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자가 원하는 균주 찾아 분양받는 서비스
수요자가 원하는 균주 찾아 분양받는 서비스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2.10.05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토착 발효 미생물 152주 DB 정보 1만여 건 제공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이 토착 발효미생물의 보급 확대와 산업화 촉진을 위해 수요자가 직접 균주를 찾아보고 분양 신청할 수 있는 ‘발효미생물 특성 데이터베이스 정보서비스’를 시작했다.

‘발효미생물 특성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토착 발효미생물 152주에 대한 생육 특성, 기능성, 안전성 등 종합적 특성 정보 1만526건을 제공키로 한 것.

특히 농업유전자원정보센터 ‘씨앗은행(KACC)’과 연결해 시험, 연구 목적으로 수요자가 원하는 특성을 갖는 미생물 균주를 쉽게 분양받을 수 있도록 해 자원은행(KACC, KCTC 등)에 보존된 미생물의 특성 정보가 따로 표시되지 않아 분양을 원하는 수요자가 직접 기탁자를 찾아 미생물 정보를 문의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수요자는 ‘농식품올바로’(koreanfood.rda.go.kr)에 접속해 전통발효식품, 발효미생물, 정보검색에 들어가면 미생물 균주별 특성 중 우선순위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분양받고 싶은 균주를 찾은 다음 균주분양을 클릭하면 씨앗은행 누리집으로 이동하고 회원가입 절차를 거쳐 바로 분양받을 수 있다.

이번 발효미생물 특성 데이터베이스 정보서비스 시작으로 분야별 적합한 특성을 갖춘 미생물을 직접 찾아보고 분양받을 수 있어 발효미생물 활용이 더욱 쉬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농진청은 발효미생물 수요에 따라 제공 정보를 확대하고, 특성 정보에 더해 발효산물 성분 자료(데이터)까지 연계해 서비스할 수 있도록 지속해서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발효가공식품과 송 진 과장은 “정보서비스 구축과 데이터베이스 제공으로 수요자가 직접 미생물을 찾고 분양받을 수 있도록 플랫폼 시스템을 간소화시켜 우리나라 토착 발효미생물의 산업적 활용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