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마크 ‘녹색 단백질 전략’ 식물성 식품 계획 추진
덴마크 ‘녹색 단백질 전략’ 식물성 식품 계획 추진
  • 황서영 기자
  • 승인 2023.03.10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 배출 70% 저감 ‘녹색 전환’ 선도
식생활 지침에 기후·환경 포함…라벨에 기후 영향 표시 규정 도입
협의체 구성 3년 내 全식품 적용…2030년 유기농 생산·수출 2배로

세계 최초로 유기농업법을 도입한 유기농 강국이자 축산물 수출 강대국인 덴마크가 ‘탄소중립’에 대한 협력을 도모하기 위해 한국을 찾았다.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 즉 ‘녹색 전환(Green Transition)’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며 범세계적인 솔루션을 찾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9일 위해 주한덴마크대사관, 덴마크 농수산식품부, 덴마크 산업연맹, 그리고 식품 솔루션 민관 협력 기관인 푸드네이션(Food Nation)이 손잡고 ‘덴마크의 지속 가능한 식품 비즈니스 및 혁신 세미나’를 개최, 양국 농식품 분야의 지속가능성 관련 활동을 알리고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사진=식품음료신문)
(사진=식품음료신문)

세미나에서 ‘덴마크 식품 클러스터의 지속가능성과 녹색 전환’을 주제로 발표한 메레테 율(Merete Juhl) 덴마크 농식품협의회 회장은 “덴마크 정부는 2030년까지 국내 탄소배출량을 1990년 대비 70%까지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웠고 이를 법적으로 규정했다”면서 “덴마크는 모든 분야에서 신속한 녹색 전환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고 말했다.

녹색 전환(Green Transition·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은 EU국의 기후변화와 환경 오염을 막기 위한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을 골자로 한 환경 협정으로, 덴마크에선 2021년 10월 4일부터 이를 중심으로 광범위한 정치적 합의가 진행됐다.

이 협정은 2030년까지 환경에 대한 온실 가스 배출과 영양분 손실을 상당히 줄이기 위한 노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덴마크는 이 협정내용에 따라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70% 감축하고, 2050년에는 완전한 넷제로(Net-zero)를 목표로 정부, 산업계, 학계의 협력 모델을 중심으로 녹색전환을 촉진하고 있다.

그의 발표에 따르면 덴마크는 혁신적인 기술을 적용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상당 부분 줄여왔다. 이는 농식품 분야에서 주요한 변혁을 이뤄왔기 때문에 가능했다. 그 변혁의 중심에는 농업인, 식품업계인들을 중심으로 한 네트워크, 협동조합들이 있다는 것. 덴마크는 1880년대부터 지역 협동조합들의 네트워킹을 중심으로 교육, 정보공유, 신기술 도입의 중요성을 공유했을 정도로 탄탄한 농업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이들의 DNA가 오늘날까지 전해져 내려와 농업과 식품산업의 발전과 성장을 계승했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덴마크 정부는 탄탄하게 확립된 민간 협력의 전통을 기반으로 산업계-학계-정부기관과의 부문간 협력을 통해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율 회장은 “네트워킹과 이를 통한 지식 공유는 농업이 매력적인 커리어 패스라는 것을 많은 이들에게 설득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지속가능한 식량 생산과 순환형 생물 경제를 이룰 수 있는 기반이 된다”며 “특히 덴마크는 축산 분야에서 풍부한 지식 기반과 폭넓은 경험을 가지고 있음에 이를 세계 시장과 공유해야 하는 책임 또한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식품산업 가치사슬 모든 분야에서 한국과의 긴밀한 네트워킹과 협력이 가능하길 바란다”며 “앞으로 양국의 강력한 협업을 통해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한 식량 생산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사진=식품음료신문)
(사진=식품음료신문)

덴마크 전략수의식품청 타이스 빈더홉(Tejs Binderup) 부국장은 ‘덴마크 정부의 모두를 위한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농식품’을 주제로 발표했다. 그의 발표에 따르면 덴마크는 ‘녹색전환’ 관련 규정 도입을 지원하기 위한 R&D 프로젝트에 5억7500만 DKK(덴마크 크로네)를 투자, 배설물, 비료, 사료첨가제 관리 등 안정 및 저장시설의 배출 저감을 위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식물성 식품의 소비를 증진시키는 것도 녹색 전환의 일환이다. 동물과 인간의 소비를 위한 녹색 단백질 전략이 진행 중이다. 핵심 영역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관련 이해관계자를 참여시키는 식물성 식품에 대한 실행 계획이 개발될 것이다. 6억7500만 DKK(약 9000만 USD)에 해당하는 식물성 식품을 위한 펀드 조성 중이다. 이 기금은 기금의 최소 절반에 대해 유기농 식품의 생산 및 소비 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덴마크 정부는 기후 영향을 표시하는 식품 라벨을 설정하는 규정도 도입했다. 정부가 관리하는 식품 라벨의 기후 영향을 기반으로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고, 기업들은 보다 기후 친화적인 제품을 홍보, 긍정적인 기후 영향을 이끌어낼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정부는 기후 라벨에 대한 설정 방법을 정하기 위해 업계와 소비자 조직을 대표하는 협의체를 조직해 2025년에는 국내에서 판매되는 모든 식품군에 적용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민의 건강한 식품 섭취 방법에 더해 기후 친화적인 식품섭취 방법도 포함한 식품 섭취 식이·식단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가이드라인에는 덴마크 과학기술대학과 협력, 연구 결과에 따라 과일, 야채, 수산물, 통곡물, 저지방 유제품, 식물성 오일 등을 다양한 식품군의 섭취 방법을 포함하고 있다. ‘식품안전’이 주가 된 기존 국민 식생활 가이드라인에서 ‘기후’ ‘환경’이 포함되도록 변화했다는 것이 친환경 정책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보여줬다는 것이 그의 주장. 그는 도달하고자 하는 탄소 중립 목표를 달성하고 기후변화 시대를 살아가는데 중요한 가이드라인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녹색전환을 통해 유기농식품의 소비, 생산, 수출도 늘린다. 정부와 기업 웹사이트에서 유기농 관련 검사 보고서를 공개해 유기농 제품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2030년까지 덴마크산 유기농 식품의 생산, 소비, 수출을 2배 늘리는 목표를 설정했다.

빈더홉 부국장은 “덴마크 식품 및 농업 부문은 녹색전환을 위한 제품, 솔루션 및 기술을 혁신하고 개발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녹색전환은 가치사슬 모든 부분에서 협력이 필요하며, 작은 부분까지도 중요하다. 지속가능성을 담은 혁신이 신성장동력이 되고 있는 만큼 지속가능하고 안전한 식품 생산을 위한 민간, 정부의 협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소비 시장 또한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식단의 변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은 9일 야콥 옌센(Mr. Jacob Jensen) 덴마크 농수산식품부 장관과 양자 면담을 갖고, 농식품 분야의 녹색전환 협력을 위한 의향서(LOI)를 체결했다. (사진=농식품부)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장관은 9일 야콥 옌센(Mr. Jacob Jensen) 덴마크 농수산식품부 장관과 양자 면담을 갖고, 농식품 분야의 녹색전환 협력을 위한 의향서(LOI)를 체결했다. (사진=농식품부)

한편 이날 농림축산식품부는 야콥 옌센(Mr. Jacob Jensen) 덴마크 농수산식품부 장관과 양자 면담을 갖고 농식품 분야의 녹색전환 협력을 위한 의향서(LOI)를 체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