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건기식, 거리두기 완화에 촉각
다이어트 건기식, 거리두기 완화에 촉각
  • 최지혜 기자
  • 승인 2022.06.09 0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1630억 야외 운동 증가로 성장성 불확실…우수한 신규 원료는 4건 늘어
노바웰스 ‘레몬버베나 추출물’ 올해 첫 체지방 관련 등록
에이치엘사이언스 ‘모로실 다이어트 핏’ 홈쇼핑서 완판
뉴온 ‘시서스 추출물’ 함유한 제품 누적 2000만 팩 돌파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코로나19로 움츠렸던 야외 활동이 본격화되면서 다이어트 건기식이 주목받고 있다. 지난 2년여 동안 지속된 집콕 트렌드에 비만 인구가 급격히 증가했기 때문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비만 환자 수는 2017년 1만4966명에서 작년 3만170명으로 급증했다. 이 기간 다이어트 건기식은 43.2% 증가한 1630억 원으로 증가했다.

현재 식약처에 등록된 체지방 감소 관련 고시형 원료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 녹차추출물 등이 있다. 개별인정원료는 40여 개가 등록돼 있으며 미역 등 복합추출물(잔티젠), 시서스추출물, 자몽추출물 등 복합물, 핑거루트추출분말 등 다양하다.

특히 작년에는 모로오렌지추출분말, 발효율피추출분말 등 3건의 개별인정원료가 등재됐으며, 올해도 신규 원료 1건이 등록되며 소재 발굴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마스크 해제 이후 첫 여름을 맞이하는 가운데 다이어트 건기식 시장의 재도약이 주목받고 있다. 관련 업계는 방역조치 완화에 따른 자유로운 야외 활동이 다이어트 건기식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사진=최지혜 기자)
마스크 해제 이후 첫 여름을 맞이하는 가운데 다이어트 건기식 시장의 재도약이 주목받고 있다. 관련 업계는 방역조치 완화에 따른 자유로운 야외 활동이 다이어트 건기식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사진=최지혜 기자)

노바렉스가 개발한 미역 등 복합추출물(잔티젠)은 2013년 식약처로부터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개별인정원료로 인정받았다. 해당 원료는 미역에서 추출한 후코잔틴(Fucoxanthin)과 석류씨 오일의 푸닉산(Punicic acid)을 배합해 제조한 복합추출물이다. 2017년 매출 약 70억 원에서 2020년 141억 원 수준으로 성장했다.

노바렉스의 자회사 연구기업 노바웰스는 지난 2월 또 다른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개별인정원료 ‘레몬버베나추출물 등 복합물’을 개발했다. 이 원료는 남미와 유럽 등에서 차로 음용되는 천연물 소재인 레몬버베나와 히비스커스를 사용했다. 인체적용시험을 거쳐 체중 및 체지방 개선 효과를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았다.

네추럴에프앤피는 작년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모로오렌지추출분말(모로실)’을 내놓았다. 이탈리아 시칠리아섬에서 재배되는 ‘모로’ 품종의 오렌지로 제조되며, 복부 및 내장 지방량을 비롯한 체중감소 등의 연구결과가 확인됐다.

‘발효율피추출분말’ 역시 작년에 등장한 원료다. 현대바이오랜드는 밤의 속껍질에 함유된 폴리페놀을 극대화한 방법을 활용한 해당 원료에 대해 식약처로부터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현대바이오랜드는 종근당건강, HK이노엔 등과 공급 계약을 체결하고 제품화에 나선 바 있다.

건기식 제조업계는 체지방 감소 관련 원료와 기타 영양소를 배합한 제품들을 출시하며 소비자들을 공략하고 있다.

에이치엘사이언스는 모로오렌지추출분말을 주원료로 함유한 ‘모로실 다이어트 핏’을 지난 3월 출시했다. 비타민C와 니아신, 셀렌, 아연은 물론 하루 권장섭취량의 500%에 달하는 비타민 B군 3종도 함유됐다. 지난 3월 홈쇼핑을 통해 첫 론칭한 해당 제품은 당일 완판을 기록하기도.

또한 시서스추출물이 주원료인 ‘시서스로우 다이어트 시크릿’, 차전자피식이섬유와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을 함유한 ‘쾌변365 다이어트 핏’ 등 다양한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HK이노엔은 발효율피추출분말을 함유한 ‘뉴틴 코어핏 다이어트’를 지난 4월 출시하고 가수 겸 배우 한선화를 모델로 발탁해 홍보에 나서고 있다. ‘뉴틴 코어핏 다이어트’는 발효율피추출분말 외에도 비타민 B1, B2 등 6종의 비타민 B군을 하루 권장섭취량 만큼 함유하고 있다. 해당 제품은 출시 20일 만에 46만 포 판매를 달성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뉴트리원은 미역 등 복합추출물(잔티젠)을 주원료로 한 ‘비비랩 잔티젠 에스’를 출시하고 배우 고현정을 모델로 발탁했다.

뉴온은 2019년 시서스추출물이 함유된 ‘시서스 필 다이어트’ 제품을 출시했다. 대표 모델은 배우 이나영이다. 해당 제품은 시서스추출물과 비타민 B1, B2 등으로 구성됐다. 출시 이후 누적 판매량은 지난 2월에는 1900만 팩을, 4월에는 2000만 팩을 돌파하며 인기몰이 중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시중에 각종 원료를 이용한 다양한 다이어트 건기식이 출시되고 있는 만큼 업계는 차별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브랜드와 제품 각인을 위해 스타마케팅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면서도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며 야외 활동이 보다 자유로워지자 헬스, 필라테스 등 각종 운동에 나선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어 다이어트 건기식이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할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