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VADATABASE] Vitafoods Europe 2018 review–퍼포먼스와 개인화된 영양②

DHA 해조류 오일 식음료 등에 활용 가능 강황 생강 등 넣은 건강식품 장 건강에 도움

2018-07-16     식품음료신문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2018 비타푸드 유럽’에서는 건강함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능성 식품 및 원료 분야에서 나타난 많은 혁신들을 보여줬다. 전시회에서 소개된 혁신적인 제품 사례들 중 일부를 소개한다.

◇Abies Labs사는 천연 전나무(silver fir) 가지의 추출물을 이용한 제품을 출시했는데, 유럽 산악지역의 숲에서 채취했다. 추출물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이 항당뇨에 대한 활성과 항산화제, 항노화 활성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이 제품은 독점적인 과학적 연구들을 기반으로 한다고 했다.

◇Activ Inside사는 소비자들이 정신적으로 또는 감정적으로 불안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솔루션을 출시했다. Safr’Inside microtabs는 특허 받은 샤프론 암술머리(saffron stigmas) 추출물이 포함돼 있고 25가지 이상의 활성 성분들이 확인됐는데, 제품의 화학적 특성들은 10가지의 임상을 기반으로 한다고 했다.

또한 이 회사의 Memophenol 제품에서는 임상적으로 증명된 효과와 기억력에 대한 메커니즘을 강조했다. 이 제품은 신경전달계의 뉴런 형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시냅스 가소성(synaptic plasticity·뉴런 간 신호전달)을 촉진시킨다고 했다.

샤프론(saffron·crocus sativus L.)과 포도(vitis vinifera L.) 원료 전문기업이면서 프랑스 바이오테크 기업으로서 다양한 샤프론과 포도 추출물 제품들을 제시했고, 프리미엄 품질과 유기농, 채식주의, 코셔·할랄인증을 선택할 수 있다고 했다.

◇ADM International은 Onavita DHA Algal Oil(DHA 해조류 오일)을 소개했다. 다양한 범위의 건강기능식품뿐 아니라 영양 강화 식음료 제품에 적용할 수 있다고 했다. 해조류에서 추출한 DHA 오일은 채식주의와 알레르기 성분 프리를 식음료와 건강기능식품에서 강조할 수 있다고 했다. 기존 건강기능식품 제형인 캡슐과 검젤리에서부터 유아식과 음료, 유제품 등에서 이용될 수 있다고 했다.

◇Aminolabs는 Duocap이라는 특허 받은 capsule-in-capsule delivery system을 내놓았다. Duocap은 정확한 치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성분의 방출 특성을 구현할 수 있고 성분의 조합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Duocap의 내부 캡슐은 분말 성분이 담겨있고 외부 캡슐은 액상 또는 반고체 성분 등을 담을 수 있는 특징이 있다.

◇Arjuna사는 Herbagut 식이 건강식품을 소개했는데, Herbagut는 강황과 생강 등을 포함한 14가지의 다양한 식물성 성분들이 조합됐다고 했다. 이들 식물성 성분들의 선택은 Ayurvedic system(아유르베다 의학)에 기반을 뒀고, 상호 보완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했다. 주로 장의 건강과 편안함을 위한 제품이라고 했다.

◇Bariatrix사는 단백질 함량 50% 이상 고단백질 글루텐프리 소프트 쿠키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당 함량이 낮고 유통기한이 긴 것이 특징이다. 이 회사의 고단백질 분리유청단백 칩 스낵은 100% 분리유청단백으로 제조됐고, Gluten-free 및 soy protein-free를 강조하며, 유당과 지방, 탄수화물의 함량이 낮다고 했다.

◇Evonik은 최신 건강소재로서 AvailOm 제품을 소개했는데, 농축된 고체 오메가3-라이신 복합체라고 했다. 고 함량의 오메가3 분말이어서 섭취하기 쉬운 타정제로 제조될 경우 기존 어유 캡슐 2개에 상당하는 오메가3를 섭취할 수 있다고 했다. 또한 산화에 대해 높은 안정성을 나타내고 요구되는 제형에 맞춰 다양한 응용이 가능하다고 했다.

‘이노바 마켓 인사이트’는 네덜란드 푸드밸리에 위치한 글로벌 식음료 데이터베이스 기업으로, 전 세계 식음료 기업에 이노바데이터베이스(INNOVADATABASE)를 제공하고 있다.

- 이노바 마켓 인사이트 (서울): choijk@ingresia.com 070-8682-0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