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결산/2023전망] 건기식, 불황에도 소비 8% 늘어 6조 돌파…가구당 구매액 35만7000원
[2022결산/2023전망] 건기식, 불황에도 소비 8% 늘어 6조 돌파…가구당 구매액 35만7000원
  • 최지혜 기자
  • 승인 2023.01.05 0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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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삼 1조4600억으로 1위…비타민-프로바이오틱스 순
기능성 니즈 구체화…면역 외 장 건강·이너뷰티 등 주목
풀무원·hy 등 개인 맞춤형·융복합 건기식 시장 활성화
업계 경쟁력 강화 위해 조직 개편·사명 변경·라인업 확대
대상웰라이프·노바렉스·인삼공사 등 해외 진출에 속도

2022년에도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6조 원을 돌파하며 성장세를 보였다. 장기간 이어진 코로나19 팬데믹과 물가 상승 등으로 소비자들의 전반적인 소비심리는 둔화됐지만 건강기능식품 수요는 지속 증가하는 모양새다. 팬데믹 이후 건강에 대해 적극적인 투자와 소비를 지향하는 셀프메디케이션(Self-medication)과 즐기면서 건강을 관리하는 헬시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가 자리매김하며 건기식 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시장 규모는 2021년 5조6902억 원보다 약 8% 늘었다. 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작년 건기식 시장 규모는 6조1429억 원으로 나타났다. 팬데믹 이후부터 나타난 건기식 소비력 강화 흐름도 이어졌다. 작년 건기식을 구매한 소비자는 82.6%로 전년비 0.7% 증가했다. 가구당 건기식 평균 구매액도 2021년 33만 원 수준에서 작년 약 35만7000원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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