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텔 글로벌 마켓트렌드]2016년 인도에서 출시된 혁신적인 식음료 제품 10종

네아 나약 민텔 식음료 애널리스트

2017-02-06     민텔코리아

건강과 웰빙, 아유르베다의 원리를 간직한 재료와 현지화된 맛. 이는 ‘16년 인도 식품 시장을 강타한 핫한 트렌드이다. 지난 한 해 동안, 인도만의 취향을 맞추기 위한 많은 혁신 제품의 출시를 목격할 수 있었다. 아래는 민텔이 선택한 가장 흥미로운 제품 10가지이다.

 

 

   
 
트로피카나, Mosambi Delight Fruit Beverage

소비자들의 선호가 탄산 음료에서 일반 주스로 옮겨가며 인도의 전통적인 주스 카테고리가 인기를 얻고 있다.

주스 중에서도 인도 전통의 맛, 예를 들면 망고나 구아바 맛이 사과나 오렌지 맛보다 인기를 얻고 있다.

트로피카나에서 최근에 출시된 ‘Mosambi Delight’는 여름 기간 동안 과일가게나 길거리에서 팔리고 있다.

 

 

   
 
The Green Snack Co., Saucy Salsa Quinoa Puffs

 

건강에 민감한 소비자들이 죄책감 없는 소비를 원함에 따라 제조사들은 ‘건강’을 강조하는데 매달리고 있다.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재료들을 스낵 제품 제조시 사용하는 것이 좋은 예시이다.

이러한 스낵 제품은 퀴노아, 아마란스, 라기, 콩, 쌀과 옥수수 등의 천연 원료로 만들어진다.


 

Amul, Rasmalai

 

   
 
인도의 축제 기간에는 인도 전통식 디저트가 필수품이 된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바빠지고 시간에 쫓기면서, 더 편리한 디저트를 찾기 시작했다. 오래 보관해도 갓 만든 것과 똑 같은 맛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8월에 GCMMF(Gujarat Cooperative Milk Marketing Federation Ltd)는 냉동 ‘Rasmalai’ 출시를 선언했다. 달콤한 우유 시럽에 코티지 치즈 볼이 들어있는 이 음식은 카다몬과 샤프란으로 향을 내고 있으며 피스타치오 덩어리가 뿌려져 있는데 인도에서 최초로 만들어진 디저트이다. 이 제품은 영하 18도 이하에서 1년 동안 유통될 수 있다.
 

 

Nourish Veda, Relax 100% Natural Health Bar

 

   
 
지금까지 인도에서 스낵바는 그리 큰 인상을 남긴 적이 없으며, 전 세계적으로 인도 소비자의 1인당 스낵바 소비량은 가장 낮은 편에 속한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현지화된 제품을 끊임없이 혁신함으로써 특히 도시에 살고 있는 인도 소비자들을 스낵바 시장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 노력 중 하나가 아유르베다식 원료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 글루텐 프리 건강 스낵바는 Tulsi라는 아유르베다 허브를 사용하여 진정 기능과 숙면 유도 기능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Chef’s Basket, Cheesy Alfredo Pasta Kit

 

   
 
핵가족의 증가, 가처분 소득의 증가, 조직화된 소매점의 성장, 냉장 및 냉동 보관 시설의 증가로 인도에서 가공 식품(Packaged Food)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고 있다.

 

지금까지의 대부분의 제품 개발은 천연 원료와 제조법을 활용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최근 10년 동안의 경제 활성화로 인해 시간의 압박을 받는 인도인들이 많아지면서 가공 식품의 이점을 깨닫게 되어 오래된 전통들은 사라졌지만 ‘신선함’은 여전히 각광받는 요소이다.

‘Chef’s Basket’의 ‘Cheesy Alfredo Pasta Kit’은 100% 천연 원료를 사용하고 있으며 인공 색소, 향, 방부제가 들어있지 않다.


 

Heinz Power Sprouts, Honey Dates Flavoured Malt Based Food Drink

 

   
 
인도 도시 지역의 엄마들은 아이들이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할까 봐 우려하고 있다. ‘영양 실조’가 인도 어린이들 사이에서 큰 걱정 거리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은 아이들에게 더 다양한 건강 음료를 주고 싶어하는 도시 지역 부모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시작했다.

인도의 ‘Kraft Heinz’는 ‘Heinz Power Sprouts’를 출시했는데, 일종의 새로운 맥아 음료이다. 이 제품에는 신체적 정신적 성장을 지원하는 31 가지 필수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Heinz Power Sprouts에는 다른 제품보다 영양가가 높은 멀티 그레인이 함유되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Fiesta by Juice World, Non Alcoholic Sparkling Red Grape Juice

 

장기적으로 건강에 해롭다고 여겨지는 탄산 음료 대신 더 건강하고 기능성을 갖춘 음료를 소비하는 것은 전세계적인 트렌드이다.

이러한 트렌드는 인도 시장에도 반영되어 인도의 탄산음료 제조사들은 더 건강한 탄산음료를 만들기 시작했다.

‘Fiesta by Juice World’가 대표적인 예시인데, 방부제와 설탕이 들어있지 않지만 소비자들이 탄산 음료에서 원하는 톡 쏘는 맛을 제공하는 제품을 생산한다.

 

 

   
 
네슬레, Maggi No Onion No Garlic Masala

 

대규모 채식 인구, 특히 자이나교를 따르는 사람들과 뿌리 채소를 좋아하지 않는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Maggi는 ‘No Onion No Garlic Masala’ 제품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종교적 이유로 금식하는 사람들이 양파와 마늘을 섭취하지 않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Adani Wilmar, Fortune Vivo Diabetes Care Blended Edible Vegetable Oil

 

   
 
세계에서 가장 많은 당뇨병 환자가 살고 있는 나라가 바로 인도이다. 당뇨병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식 음료 제조사는 혈당 조절 및 인슐린 저항성을 지원하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었다.

 

‘Adani Wilmar’는 인도에서 Type-2 당뇨병을 통제하고 혈당 수준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혼합 식용 식용유를 출시하는 데 성공했다.

해당 제조사는 Fortune Vivo가 인도 최초의 당뇨병 관리 오일(diabetes care oil)이며, 당뇨병 관리를 위한 완벽하게 건강한 요리 동반자가 되도록 설계되었다고 주장한다.

 

 

   
 
Tata Global Beverages, Tata Tea Teaveda

인도 시장은 이미 아유르베다와 허브 제품의 부활을 목격했으며, 아유르베다 철학을 접목시킨 브랜드들은 시장에서 큰 환영을 받고 있다.

‘Tata Global Beverages’는 ‘Tata Tea Teaveda’를 출시했는데 ‘아유르베다의 장점’을 가졌다는 것을 부각시키고 있다. ‘Teaveda’는 티백 제품 영역에서 ‘Pro Energy’, ‘Pro Women’과 같은 라인을 선보이고 있는 ‘건강’ 관련 허브 티이다.

 

 

   
 
eha Nayak는 인도 민텔에서 근무하는 트렌드와 혁신 전문 컨설턴트이다. Neha는 지역 내 인사이트와 관련된 보고서를 작성하고 인사이트를 전달하는 책임자이다. General Mills의 소비자 인사이트 팀에서 비즈니스 분석가로 근무한 경험이 있다. Neha는 컨셉 테스트, 제품 테스트, 고객 만족 조사와 같은 분야의 조사 전문가이다.

 

연락처: InfoKorea@minte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