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식약청 식품산업진흥 업무혁신에 거는 기대
[데스크칼럼]식약청 식품산업진흥 업무혁신에 거는 기대
  • 김현옥 기자
  • 승인 2004.03.15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평가부와 국립독성연구원의 조직을 개편한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안전국과 함께 3개 부서의 기능 재조정을 통한 대대적인 업무혁신을 추진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특히 식약청의 사전허가 및 사후관리 업무가 산업발전을 저해한다는 인식을 탈피하고, 이러한 규제기능이 곧 국내 식품업계의 국제경쟁력을 높여 산업을 진흥시키는 ´가이드라인´으로작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전환을 모색하고 있어 비상한 관심을 모은다.

심 창구 식약청장은 최근 전 직원이 참여한 ´혁신 워크샵´에서 청의 설립목적에 부합되는 비전을 갖고 ´목적이 이끄는 정부기관´이 될 수 있도록 부서간 유기적인 업무협조를 재삼재사 당부해 그동안 산업육성과는 거리가 먼 것처럼 여겨지던 식약청의 위상변화에 자못 기대되는 바 크다.

심 청장은 "식약청의 목표는 ´적절한 규제를 통해 관련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는 것´임을 상기시키고 제품의 허가업무에 해당하는 사전관리와 각종 부정·불량식품을 단속하는 사후관리 기능의 책임성 있는 연구가 선행돼야만 이를 달성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를테면 어떤 품목에 대해 허가할 경우 안전국이 총괄적 책임을 지고, 평가부는 제출된 서류의 적절성여부를 평가해 허가하는데, 그 적절성 판단은 바로 독성연구원에서 연구한 원칙에 의해 만들어진 가이드라인에 의한다는 것. 따라서 세 부서간 긴밀한 업무협조 없이는 청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기 힘들다는 것이 심 청장의 지론이다.

이를 위해 독성연구원은 업계가 국제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민원인의 연구수준을 리드하는 ´구명줄´로서의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기 위한 기본연구에 충실해야 하며, 평가부는 일관성, 공정성, 신속성 있는 업무처리를 위한 심도있는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즉 담당자에 따라 제품허가에 대한 판단이 틀리거나, 품목에 따라 처리기간이 달라진다든지 특정회사에 불리하게 처리되는 등의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선 평가부의 부단한 연구가 수반돼야한다는 것이다.

식약청은 또 각종 연구사업도 그동안 각 연구자의 관심분야 중 적절한 과제를 선정하던 방식에서 이제는 청이 지향하는 숙제를 각 부서의 공감과 동의아래 결정하는 ´탑다운(Top Down) 방식으로 전환시켜 나가기로 해 업계가 갈망하는 문제해결에 상당한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연구과제는 하나의 줄로 전체가 움직이는 연계체계 즉, 행정부서와 연구부서가 ´우리´로 묶여질 수 있는 업무의 매트릭스를 형성할 때에 가능하다는 점 또한 강조되고 있어 과거 청 내부의 반목과 불신으로 인한 업계의 피해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소금에서 등대로, 등대에서 등불로´란 구호를 내걸고 21세기 식품산업 진흥을 위한 등불이 되기를 자처하고 있는 심 청장의 진심어린 마음을 전직원이 고스란히 이어받아 미국 FDA처럼 세계적으로 명실상부한 기관으로 거듭날 것을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