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VADATABASE] Natural Products Expo West 2019 리뷰–식물성, 키토, 팔레오①

자연식품박람회서 키토·팔레오 다이어트 강세 인도의 정제 버터 ‘기’ 활용한 수제 식품 눈길

2019-09-30     식품음료신문

미국 애너하임에서 개최되었던, 39회째의 Natural Products Expo West는 세계적인 건강식품 이벤트 중의 하나로서, 3,600여개의 참가기업과, 136개국에서의 8만6천여명이 참관했다. 미국의 천연 및 유기농, 기능성 식음료 산업이 참여했는데, 이들 시장규모는 지난 해 총 1,520억 달러로서, 전년비 6.6%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지난 해 미국내 식음료 시장은 6,340억 달러로서 전년비 0.2% 소폭 하락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엑스포에서 나타났던 5가지의 주요 트렌드에는, 식물성 기반의 식품과 소화기 건강, Keto 및 Paleo, 동물복지, 헴프의 cannabidiol 제품 등으로 나타났다. 클린라벨이 전반적인 식음료 산업에서 여전히 유효하지만, 특히 내추럴 제품쇼에서는 필수사항으로 여겨졌다. 또한, 당함량의 저감화 및 내추럴 에너지 외에도 단백질은 제품포장의 전면에서 가장 많이 강조되었다.

◇ Keto 및 Paleo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로 디자인된 제품들은 약 70%의 지방과 20%의 단백질, 5%의 단순 탄수화물 및 비전분질의 채소 등으로 구성되었다. 고지방 유제품 및 육류, 달걀은 모두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에서 역할을 하고 있다. 많은 저탄수화물 식음료 제품에서 중쇄 지방산(MCT)의 지방을 포함하고 있었다. 이들 성분은 유지방의 농축 및 코코넛오일에서도 나타나며, 체내의 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했다.

Bonafide사의 Keto Broth는 치킨 육수인데, 목초 사육된 버터와 중쇄 지방산 오일로 강화되었다고 했다. 8온스 컵의 무설탕 냉동 육수제품은 전자레인지에서 쉽게 데울 수 있고, 각 제품 1 컵에는 15g의 지방과 9~10g의 단백질을 제공한다고 했다.

Mammoth Creameries사는 Keto Ice Cream을 소개했는데, 초콜릿 땅콩버터와 바닐라빈의 초고지방 아이스크림 제품이라고 했다. 초콜릿칩과 레몬 맛도 출시예정이라고 했다. 주요 원재료는 많은 양의 크림 외에도 목초 사육된 버터와 난황, 자일리톨 등으로 만들어 졌다고 했다. 1/2컵에는 25~26g의 지방과 1~2g의 당 함량, 5~6g의 당알콜, 2~3g의 단백질로 구성되었다고 했다.

한편 Paleo 다이어트에 대한 제품에서는 육류 및 가금류, 어류, 난류, 야채와 과일, 견과류 및 종자류, 허브와 향신료, 건강한 지방 등이 소개되었다. 이들 제품에는 가공된 원료나 당, 소프트 드링크, 유제품, 합성감미료, 식물성유지, 마가린과 트랜스지방 등이 함유되지 않았다고 했다.

◇ 기(ghee)의 높은 인기

기(ghee)는 인도 요리에 사용되는 정제 버터의 일종으로 우유에서 캐러멜 맛과 향이 날 때까지 약한 불에서 천천히 끓여서 제조되는데, 현재는 중동과 아시아의 요리 등에서도 이용되고 있다.

기(ghee)의 제조과정에서 우유의 고형분이 제거되므로, Paleo다이어트는 non-dairy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원료가 사용되고 있다. 기(ghee)는 고대의 아유르베다의 전체론적 의학의 힐링과도 관련되어 있어서, 건강과 웰빙의 대체 의약에도 관여하고 있다. 기(ghee)의 기능들 중에는 항염증 및 소화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Fourth & Heart사는 수제 식품 브랜드인데, 맛과 향이 좋은 기(ghee)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플래그십 제품으로서 마늘과 히말라야 핑크 솔트, 오리지널, 바닐라빈 맛의 제품들이 있다. 최근 Ghee MCT 오일 및 스프레이를 마늘과 오리지널, 송로버섯 등의 맛으로 출시했다.

수제 꿀 제조사인 GloryBee사에서는 GloryBee Brown Butter Honey Ghee 제품을 소개했는데, 60%의 목초사육 브라운 버터 ghee에 40%의 태평양연안 북서부지역의 클로버 벌꿀이 혼합되었다고 했다. 부드럽고 크림과 같은 스프레드로서, 토스트와 베이글, 와플 뿐만 아니라 토핑과 시즈닝 등에서 이용될 수 있다고 했다.

‘이노바 마켓 인사이트’는 네덜란드 푸드밸리에 위치한 글로벌 식음료 데이터베이스 기업으로, 전 세계 식음료 기업에 이노바데이터베이스(INNOVADATABASE)를 제공하고 있다.

- 이노바 마켓 인사이트 (서울): choijk@ingresia.com 070-8682-0057.