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고기의 역사
[신간] 고기의 역사
  • 최지혜 기자
  • 승인 2022.05.20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기창 순천대 교수, 이무하 서울대 명예교수 등 축산식품 분야 과학자 저술
고기 역사, 소비문화, 대륙별·종류별 생산 및 가공방식 등 총망라
 

인류 역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고기’의 역사부터 소비문화, 생산 및 가공 등을 지리 및 문화적 관점으로 바라보고 미래의 고기 소비에 대해 조망한 신간 ‘고기의 역사’가 발간됐다.

남기창 순천대학교 교수와 이무하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장애가 강원대학교 교수, 조철훈 서울대학교 교수가 함께 발간한 이번 신간은 축산식품 분야 과학자들의 인문학적 접근이라는 점에 의의가 있다. 인류가 고기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과정을 지리, 문화, 역사 등 인문학적 관점으로 풀어내고 규명하고자 했다. 

신간은 인간생활에서의 고기 소비의 의미를 제시하고 대륙별로 고기 생산 및 저장 방식의 차이, 고기 종류에 따른 소비 및 수출 정보 등을 수록했다. 아울러 축산업 발전에 따른 고기에 대한 소비자 요구의 변화, 기술 진보에 의한 식용곤충, 배양육 등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최근 환경 및 동물복지 등의 문제가 대두되는 가운데 고기를 지리와 문화적 관점으로 다룬 ‘고기의 역사’는 산업계, 학계 등에게 활용 범위가 넓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는 △고기 소비의 시작 △고기 소비문화 △고기 생산의 지리 △고기 가공의 지리 △미래의 고기 소비 △우리나라의 고기 소비로 구성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