 식재료다. 세계 모든 국가는 자국민 식량 확보를 안보에 버금가는 중요정책으로 관리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1970년 이후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불안한 상태다. 향후 생산면적과 생산 여건을 감안할 때 특단의 조치가 없는 한 계속 해외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자급률이 가장 높은 쌀도 경작 면적 감소로 해마다 생산량이 줄고 있다. 또 국민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이 50kg대로 급감해 잉여 쌀 저장에 막대한 국가 예산을 배정하고 있다. 수입 곡물은 밀, 옥수수, 콩으로 이들은 국내 생산기반과 가격 면에서 수입 산과 경쟁력을 갖추기 어렵다. 비축된 국내 쌀·보리 우선 소비 촉진 운동이 필요하다. 또 수입곡물을 대체할 수 있는 국내 생산 가능한 곡물생산을 촉진할 필요가 있다.

쌀 품종 개발을 통해 밥의 식미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타 식품과 경쟁력을 갖도록 하는 방안과 가공용 쌀 품종을 별도로 육종해 목적 지향적 쌀 생산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 쌀은 밥으로 먹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밀가루처럼 다용도로 활용하는 방법을 구상해야 한다. 물론 쌀가루는 밀가루와의 가격 경쟁력을 갖기가 어렵다. 쌀 특성을 살려 차별화된 제품 개발에 연구력을 집중해야 한다.

수입곡물 대체 수단으로 보리를 증산하거나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보리는 이미 건강곡류로 소비자에게 잘 알려져 있다. 건강식으로 충분히 활용 가능하다. 면에 일정 비율로 첨가해 신제품 개발이 가능하고 보리국수, 보리빵 등도 있다. 지난해 보리 생산량은 20만 3천 톤으로 전년대비32% 증산됐다. 보리에 대한 식품산업계의 관심과 정부 차원의 연구와 지원이 요구된다.

△이철호 이사장
△이철호 이사장

◇이철호 이사장(한국식량안보연구재단)=2007/8년 세계 금융위기와 곡물파동으로 식량공급이 생산과 수요로 결정되는 경제논리로만 해결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러나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 유행으로 식량 위기를 논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한 이는 드물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우리는 외국산 식량은 내 몫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을 실감하게 되었다. 최근 식량자급률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받고 있다. 그동안 식량을 외국에서 무제한 사먹을 수 있는 시대에 살았고 그것에 익숙해져 있다. 밀·콩·옥수수 등 수입곡물이 우리 식탁을 채우고 쌀의 소비는 낮아졌다. 식량이 남아 돈다는 착시현상으로 식량생산을 줄이는 정책이 당연시 됐고 음식낭비가 만연했다. 결국 OECD 회원국 중 식량안보가 가장 우려되는 국가로 지목되고 있다.

그러나 식량위기를 염려하는 한국인은 거의 없다. 이것이 한국의 식량안보를 위태롭게 하는 가장 큰 요인이다. 국민들의 필요 인식과 정책의지만 있으면 40%를 밑도는 식량 자급률을 5년 내에 60% 수준으로 올리고, 비상시를 대비한 통일미 120만 톤의 항시 비축을 실현할 수 있다. 식량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면서도 공급되는 식량의 30%를 버리는 행태가 만연해있다. 버려는 식량만 반으로 줄여도 식량자급률을 15% 올릴 수 있다. 식량낭비를 줄이기 위한 국가적인 노력이 시급하다.

식량낭비 감축을 위해 정부 관련부처 특히 환경부, 농식품부, 해양수산부, 식약처와 각 지자체가 협력을 강화하고 2030년까지 식량낭비를 현재의 반으로 줄이기 위한 가칭 '식량낭비 감축을 위한 협의체(Task Force)' 구성을 촉구한다. 또 정부는 생산단계에서 발생된 규격미달의 ‘못난이 식재료’를 폐기하지 않고 유통할 수 있는 저가판매시스템을 구축·육성해야 한다. 유통기한 경과로 인한 식품폐기 최소화를 위해 식품 소비기한표시를 확대하고 소비자교육도 강화해야한다. 식품·외식산업에서 발생한 반품 및 유통기한 경과식품을 활용할 수 있도록 기업의 법적 부담을 경감하고 푸드뱅크 확대 지원이 필요하다. 아울러 국가적 식생활교육기본계획이나 푸드플랜 수립 시 식량낭비 감축을 위한 실천계획을 반영하고, 민간 조직과 연계해 식량낭비 줄이기 국민운동의 전개를 촉구한다.

농촌 일손 부족 장기화 땐 농수산물 가격 경쟁력 상실 우려
빅 데이터 중심 4차 산업혁명 가속화…농업도 디지털 전환
동식물 병원체 유입 위험 상승…방역·식품안전 국제 공조 절실

△이군호 발행인
△이군호 발행인

◇이군호 발행인(식품음료신문)=오랜 식량 공급 풍요 속 식량 빈곤에 대한 대처가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지구촌에 식량 위기에 대한 경고음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19 이전에도 식량안보와 곡물의 안정적 수급을 위한 수입선 다변화를 꾀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 있었지만 코로나 대유행 이후 주요 농산물 수출국 상당수가 수출제한, 봉쇄 보호조치를 취하는 상황이 발생하면서 식량 빈국인 우리나라의 대비책 마련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해졌다.

먼저 각종 재난으로 인한 곡물 수급 불안정성(곡물가 변동·수출제한 봉쇄 등) 해결을 위해 유휴 농지가 풍부한 남미나 우즈베키스탄 등에 농업 기지 구축과 주요농산물 수입선 다변화를 꾀해야 한다. 국내 농지 보전은 필수적이다. 효율성 있는 농산물 생산계획 추진으로 자급률을 최소 60% 이상 끌어 올려야 한다.

그동안의 쌀 중심 정책에서 주요 식량곡물인 보리, 밀, 콩, 옥수수 등으로 농산물 증산정책 비중을 높여 자급률을 끌어올려야 한다. 자급률을 높이기 위해 정부는 (1)국내산 농산물 이용 가공식품 생산 판매 장려 (2)소비자와 소통을 통한 지역 특산물 직거래 활성화 사업 지원 (3)국산 농산물을 이용·선택하도록 하는 범국민운동 전개 등이 요구된다.

곡물 수입 비중이 높은 사료용 곡물 저감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대안은 대체육 개발이다. 향후 육류 시장의 25% 상당이 채식용 육류 대체품으로 채워질 것으로 예측된다. 식량 낭비를 줄이는 것도 식량 안보차원에서 중요하다. 우리나라는 연간 음식물쓰레기 처리비용으로 25조 원 상당의 경제적 가치를 상실한다. 가공식품의 폐기 낭비를 줄이기 위해 유통기한 표시 판매에서 소비기한 표시판매로 소비자 인식을 바꿔야한다. 식량안보와 식량부족에 따른 폐해를 예방하기 위해 식량안보재단에서 제기하고 있는 120만 톤 비축은 물론, 예측 불가능한 질병 재난 등으로 부터 식량공급위기 해결방안으로 200만 톤은 상시 비축을 추진해야 한다.

△박형희 대표
△박형희 대표

◇박형희 대표(한국외식정보)=코로나19 팬데믹은 사람과 사람의 단절, 국가와 국가의 단절, 비즈니스의 단절 등 인간교류의 단절을 불러왔다. 최근 식량의 지역화도 일어나고 있다. 전문가들은 향후(이르면 내년 경) 국제적 식량위기 봉착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고, 식량전쟁 촉발 가능성도 경고했다. 국가적 차원의 식량 확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각국은 백신개발에 혈안이 되어있다. 이와 함께 바이러스에 대한 항균, 항체가 가능한 기능성 식품 연구 개발도 떠오르고 있다. 이런 흐름 속에서 전염병 유행은 우리가 갖고 있는 식품, 특히 전통식품인 발효식품(김치, 장류 등)의 연구 개발은 호재가 될 수 있다. 우리 전통 식품의 면역력 효능을 적극 홍보해 현재 라면 등에 편중되어 있는 K푸드에 접목·활용할 필요가 있다. 위기를 기회로 활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코로나19 이전부터 유기농, 친환경 등 건강을 생각하는 식품들이 끊임없이 출시되고 있고 유행처럼 번지고 있었다. 식품은 갈수록 건강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양상이다. 2003년 사스 사태 당시 중국 대륙에 한국 김치가 사스 예방에 탁월하다는 설이 퍼지면서 이후 중국 내 김치 매출이 급상승세를 타기도 했다.

식품안전에 대한 위협은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 선진국을 중심으로 식품안전시스템을 강화하고 있지만 신종 바이러스의 출현 등으로 식품에 대한 위해가 더욱 높아지고 있는 것이 문제다. 이에 대한 대책을 소홀히 할 수 없는 일이다.

◇조재선 명예교수(경희대학교)=세계가 코로나19로 몸살 앓고 있다. 생명에 큰 위협은 물론, 사회 전반의 질서를 바꾸고 경제에 큰 타격을 주고 있다. 우리나라의 식량 자급률은 30%가 안 된다. 세계시장의 변화에 따라 언제든 식량위기에 봉착할 수 있는 것.

일제시대와 6·25를 겪은 뒤 우리는 식량 자급 달성에 매진했다. 주곡인 쌀 자급달성을 국책과제로 삼고 심혈을 기울였다. 이후 다수확 품종 개발로 생산량 증대를 이뤘고 값싼 밀가루 공급으로 비교적 단기간에 식량부족을 해소했다. 쌀 증산과 밀가루 소비·수입이 꾸준히 늘어 1인당 쌀 소비는 현저히 낮아졌다. 주 곡 수급 불균형이 초래 됐다. 국산 쌀이 남지만 WTO 협정에 의거한 쌀 수입도 의무화돼 쌀의 공급과잉이 심각 단계에 이르렀다.

주식 자급률 향상을 위해 용도개발을 확대하고 우리 밀 증산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육류 소비가 늘면서 가축사료용 콩·옥수수 등의 수입량도 늘었다. 콩은 쌀과 밀에 단백질을 보완을 돕는 식량이다. 콩 원산지는 한반도로 예로부터 재배해 요긴하게 이용됐다. 그러나 외국산에 비해 너무 비싸 현재는 70%이상 수입하고 있다. 콩을 원료로 육류를 생산하는 것보다 콩을 이용한 대체육 가공품을 생산하는 것이 효율 면에서 10배 좋다. 콩을 이용한 대체육 공급은 콩 수입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다수확품종 개발과 재배기술 개선 등 국내생산을 증진하는 연구도 계속돼야한다. 식량자급률을 높여 세계의 정세 변화에도 안심할 수 있는 중장기 식량안보계획을 수립·추진해야 한다.

◇성창모 교수(고려대 그린스쿨 에너지환경정책대학원)=코로나19 이후 많은 나라가 식량 위기에 직면할 수 있다. 최근 사태 장기화의 조짐으로 국제 곡물시장이 불안하다. 우리나라는 연평균 국내 곡물 생산량이 450만 톤 수준에 불과해 매년 1,600만 톤을 수입하고 있다. 곡물 자급률은 2018년 기준 21.7%로 곡물자급 최하위 국가에 속해 식량안보는 매우 중요하다.

코로나19 이후 한국의 경제 산업 이슈로 국제 공급 망 재편, 디지털화 가속, 기후변화 및 에너지 녹색경제, 일자리 변화 대책 등이 거론된다. 식량안보에서 특히 우리가 고민해야 할 것이 ‘글로벌 가치사슬 재편’이다. 세계는 국산, 친환경 식품을 더 선호하게 됐다. 자국산 식품이 더 안전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지난 4월21일 아세안(ASEAN) 농업 및 임업(AMAF)의 장관 회의에서 식량안보 관련 성명서를 발표했다. 코로나19 발발은 수요 급증과 공급망 혼란으로 식량 부족 위험과 영양 부작용에 대한 우려를 낳았다. 아세안은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식량 원천 보장을 위해 계속 노력해야 한다. 검역 또는 비관세 조치가 지역 농산물과 식품의 자유로운 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협력해 지역 식품공급망의 혼란을 최소화해야 한다.

가격 변동성을 최소화 및 적절한 비상식량과 매장량의 보장, 아세안 식품안전정보시스템(AFSIS)의 효과적 이행 등으로 정확한 각국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 한국의 식량안보가 어느 때보다 위기 상황임을 심각하게 인지하고 대책을 신속히 수립하고 실행에 옮겨야 한다.

김철하 前 CJ제일제당 부회장=중국 내 ASF 발생 뒤 세계 식육시장이 큰 변화를 겪었다. 마치 블랙홀처럼 세계 육류 생산물량이 빨려들어 가격 급등을 불러 왔었다. 또 인구와 소득증가로 세계 식육시장 규모는 1995년 2억 톤에서 2025년 3억 5천만 톤을 예상하고 있다. 전통축산업으로 수요를 충당할 수 있을지 식량안보 차원의 대비가 시급하다. 우리나라 축산환경과 사료사업 경쟁력을 감안하면 더욱 그렇다.

이에 대한 정답은 세포배양육과 식물성대체육으로 대별되는 대체육 이다. 현재 시장 규모는 약3조 수준이나 25년엔 8조까지 성장 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요증가, 지구환경, 사료용 곡물의 한계, 항생제 등 안전성을 고려하면 새로운 육식 시대가 도래 할 것 이다. 2025년에는 전체 육류시장의 10%까지 대체를 전망키도 한다. 대표적 대체육 공급자인 비욘드미트의 올1분기 매출이 전년비 140%증가해 시총 8조원 대다. 핀란드 헬싱키의 SOLAR FOODS는 공기 중 탄산가스와 물에서 수소, 토양 미생물, 서금으로 SOLEIN이라는 인공 단백질을 만들었다. 임파서블푸드는 인공육버거 매장을 지속 늘리고 있다. 네슬레, 켈로그, 타이투드와 같은 식품대기업은 맥도날드, 버거킹과 손잡고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반면 우리는 몇몇 스타트업들과 극소수의 대기업이 관심을 갖고 있으나 지금 같은 개발 속도라면 따라가기 쉽지 않아 보인다. 우리 강점인 생명공학 기술을 잘 활용해 대체육 시장을 선점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는 주요 식량 안보 정책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경북대 공대 허증수 교수와 동대학 의대 임정옥 교수가 객원으로 참여해 의견을 나누고, 토론 주제와 관련된 전문적 견해를 밝혔다.

수출 장류에 기술 접목 경제적 가치 제고를
미생물 이용 악취 제거…식품 개발에 활용을

△허증수 교수
△허증수 교수

◇허증수 교수(경북대 공대)=식품공학적 기술경쟁력 향상이 곧 경제적 가치 향상을 가능케 한다. 우리 전통장류에 관심을 보이는 서방국가들이 많지만 유통 및 수출 체계가 부족한 것이 아쉽다. 이 부분의 보완이 필요하다. 또 수출용 장류는 가열하는 것이 아닌, 수분 우선 제거 등의 공학적 기술을 상품화에 접목한다면 효과적일 것이다.

△임정옥 교수
△임정옥 교수

◇임정옥 교수(경북대 의대)=재생의학 전문가로써 기후변화에 대한 인류의 대처가 필요하다고 먼저 말하고 싶다. 또 미생물 등을 이용한 악취 제거 공정의 성공 사례를 가지고 있다. 이를 인류에 득이 되는 식품 개발에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미 다(多)분야 걸쳐 학문적 · 기술적으로 많은 유용한 기술이 각각 구축된 상태라고 본다. 각 학문과 기술의 공조 체계가 필요하다. 즉 복합적 적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런 공조체계 구축은 당면과제 해결은 물론 향후 인류 생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서희원 2020-08-09 21:07:45
수준있는 기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