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VADATABASE] 캔을 이용한 개선-플라스틱의 영역을 채운다②

수제맥주 이어 증류주에도 캔 포장 적용 채소·콩 등 소용량 식품엔 미니캔 확산

2018-04-23     식품음료신문

프랑스의 음료 유통기업인 Neodif는 해외 맥주를 유통시키는 기업이다. 이 회사의 소유주는 미국 맥주회사인 Noble Rey(Dallas, Texas)와의 사업관계를 발전시키면서 이 브랜드 맥주를 프랑스와 유럽의 일부 지역에서 생산 및 보틀링해 판매를 하기로 결정했다.

맥주를 캔에 포장하기로 결정한 이후 Neodif는 Brasserie Duyck와 Crown Bevcan Europe & Middle East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제품이 매대에서 소비자 관심을 이끌어 내고 경쟁에서 차별화를 나타낼 수 있는 디자인을 개발하기로 했다.

최종 제품 캔 포장에서는 푸른색 바탕 위에 한 여성이 키스를 전하는 강렬한 이미지를 가지고 차별화를 나타낼 수 있었다.

프랑스의 크래프트 맥주 캔 시장은 초기단계인 반면 미국 시장은 이미 붐을 일으키고 있었다. 양조산업계에 의하면 미국에서의 캔 포장된 크래프트 맥주는 작년 미국 전체 크래프트 맥주 판매의 약 17%에 해당되는 것으로 추정했는데, 지난 5년간 빠르게 성장을 해왔다. 여전히 유리병이 크래프트 맥주 포장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캔으로의 이동은 계속되고 있다고 했다.

맥주 제조사들의 다양한 패키징 출시뿐 아니라 중소규모의 역동적인 맥주 회사들에서의 캔맥주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했다.

이러한 경향 중 한 사례는 Texan craft brewer Revolver Brewing에서 볼 수 있는데, 지난 2월 4개의 시그니처 맥주를 소개했고, 캔으로 포장돼 판매되고 있다.

Texan craft brewer Revolver Brewing은 2012년 독일에서 아버지 Ron과 아들인 Rhett Keisler에 의해 탄생돼 마스터 브루어인 Grant Wood가 함께 했다. 이후 Revolver Brewing은 미국 텍사스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크래프트 맥주 제조사 중 하나가 됐다.

텍사스는 매우 넓고 더우며 아웃도어가 어울리는 지역이어서 유리병 보다는 캔이 가능한 지역으로서 많은 기회가 있다고 이 회사 담당자는 강조했다. 텍사스 사람들은 캔을 좋아하는데, 이들 소비자들은 크래프트 맥주 시장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의 사람들이라고 했다.

캔 포장은 더 가볍고, 운반하기 쉬우며, 맥주에도 더욱 어울리는 포장이라고 했다. 이 회사에서 첫 번째 캔 포장된 맥주는 플래그십 맥주제품으로 Blood & Honey American Ale이었는데, Long-Range Pils에 이어 새로운 독일 스타일의 pilsner 맥주였다.

Sidewinder Southwest Pale Ale와 Full-Tang IPA는 시즌에 따라 판매되는 맥주로 연내 판매될 예정이라고 했다.

증류주 분야에서 Campari사 소유의 보드카 브랜드인 Skyy는 한정 판매용 신제품을 출시했다. 라임과 소다음료가 혼합된 제품이며, 캔을 따기 위한 윗면 손잡이에 반지 모양의 장식을 특징으로 했다.

식품분야에서도 캔의 혜택을 이용하고 있다. Bonduelle사는 최근 미니 캔 형태의 포장을 도입했는데, Ardagh Group에서 개발한 ‘Touch of’의 콘셉트를 적용했다.

적용될 음식 요리에 따라 작은 용량의 야채 제품 시장에 맞추기 위함인데, 점차 증가하는 야채의 다양성과 색상, 입맛에 대한 요구에 맞출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식품의 폐기물을 줄일 수 있다고 했다.

해당 신제품은 새로운 제품군의 캔 포장 식품으로 스위트콘과 병아리콩, 강낭콩, 버섯 등으로 구성됐고, 미니 사이즈의 easy open can으로 출시됐다. 유럽 전역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이 회사 담당자에 의하면 작은 사이즈의 캔 제품은 매우 성공적이라고 했다.
 

‘이노바 마켓 인사이트’는 네덜란드 푸드밸리에 위치한 글로벌 식음료 데이터베이스 기업으로, 전 세계 식음료 기업에 이노바데이터베이스(INNOVADATABASE)를 제공하고 있다.

- 이노바 마켓 인사이트 (서울): choijk@ingresia.com 070-8682-0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