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원, 실용화 기술 R&D지원 업체 모집
농진원, 실용화 기술 R&D지원 업체 모집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2.12.15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1월 13일까지…농식품 기술 98개 과제에 133억 원 투입
 

막걸리 제조업체 우리술은 IoT모니터링 시스템을 활용해 원료를 미세입자로 균질화한 땅콩막걸리를 개발했다. 우리술은 농진원의 민간R&D사업화지원 사업을 이용해 막걸리 고유의 톡쏘는 맛을 유지하고자 살균 공정 후 탄산을 주입하며 청량감을 극대화했다. 이 제품은 MZ세대 입맛을 사로잡으며 작년 매출 4억7000만 원 달성은 물론 신규 인력도 11명이나 창출했다.

한국농업기술진흥원(원장 안호근)이 내년 농업실용화기술R&D지원 참여업체를 모집한다.

총 133억 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공공R&D 사업화 지원’과 ‘민간R&D 사업화 지원’ 98개 과제 내외로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대상은 농식품분야 우수기술을 보유한 산업체다. ‘공공 R&D 사업화 지원’은 농진청, 지방농촌진흥기관이 개발하거나 보유한 기술을 이전받은 기업 또는 농진원을 통해 지자체 기술을 이전받은 기업이며, ‘민간 R&D 사업화 지원’은 농식품 관련 우수기술을 자체개발해 보유한 기업이 지원대상이다.

대부분 과제는 농산업 관련 분야 자유공모로 모집을 추진하지만 일부과제는 쌀 활용 미래산업 육성 등 ‘지정공모’로 모집할 예정이다.

지원내용은 이전 또는 자체개발한 기술을 활용한 시제품 제작, 제품의 신뢰성 평가, 인증 및 표준화 등이며, 단기 사업화 지원(1년, 업체당 최대 1억 원 / 지정공모는 최대 2억 원)과 전략 사업화 지원(최대 3년, 9억 원)으로 추진된다.

접수기간은 내년 1월 13일까지며, 단계별(서면, 발표) 선정평가를 통해 최종 주관기관이 선정된다. 이외에 지원방법, 응모자격, 우대 및 감점사항 등 자세한 사항은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IRIS, http://www.iris.go.kr)과 농진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안호근 원장은 “코로나19 재유행, 고금리시대에 따른 자금조달의 어려움, 투자시장 위축, 소비침체 등으로 많은 중소기업, 창업기업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면서 “미래 유망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산업체가 외부변화에 흔들리지 않고 새로운 도약을 할 수 있도록 R&D역량 강화 등 혁신성장 견인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