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텔 글로벌 마켓트렌드] 주목받는 플레이버-샤프란

‘향신료의 제왕’…최고 가격에 역할도 만능 캐슬린 케네디 글로벌 식품&음료 애널리스트

2018-10-08     민텔코리아

해외 여행 및 세계적인 브랜드 및 창조적인 셰프로 인해 소비자들은 종전보다 다양한 요리에 노출되고 있다. 샤프란(Saffron)은 음식을 고급스럽게 만들어 주면서도 인터내셔널한 플레이버로 최신 트렌드에도 부합하는 원료다. 전통적으로는 최고급 레스토랑의 셰프가 사용했던 샤프란이 양념, 소스, 수프, 스튜, 차, 곁들임 요리, 앙트레, 디저트와 같은 식음료 제품에 활용되는 시대가 됐다.

■강렬한 색채, 세계적인 맛 그리고 고급적인 매력

샤프란은 푸른 크로커스(Crocus sativuslinnaeus) 꽃의 암술머리에서 얻는다. 단 1파운드의 샤프란을 만드는데 7만 송이 이상의 꽃이 필요해 세계에서 가장 비싼 향신료에 속한다. 이 향신료는 다수의 세계적인 요리들에서 찾을 수 있으나 샤프란의 주요 생산지는 스페인, 이란, 인도, 아프가니스탄, 그리스 등이다.

샤프란은 항염 효과를 포함한 다양한 기능적 특성들이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샤프란의 진정한 잠재력은 요리를 고급스러우면서 호화롭고, 이국적으로 만드는 능력에 있다. 다행스럽게도 이 고가의 향신료는 복합적인 맛, 미묘한 향 그리고 시선을 사로잡는 색을 발산하는데 단지 소량만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샤프란의 강력한 크림슨 옐로(crimson-yellow) 색조는 음식의 이미지가 음식을 먹는 것만큼 중요하다는 생각을 공유하는 소비자들을 매료시키며 민텔(Mintel)의 2016 세계 식품 & 음료 트렌드 ‘색감으로 눈을 사로잡는 식음료’의 전형적인 예가 되고 있다.

꽃의 암술서 얻는 희귀 식재료
맛 향 색깔 구비…고급·이국적

■다양한 요리에 더할 수 있는 샤프란의 가능성

◇전채 및 곁들임 요리
소량의 샤프란은 요리 또는 사이드 요리의 풍미와 외관을 북돋울 수 있다. 샤프란은 수프, 샐러드 드레싱, 빵, 액, 소스, 스프레드, 오일, 꿀, 곁들임 요리, 냉동 음식, 혼합 향신료 등 다수의 품목들에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앙트레 및 디저트
특히 샤프란은 가금류, 생선 및 갑각류와 함께 사용된다. 샤프란의 미묘한 맛, 맛있는 향 그리고 시각적 광채가 해산물, 가금류, 소고기 또는 양고기의 맛을 강화하는데 있어 이상적이다. 식사 말미에 샤프란은 달콤하고 향긋한 감각을 더할 수 있다. 케이크, 쿠키, 스콘, 푸딩 및 아이스크림에 샤프란을 시도해보라.

◇음료
샤프란이 투입된 음료 품목들이 아주 많다. 작년 출시된 품목들에는 샤프란 첨가 복숭아 장미 워터, 샤프란 첨가 녹차 및 향신료 혼합차, 유기농 샤프란 맥주, 샤프란 첨가의 허니 럼주, 카르다몸과 샤프란이 첨가된 전형적인 아라비아 커피 등이 포함된다.

소스 요리 디저트 등에 활용
영향력 확산…커피 녹차 출시

■ 애널리스트의 제언

샤프란은 자연으로부터 얻어지는 향신료다. 글로벌 외식산업에서 트렌드가 되고 있으며, 특히 지중해, 중동 또는 아프리카와 같은 인터내셔널 플레이버 지역에서 식료품에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다. 샤프란을 넣음으로써 단조로운 요리에 맛, 향기를 더할 뿐아니라 생기가 넘치는 색까지 기대할 수 있다. 프리미엄 제품에 맛과 색을 더하고자 하는 브랜드들은 샤프란이 요리에 고급스러움을 더해준다는 점에서 이 소재를 주목해야 한다.


민텔은 영국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리서치&컨설팅 회사로, 40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전 세계에서 출시되는 식음료 및 비식품 카테고리 전반에 대해 신제품 정보 제공 뿐 만 아니라, 각 국가별 전문 애널리스트 팀을 통한 카테고리별 심도 깊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연락처: InfoKorea@minte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