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국제 곡물 위기 ‘주의 단계’ 유지키로
정부, 국제 곡물 위기 ‘주의 단계’ 유지키로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2.09.28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장기 식량안보 강화 방안 논의…수입 가격 안정세 불구 불확실 요인 상존
주요 곡물 내년 1~4월까지 사용 물량 확보
서민 생활 품목 밀가루 가격 안정 지원 사업
식용 옥수수 할당물량 증량 등 수급 안정 추진

정부가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국제 곡물 시장 동향을 점검하고, 중장기 식량안보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는 28일 권재한 식품산업정책실장 주재로 국내 관련 업계, 협회, 곡물 공급상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및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제곡물 수급대책위원회’를 열었다.

업계 관계자들은 국제 곡물 가격이 우크라이나 사태로 추가 상승했으나 주요 수출국 작황 개선, 우크라이나 수출 재개 및 세계적 경기 침체 우려 등으로 6월 이후 상대적 안정 상황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 수입가격도 3분기에 정점을 보인 후 4분기부터 점차 안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최근 주요 수출국 기상 악화,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긴장 고조 등 국제 곡물 시장의 불확실 요인이 여전히 남아 있고, 최근 환율 상승에 따라 국내 도입 비용 부담이 지속되는 등 향후 국내 식품 물가에 미치는 영향의 변화 가능성도 충분한 만큼 이에 대해 지속 점검 및 적기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단 주요 곡물에 대해 내년 1월~4월까지 사용물량을 확보(계약 포함)하는 등 아직까지는 주요 곡물 수급에 큰 문제가 없어 국제곡물 위기단계는 기존 ‘주의’ 단계로 유지하는데 대해 의견이 일치했다.

정부는 국제곡물 수급 및 가격 불안에 대응해 주요 곡물의 도입 및 계약 상황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는 한편 국내 영향 최소화를 위해 금융·세제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특히 밀가루가 국민과 소상공인 등 서민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품목인 점을 고려해 제분업계와 협력하여 하반기 밀가루 가격 안정 지원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하반기 이후 밀가루 출하가격 동결 등 가격 안정을 도모하고 있다. 아울러 식용옥수수 할당물량 증량(현재 198만 톤) 등 원료 수급 안정을 위한 추가 조치도 관계 부처와 협의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이러한 단기 조치와 함께 근본적 식량위기에 대응해 중장기 식량안보 강화방안도 적극적으로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가루쌀, 밀, 콩 등 국내 생산기반을 확충하고 주요 식량 작물 공공비축 확대, 국내 비축시설 신규 조성과 함께 국내 수요 기반 확충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해외 곡물의 안정적 확보를 위한 유통 시설 확보 지원 및 해외에서 확보한 곡물의 국내 반입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개선도 추진한다.

권재한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앞으로도 업계와 긴밀한 협조 속에서 국제곡물 시장 동향을 점검하고, 향후 국제곡물 가격 및 수급 동향을 고려해 필요할 경우 추가 대책을 적극 강구하는 한편 근본적 식량위기 해소를 위한 중장기 방안도 연내 마련할 계획”이라며 “업계도 최근 환율 부담 등으로 어려운 여건이지만 주요 곡물의 안정적 수급과 함께 서민 부담 완화를 위해 관련 제품의 가격 안정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