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 추출물, 중성지방 대폭 저감 입증
도라지 추출물, 중성지방 대폭 저감 입증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1.07.22 1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권오란 교수팀 메타 분석 후 동물·인체실험서 확인
플라티코시드 등 작용…함량 증진 방법 개발
학술지에 논문 게재…건기식 원료 등록 추진

최근 고지혈증 등 대사성질환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상황에서 정부와 국내 연구진이 도라지 추출물이 중성지방 감소 효과를 밝혀 주목을 끌고 있다.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이화여대(총장 김은미) 권오란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연구를 진행해 도라지 추출물이 혈중 중성지방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연구진은 도라지의 기능성을 밝히기 위해 메타분석(systematic review)을 통해 여러 연구문헌을 검토한 결과 도라지가 중성지방 개선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고 동물과 인체실험을 실시했다.

(왼쪽부터) 인체·동물실험을 통해 알아본 혈중 중성지방 농도 변화, 혈중 총 콜레스테롤 농도 변화, 혈중 중성지방 농도 변화(제공=농진청)
(왼쪽부터) 인체·동물실험을 통해 알아본 혈중 중성지방 농도 변화, 혈중 총 콜레스테롤 농도 변화, 혈중 중성지방 농도 변화(제공=농진청)

실험 결과 도라지 추출물은 동물실험, 인체실험 모두에서 혈중 중성지질과 관련 지표를 낮추는 효과가 나타났다.

도라지 추출물을 쥐에게 8주간 먹인 결과 혈중 중성지방 농도는 45%, 혈중 총 콜레스테롤 농도는 49%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도라지 추출물 160mL를 96명의 건강한 성인 남녀에게 8주간 섭취시킨 결과 식후 혈중 중성지방 농도가 감소하는 폭이 48%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도라지는 예부터 한방에서 치열, 폐열, 편도선염, 설사 등을 다스리는 데 사용돼 온 농산물로 플라티코딘 D(platycodin D), 플라티코시드 E(platycoside E),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함유돼 있다. 이러한 성분들의 복합작용에 의해 중성지방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추측되며, 정확한 기전 구명을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농진청은 이번 연구결과를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에 논문 게재하고 특허등록 2건(아스퍼질러스 시로우사미(Aspergillus shirousamii)를 이용해 도라지의 플라티코시드 E함량을 증진시키는 방법(제10-2169156호)(2020년)과 와이셀라 시바리아(Weissella cibaria) JW15 균주를 이용해 도라지의 플라티코딘 D 함량을 증진시키는 방법(제10-2255666호))을 완료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협의해 건강기능식품 원료 등록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