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 환자, 코로나19에 특히 취약···‘혈당관리’ 관심 집중
당뇨 환자, 코로나19에 특히 취약···‘혈당관리’ 관심 집중
  • 권한일 기자
  • 승인 2020.07.27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CDC, 코로나 사망자 40% 당뇨환자
당뇨 예방과 식이 조절 관련 제품 각광
△당뇨 환자가 코로나19에 특히 취약하다는 연구결과가 계속 나오면서, 당뇨 예방과 관리 제품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시계방향)대상웰라이프 ‘뉴케어 당플랜’, 쿠쿠전자 ‘트윈프레셔 마스터셰프 저당밥솥’, 애보트 ‘프리스타일 리브레’ 한화생명 ‘헬로’ (제공=각 사)
△당뇨 환자가 코로나19에 특히 취약하다는 연구결과가 계속 나오면서, 당뇨병 예방 및 관리 제품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시계방향)대상웰라이프 ‘뉴케어 당플랜’, 쿠쿠전자 ‘트윈프레셔 마스터셰프 저당밥솥’, 애보트 ‘프리스타일 리브레’ 한화생명 ‘헬로’ (제공=각 사)

코로나19 종식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당뇨병 등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는 특히 유의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대한당뇨병학회는 이와 관련해 "70대 이상 당뇨인은 의심 증상이 발견됐을 때 검사 받고 입원할 기회가 우선적으로 주어져야 한다"며 "당뇨병 환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심각한 중증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지난 24일 올 2~5월 코로나19로 사망한 1만 여명을 분석한 결과, 약 40%가 당뇨병을 앓고 있었던 것이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또 지난 2002년 사스(SARS) 유행 때 미국 내 사스 사망자의 20% 이상이, 2012년 메르스(MERS) 유행 당시 사망자의 약 60%가 당뇨병 환자였다는 보고가 있다.

이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당뇨병과 바이러스의 연관성에 업계의 이목이 쏠리면서 식사부터 혈당 관리 앱(APP) 등 당뇨병 예방과 관리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혈당 관리에 실패하는 원인으로 식이 조절을 빼놓을 수 없다. 식욕을 억제하고 식이 기준에 따라 식사를 준비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꾸준한 혈당 관리가 필요한 당뇨환자를 위한 식단관리가 관심을 받고 있다.

대상웰라이프 ‘뉴케어 당플랜’은 균형영양식 국내 판매 1위 브랜드 ‘뉴케어’의 대표 품목이다. 당뇨병 환자는 물론 혈당이 높아 당 섭취량을 신경 써야 하는 이들을 위한 균형영양식이다. 최근 늘어나는 당뇨병 환자는 물론 당 조절이 필요한 사람들이 균형 있고 간편하게 식이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일반 음식 섭취에 제한이 많은 환자를 위한 체계적인 영양 설계를 기반으로 만든 것이 특징이다. 당뇨병 환자들이 식단 관리에 맞춰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3대 영양소와 충분한 식이섬유, 26가지 비타민과 미네랄까지 함유돼 있다. 특히 당뇨병 환자의 최대 관심사인 당 함유량이 0%로, 리뉴얼을 통해 탄수화물 함량을 줄였다.

쿠쿠전자 ‘트윈프레셔 마스터셰프 저당 밥솥’은 최대 33.6%의 당질을 저감하는 저당 밥솥이다. 이 제품은 특허 출원 중인 쿠쿠만의 당질 저감 기술력이 적용돼 일반 백미를 기준으로 최대 33.6% 당질을 저감한다. 당뇨 위험군 환자는 저당질 30, 다이어트나 식단관리가 필요할 경우 저당질 15에 맞춰 물을 넣고 취사하면 된다.

늘어나는 당뇨 환자 및 만성질환자로 인해 건강 관리에 대한 필요가 커지면서 헬스케어 서비스에도 이목이 집중된다.

애보트 ‘프리스타일 리브레(FreeStyle Libre)’는 연속 혈당 측정 시스템을 국내에 출시했다. 프리스타일 리브레는 500원짜리 동전 크기 센서를 팔 위쪽(상박)의 뒷부분에 부착 후 최대 14일 동안 연속적으로 혈당 수치를 확인할 수 있다. 센서를 스마트폰으로 간단히 스캔하면 실시간 당 수치 결과와 분석 그래프를 스마트 폰에서 볼 수 있으며 센서는 최대 14일 동안 연속 혈당 측정이 가능하다.

한화생명 ‘헬로’는 10년치 건강검진 결과를 분석, 건강(생체)나이를 보여준다. 앱에 매일 체중과 혈당, 수분섭취 정도 등의 데이터도 저장할 수 있다. 음식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찍으면 AI가 칼로리와 영양소를 자동으로 분석해주기도 한다. 설정한 건강 목표를 달성하면 모바일 쿠폰과 응원 메시지를 전송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