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물의 날’ 맞아 식품업계의 수자원 보호 행보
‘세계 물의 날’ 맞아 식품업계의 수자원 보호 행보
  • 황서영 기자
  • 승인 2023.03.22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오늘 ‘세계 물의 날’을 맞아 물의 소중함 전해
할인 프로모션, 소비자 참여 이벤트, 봉사활동 등으로 수자원 보호 독려

3월 22일 오늘 ‘세계 물의 날’ 맞아 식품업계가 수자원 보호의 중요성 알리기에 나섰다.

3월 22일 ‘세계 물의 날’ 맞아 식품업계가 수자원 보호의 중요성 알리기에 나서고 있다. 사진은 21일 오비맥주 백재승 생산부문 부사장과 직원들은 청주시 서원구 김응오 구청장, 서원구청 관계자들과 함께 청주시 서원구 무심천에서 플로깅 등 정화활동을 진행한 현장. (사진=오비맥주)
3월 22일 ‘세계 물의 날’ 맞아 식품업계가 수자원 보호의 중요성 알리기에 나서고 있다. 사진은 21일 오비맥주 백재승 생산부문 부사장과 직원들은 청주시 서원구 김응오 구청장, 서원구청 관계자들과 함께 청주시 서원구 무심천에서 플로깅 등 정화활동을 진행한 현장. (사진=오비맥주)

코카콜라는 건강한 지역사회와 생태계를 위한 ‘물 환원 프로젝트’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특히 기후변화로 인한 물 이슈에 지역사회가 잘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 ‘물 안보(Water Security)’ 개념을 도입해 코카콜라의 한국 음료 생산 공장이 위치한 여주에서 비즈니스 운영 전 과정에 걸친 책임감 있는 물 사용과 환원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국 코카콜라는 최근 여주시, K-water 한강유역본부, 세계자연기금 한국본부(WWF-Korea), 한국생태환경연구소, 여주시산림조합과 함께 숲 가꾸기를 통한 수자원 확보를 위한 공동의 노력을 다짐하는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자연적으로 물의 정화와 순환을 돕는 산림을 관리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수자원을 확보하자는 것이 골자다.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코카콜라와 여주시를 비롯한 6개의 기관은 향후 경기도 여주 지역의 숲을 대상으로 물 순환 강화와 탄소흡수 확대를 위한 산림녹화, 하천유역관리와 도랑살리기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숲 가꾸기를 통해 물을 저장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는 불필요한 잡초와 유해수종 등을 제거함으로써 수원함양 기능을 높이고, 숲의 건강성을 회복하는 데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CJ제일제당은 물 사용 효율성을 높이고 매립 폐기물은 제로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재작년 발표한 ‘2050년 탄소중립 중장기 로드맵’에 따르면 취수량이 많은 중국, 인도네시아 사업장부터 단계적으로 물 사용 저감 설비투자 등을 진행하며 2030년까지 제품 생산당 물 사용량을 최대 20%까지 줄인다는 설명이다.

풀무원샘물은 ‘세계 물의 날’을 기념해 할인 프로모션 및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풀무원샘물은 지속 가능한 수자원 운영 노력을 인정받아 국내 먹는 샘물 업계 최초로 국제 수자원 관리 동맹 AWS(Alliance for Water Stewardship) 인증을 받았다. 매해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취약계층 후원, 할인 행사, SNS 이벤트 등을 실시하며 소비자들과 함께 기념일의 취지를 되새기고 있다.

올해에는 풀무원샘물 공식 스마트스토어에서 ‘물의 날 기념 할인 특가’ 행사를 진행하고, 오는 23일까지 인기 제품에 최대 28%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풀무원샘물 500ml 40병’, ‘풀무원 해양심층수 500ml 20병’ 및 ‘풀무원 브리지톡 500ml 20병’ 전 플레이버를 9,900원에 만나볼 수 있다. ‘풀무원샘물 2L 12병’은 정상가 대비 24% 할인한 7,9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또, 프로모션 상품 구매 후 31일까지 포토 후기를 작성한 소비자 중 총 60명을 추첨해 ‘풀무원샘물 500ml 20병’을 증정한다.

또 오는 24일까지 풀무원샘물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 세계 물의 날에 대한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한 퀴즈 이벤트도 실시한다. 수자원 보호와 관련된 퀴즈 정답을 맞힌 응모자 중 추첨을 통해 총 20명에게 경품을 증정한다.

오비맥주는 ‘세계 물의 날’을 기념 3개 생산공장 인근에서 하천 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오비맥주는 매년 3월 물 부족과 수질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물의 소중함을 되새기기 위해 청주, 광주, 이천 3개 공장 인근 하천 일대에서 환경 정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올해는 조깅을 하며 쓰레기를 줍는 플로깅(Plogging, 쓰레기를 주우며 조깅하기)에 더해 ‘EM(Effective Micro-organisms) 흙공 던지기’도 하며 환경 개선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선다.

21일 오전 오비맥주 백재승 생산부문 부사장과 직원들은 청주시 서원구 김응오 구청장, 서원구청 관계자들과 함께 청주시 서원구 무심천에서 플로깅과 ‘EM흙공 던지기’를 실시했다. EM 흙공은 황토에 유용 미생물을 섞어 만든 흙공으로 오염된 하천의 수질 개선과 악취 제거에 효과적이다.

제주삼다수는 어린이 대상 ‘워터 프렌즈’ 그림 공모전을 진행한다. 공모전을 통해 물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프리카 친구들을 돌아보고, 지속가능한 삶을 위한 ‘물’의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취지다.

이번 ‘워터 프렌즈’ 공모전은 ‘물병’이 주제다. 안전한 식수가 부족해 어려움을 겪는 아프리카 어린이들에게 제주삼다수를 담아 선물할 수 있는 물병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공모전 입상작은 디자인 배지로 만들어져, 아프리카 어린이와 키자니아 서울 제주삼다수 체험관 방문 어린이들에게 전달된다. 입상작은 9월 중 ‘펀띵 ESG히어로즈 앱’과 ‘키자니아 서울’에도 전시될 예정이다.

이디야커피는 지난 2017년 굿네이버스와 협약을 맺고 ‘이디야 미츠 워터(EDIYA Meets Water)’ 캠페인을 통해 원두 주요 산지인 과테말라에서 지속적인 식수위생 지원사업을 실천하고 있다. 오염된 물로 인한 질병, 식수 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에게 깨끗한 물을 제공하기 위한 취지로 시작돼 지금까지 약 1억 원을 기부했으며 정수시설 설치 및 위생물품 제공 등을 통해 식수위생 문제를 개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